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06 Download: 0

刺繡作品에 있어서 色表現에 關한 硏究

Title
刺繡作品에 있어서 色表現에 關한 硏究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Colors in Embroidery
Authors
손정례
Issue Date
1978
Department/Major
대학원 응용미술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白泰昊
Abstract
-般文化의 向上과 더불어 女性에 의하여 傳承되어온 纖細하고 優雅한 우리의 傳統刺繡가 오늘에 이르러 審美的目的으로 制作되고 있는것은 時代에 適應될 수 있는 조형藝術로서의 次元 높은 刺繡를 形成하려는 刺繡家들의 꾸준한 學問的硏究와 作品活動의 結果라고 하겠다. 刺繡作品에 있어서 造形美의 追究는 造形要索中의 하나인 色의 本質을 깊이 認識하게 했으며 刺繡에서 色은 수실이 지닌 特質에 의해서 表現되는 것이기에 그의 微妙한 調化는 言語의 힘이 미칠 수 없는 경지에 이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重要한 造形要素인 色이 審姜感에 미치는 影響과 色相互間의 作用에 의해서 나타나는 造形美 表現의 可能性을 模索하는데 본 論文의 目的이 있다. 造形世界의 새로운 思潮, 急激한 變化와 向上에 따라 刺繡는 새로운 디자인의 模索이 활발하여 지므로서 從前의 傳統的이고 具想的인 表現, 技法等의 單調로운 樣式에서 漸次 個性的이고 多樣한 樣式의 刺繡로 變貌하고 있다. 이와 같은 表現樣式의 變遷은 의당 色表現에서도 變化를 招來하여 主觀的이고 必然的인 多樣한 色表現을 實際化하게 되었다. 즉 첫째 單色, 類似色 配色에 明度, 彩度의 差가 적은 從前의 單調로운 色表現에서 漸次 色相對比, 明度對比,彩度對比에 의한 多樣한 色表現으로 變貌하고 있다. 둘째 수실에 의한 色表現外에 染色에 의한 配色으로 空間性을 强調하게 되었다. 셋째 多樣한 材料使用으로 複合的인 才質感과 色感의 深奧한 調化美를 模索하고 있다. 넷째 刺繡 基本技法에서 色表現에 適應할 수 있는 獨創的 技法을 試圖하고 있다. 이와 같이 오늘의 刺繡는 美的欲求를 위하여 多角的인 實驗的 模索을 試圖하여 造形藝術로서 정립될수 있었다고 생각되나 刺繡의 보다 높은 優位性을 위하여서는 더욱 硏究開發해야할 여지가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