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상 및 X선 조사가 백서 흉선조직 비반세포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白鼠에 熱傷 및 X線照射를 加한後 胸腺組織肥 胖細胞의 反應態度 및 組織學的變化를 觀察한 結果 다음과 같은 所見을 얻엇다. 1. 熱傷詩 組織肥胖細胞數는 一般的으로 低値를 呈하며, 大體로 熱傷을 받은 體表面積이 넓어 卽刻的인 Shock 狀態에 빠진 白鼠에는 組織學的變化가 僅少하며 熱傷面積이 적어 生體反應이 比較的 活潑하였을 것으로 生覺되는 白鼠에는 瀰漫的으로 實質細胞의 退行性變性을 이르켜 組織이 鬆疎한 感을 주며 皮質對髓質의 面積比例는 큰變動이 없다. 2. X線(300r) 照射詩 肥胖細胞數는 高値를 呈하며 變性이 强한 部位에 多數出現한다. 또한 實質組織의 淋巴球消失이 顯著하며 髓質에 隣接한 境界部의 皮質淋巴球 消失이 더욱 促進되여 相對的인 髓質擴大 및 皮質狹小를 招來한다. 淋巴球의 消失로 鬆疎해진 殘存實質細胞는 相互凝集하여 凝集群間에 多數의 小腔 또는 裂隙을 形成하는 傾向이 많다. 3. 退縮이 生理的이던 偶發的이던간에 組織肥胖 細胞의 增減과는 無關하게 好酸球가 退縮周邊 및 變性이 甚한 實質內에 出現하고 있다. 4. 肥胖細胞가 退縮詩 小葉 및 小島의 被膜에 沿하여 增數하는데 實質의 變性破壤가 甚한 部位에 더욱 顯著하게 出現하는 것으로 보아 退縮에 對한 어떤 緊密關係 卽 防禦作用같은것이 있는 것이 아닌가 推測된다. 5. 前逑한 髓質部의 擴大는 廣範圍한 退縮過程의 하나로서 生覺되며 이 部位 變性이 進行되여 結局 周邊으로 부터의 結締織 侵入을 誘致하여 小葉의 小島分劃을 招來하기도 하는데 이 形式은 周邊部로부터 始作되는 退縮(周邊性退縮)에 比해 中心性退縮이라고 呼稱할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