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0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수형-
dc.creator이수형-
dc.date.accessioned2016-08-26T11:08:41Z-
dc.date.available2016-08-26T11:08:41Z-
dc.date.issued1979-
dc.identifier.otherOAK-00000005351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2191-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3518-
dc.description.abstract전신지구력을 평가하는데에는 운동성과의 면과 신체자원의 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운동성과의 면에서는 일정한 거리를 달렸을 때 그 시간을 측정하는 방법과 일정한 시간內에 달린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이 있다. 체력장 종목의 하나인 오래 달리기는 전자에 속하고 본 연구의 5분-달리기는 후자에 속한다. 본 연구는 운동성과의 면에서 달린 기록과 달리 거리중에서 달린 거리를 측정하고 운동강도는 산소섭취량에 비례하고 산초섭취량은 심박수에 비례한다는 이론을 근거로 맥박수를 측정하여 이들의 측정치를 대응시켜 내재적 능력 뿐 아니라 상대적 측면을 고려할 수 있는 기준치는 작성코저 하였다. 본 연구는 지방도시 및 농촌의 6개여자 중학교를 대상으로 총 270명을 무작위로 수출하여 선정하였고 이중에서 31명을 측정시의 오류로 제외 시키고 249명을 집계하였다. 한편, 운동전·후의 맥박 측정 때에는 Pulse meter( SAN -EI #20 216)를 사용하였다. 이 자료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중학교 여학생의 5분-달리기 거리는 930m로서 분당 약 190m였으며 2) 중학교 여학생의 5분-달 리가 후의 맥박수는 약 150beats/min 정도였다. 이 결과에 의한 전신지구성 수준의 평가표를 작성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등급 : E 거리 (m) : 991이상 평가 : 우수 등급 : D 거리 (m) : 946-990 평가 : 양호 등급 : C 거리 (m) : 906-945 평가 : 중등 등급 : B 거리 (m) : 861-905 평가 : 약 등급 : A 거리 (m) : 860이하 평가 : 허약 ;The evaluation of endurance in judged from the aspects of physical performance and of physical resource. In the aspect of physical performance there are two mathods. One is to measure the hour to be taken when one runs a definite distance, and the other is to measure the distance which one runs within a definite hour. This study measures the distance of running in the aspect, of physical peyformance and measures the pulse rate on the basics of the theory that intensity is directly proportional to oxygen intake and oxygen intake to the heart rate and analyses those measurements and produces the standard concerned about inner ability and relative aspects. For this study, 270 students of middle School girls in city country were selected unintentionally, but 31 students were excluded because of fallacy in measurement, and therefore the records of 249 students were summed up. The summary of these measurements is like that: 1) The distance of middls school girls, 5-minut-Punning is about 930m and about 190m/min. 2) Middle schools girls pulse rate after 5-minute-Running is about 150 beats/min. -이하표--
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5 A. 지구성 능력 5 B. 지구성 능력과 심박수와의 관계 8 C. 시간주 방법의 착안 9 III. 연구방법 11 A. 연구대상 11 B. 측정 방법 11 C. 자료 처리 방법 13 IV. 연구결과 14 A. 5분-달리기 거리의 기록 14 B. 5분간 달리기 후의 맥박수 15 C. 5분-달린거리와 맥박수와의 관계 16 V. 고찰 18 A. 5분간 달리기 거리에 대하여 18 B. 5분-달리기와 맥박수와의 관계 19 C. 5분-달리기의 기록과 맥박수와의 회귀관계 20 D. 5 단계 평가 기준치의 작성 22 VI./(IV) 결론 25 참고문헌 26 ABSTRACT 2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9827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5분-달리기에 의한 전신지구력 평가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 3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체육학과-
dc.date.awarded1980.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체육과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