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학생이 지각한 교수의 자율성 지지와 학습성과 간의 관계에서 자기결정성 동기의 매개효과

Abstract

급변하는 지식기반사회에서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운영되는 사이버대학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 왔으며 2001년 처음 9개교가 설립된 이래 2011년 현재 원격대학 형태의 평생교육시설을 포함하여 총 20개교의 사이버대학이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팽창에도 불구하고 사이버대학은 낮은 학습성과, 높은 중도탈락률 등 많은 문제점을 보이고 있다. 이것은 전통적인 교육과는 달리 교수자와 학생들 간의 직접적인 접촉이 어렵기 때문에 시공간적 거리가 심리적 고립감으로 이어져 학습자들을 동기화시키기 어렵다는 제한점을 갖기 때문이다이에 따라 학습자를 동기화시키는 요인은 사이버대학과 같은 웹기반 학습 성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로 간주되어 왔으며, 사이버대학과 같이 연령 및 직장 환경 등의 개인차가 크고 학습자가 혼자서 주도적으로 자율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가 내재적으로 동기화되거나 외재적 동기를 내면화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공학적 관점에서 본다면 학습자의 학습성과는 학습동기 유발요인→학습동기→학습성과의 과정으로 진행된다고 보기 때문에 학습동기의 교육적 역할 규명을 위해 학습동기 유발변인과 학습성과간의 관계가 통합적으로 연구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최근 내재동기이론으로 각광받고 있는 자기결정성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에 근거하여 학습동기로 자기결정성 동기를 선정하고, 학습성과로 만족도, 성취도를 선정하였다. 또한 자기결정성 동기를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으로서 사이버 교육환경에서 주요 타인인 교수자의 자율성 지지를 선정하여 이들 변인간의 관계을 면밀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사이버대학생의 지각된 자율성 지지가 학습 성과(만족도, 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가지는가? 2. 사이버대학생의 지각된 자율성 지지가 자기결정성 동기(자율 적 동기, 통제적 동기)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가지는가? 3. 사이버대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자율적 동기, 통제적 동기)가 학습 성과(만족도, 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가지는가? 4. 사이버대학생의 만족도는 성취도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가지 는가? 5. 사이버대학생의 자기결정성 동기(자율적 동기, 통제적 동기)는 지각된 자율성 지지와 학습 성과(만족도, 성취도)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가? 6. 사이버대학생의 만족도는 자기결정성 동기(자율적 동기, 통제적 동기)와 성취도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국내 S 사이버대학의 2011-1학기 1개 강좌의 수강생 140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 분석방법으로는 각 변인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상관분석과 경로분석, 그리고 매개효과를 관찰하기 위해 Sobel test를 통해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연구 결과와 논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각된 자율성 지지는 학습자의 자기결정성 동기(자율적 동기, 통제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학습자의 자율적 동기에는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통제적 동기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지각된 자율성 지지가 학습성과(만족도,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지각된 자율성 지지는 만족도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성취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자기결정성 동기(자율적 동기, 통제적 동기)가 학습성과(만족도,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 자율적 동기는 만족도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성취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통제적 동기는 만족도에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성취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만족도가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한 결과,만족도가 성취도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매개효과 검증에 있어서는 지각된 자율성 지지가 자율적 동기 및 통제적 동기를 매개로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사이버대학에서 학습자가 지각한 교수의 자율성 지지가 자기결정성 동기에 영향을 미치고, 자기결정성 동기가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만 성취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지각된 자율성 지지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이며, 자율적 동기와 통제적 동기를 매개로 하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교수가 학생에게 선택권을 부여하고, 정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자율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함이 밝혀졌다.;In a rapidly changing knowledge-based society, without time and space constraints, operating the cyber university has led to change a paradigm in education in 2001. By the beginning of 2001, nine cyber universities were established, currently a total of twenty university has been operating the cyber universities in 2011. However, despite these quantitative expansion of cyber universities, have a lot of problems such as low academic achievement and the high wastage rates.There is different from traditional education because no direct contact between professors and students with the psychological isolation can lead to spatiotemporal. There is difficult to synchronize learners is seen as a result incurred. As a result, cyber university students is to synchronize that determines the success or failure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s. In this study, based on self-determination theory affecting of factors the performance of the direct and indirect relationship must be verified. The research questions consist of six parts as below: 1. Does perceived autonomy support have a direct effect on the performance(satisfaction, achievement) of cyber university? 2. Does perceived autonomy support have a direct effect on self-determined motivation(autonomous motivation, controlled motivation) of cyber university? 3. Do self-determined motivation(autonomous motivation, controlled motivation) have a direct effect on the performance(satisfaction, achievement) of cyber university? 4. Does the satisfaction have a direct effect on the achievement of cyber university? 5. Do self-determined motivation(autonomous motivation, controlled motivation) have mediating effec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autonomy support and the performance(satisfaction, achievement) of cyber university? 6. Does satisfaction have mediating effec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etermined motivation and the achievement of cyber university? The survey was conducted on students who were enrolled in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Literature course. Among collected data, cases having either unreliable responses or missing responses were removed and a total of 140 cases were used in th study. The Result of this study can be summarized as below: First, the direct effects between perceived autonomy support and self-determination motivation(autonomous motivation, controlled motivation) were analyzed and discussed. The perceived autonomy support had a significant direct positive effect on autonomous motivation but had a significant direct negative effect on controlled motivation. This result indicated that learners'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would be enhanced when learners perceived autonomy support. Second, perceived autonomy support had significant direct positive effect on academic satisfaction but had not a significant direct on academic achievement. Third, self-determination(autonomous motivation, controlled motivation) had significant direct on academic satisfaction but had not a significant direct on academic achievement. Autonomous motivation had positively influenced academic satisfaction. Also controlled motivation had negative influenced academic satisfaction. Fourth, academic satisfaction had positively influenced academic achievement. As the last of the findings,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autonomy motivation, controlled motivation) were tested and discussed. Both autonomy motivation and controlled motivation had significant mediating effects between perceived autonomy support and academic satisfacation. These findings offer theoretical background and practical implication for the students of cyber university to enhance academic performance by promoting self-determined motivation and providing autonomy support in learning environ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