중국어 /o/, /e/, /iu/, /ui/, /un/ 발음 지도 연구

/o/, /e/, /iu/, /ui/, /un/ 发音指导研究

2012년은 한중 수교 20주년의 해이다. 이제 중국어 교육은 양적 확대를 넘어 질적 제고를 모색해야 하는 시점에 와 있다. 역사적 시점에 맞는 국내 중국어교육의 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각 영역의 교수법 및 교재 개발, 유능한 교원 양성 등 다양한 분야의 노력이 병행되어야 하겠지만,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발음 지도가 어떻게 실시되고 있는지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로부터 도출된 시사점을 근거로 교실 현장에서 쉽게 반영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중국어의 발음은 중국어 사용의 전 과정에 걸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며 중국어는 한어병음방안만으로는 정확한 발음을 나타내지 못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중국어에서 발음 교육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더 이상 강조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현재까지 중․고등학교 직접 현직 교사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이나 실험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제시한 연구는 상당히 부족한 편이었다. 그래서 본 논문은 그 동안의 중국어 발음 교육의 결과를 중간 점검하고, 이를 근거로 교실 중국어의 내실 있는 발전을 위해 찾아낸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보완해 가기 위해 교사와 학생들에게 실제 도움이 되는 발음 지도 방안을 제시하여 현직 중등 중국어교사와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어 발음 교육이 그동안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먼저 설문을 통해 중국어 발음 전반 및 /o/, /e/, /iu/, /ui/, /un/ 발음 교육에 대한 한국인 교사 및 학생의 집단별 인식을 확인하였고, 현행 중국어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를 분석하여 /o/, /e/, /iu/, /ui/, /un/의 효과적인 발음 교육 방법을 고찰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 외국인의 관점에서 이 5개 운모를 가르치고 배울 때 필요한 개선점을 찾아보기 위해 음성 실험을 실시하여 한국인과 중국인의 발음 특징을 정리하였으며, 한국인 교사 발음 시범이 학생 발음에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을 확인하기 위해 한국인 교사 발음 패턴이 학생 발음에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비교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를 종합하여 /o/, /e/, /iu/, /ui/, /un/의 발음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중국어 교육이 활발히 시작된 지 10여년이 지난 오늘날, 본 논문은 그 동안 시행되어 왔던 중국어 교육의 교실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그를 토대로 더욱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o/, /e/, /iu/, /ui/, /un/의 지도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타 논문과는 차별화 된다. 본 논문에서 확인한 교사 및 학생 집단의 중국어 발음 교육에 대한 인식과 음성 실험 결과 알게 된 한국인 /o/, /e/, /iu/, /ui/, /un/ 발음의 특징 그리고 이 5개 운모에 대한 지도 방법 제언이 실제 현직 교사들이 수업을 진행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희망한다. ;本论文确认了韩国人教师和学生对汉语发音及/o/,/e/,/iu/,/ui/,/un/的发音教学的整体上的认识,并通过分析现行汉语教材及教师参考书明确了有必要考察有关/o/,/e/,/iu/,/ui/,/un/的有效的发音教学方法。另外,从外国人的角度上传授并学习这五个韵母时,为找到必要的改善之处,实施语音实验整理出了韩国人和中国人的发音特征,还为确认韩国人教师的发音会影响学生发音,对韩国人教师的发音如何体现在学生的发音上做了比较。最后综合上述问题为有效地传授/o/,/e/,/iu/,/ui/的发音而提出了几项建议。 首先,韩国人教师和学生对汉语发音所认识的调查结果显示,韩国人教师和学生对韩国人教师的发音都给予肯定,并认为韩国人教师的发音对学生的发音最具有影响力。 其次,生活用语教材及教师参考书中,对 /o/,/e/,/iu/,/ui/,/un/的发音指导做了研究,结果发现每个教材都没按统一的方式进行说明,其构造和内容也有些差异。 再其次,经过语音实验结果显示,韩国人教师的发音跟中国人教师的发音在很多方面存在着差异,韩国人教师的发音与中国人教师相比有开口图小而消极的特点。另外,为确认韩国人教师的发音是不是影响学生发音的有效教具而经实验表明韩国人教师的发音直接影响学生的发音。 最后,综合各个单元的结果为/o/,/e/,/iu/,/ui/,/un/的发音指导提出了几项建议。首先,整理了教师专用发音指南,为在职教师提出了词汇扩张练习、绕口令、利用橡皮筋弹性的发音练习,反复发音等有助于学生提高发音水平的五项学习活动。 本论文在掀起汉语教育热已经过了十年的今天,总结在此期间进行的汉语教学现场情况,并以此为基础提出了更实际、更具体的/o/,/e/,/iu/,/ui/,/un/的教学方案,在这一点上是与其他论文无可比拟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