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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직여성자원활용의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

Title
전문직여성자원활용의 현황과 개선방안 연구
Authors
김윤아
Issue Date
2000
Department/Major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여성 자원봉사활동의 확대를 위해 전문직 여성을 대상으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욕구조사를 실시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문직 여성들을 새로운 자원봉사화동 대상자로서의 ‘표적시장(Targeting Market)'으로 상정하고 마케팅믹스 개념을 적용하여 ’제품(Product)','가격(Price)','유통경로(Place)','촉진(Promotion)' 차원에서 전문직 여성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잠재적인 욕구를 파악할 것이다. 표적시장은 특정집단을 시장으로 설정하여 그들의 서비스와 상품에 대한 수요를 파악하여 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하는 것으로, 자원봉사활동에 있어서도 표적집단을 설정하여 이들에 대한 대체적인 윤곽을 파악함으로써 표적집단의 관심, 욕구, 동기 등에 조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유성호, 1998 ).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직 여성들의 자원봉사활동 경험에 대해 살펴 볼 것이다. 둘째, 마케팅믹스의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촉진 (Promotion)의 개념에서 볼 때 전문직 여성은 어떠한 자원봉사화동의 잠재적인 욕구를 갖고 있는지 살펴 볼 것이다. 셋째, 마케팅믹스의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촉진(Promotion)의 개념에서 볼 때 전문직종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의 잠재적이 욕구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볼 것이다. 넷째, 마케팅믹스의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촉진(Promotion)의 개념에서 볼 때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의 잠재적인 욕구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볼 것이다. 다섯째, 마케팅믹스의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촉진(Promotion)의 개념에서 볼 때 자원봉사활동 경험에 따라 자원봉사활동의 잠재적인 욕구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 볼 것이다. 여섯째, 마케팅믹스의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경로(Place) 촉진(Promotion)의 개념에서 볼 때 전문직 여성의 자원봉사활동 참여 전략은 무엇인지 모색할 것이다. 본 연구는 마케팅믹스의 개념을 여성자원봉사활동에 적용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으나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는다. 첫째, 사회복지분야에 마케팅 개념이 도입된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관련 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자원봉사활동에 마케팅믹스 개념을 도입한 선행연구가 미흡하여 마케팅믹스의 개념을 적용한 자원봉사분야에서의 변수를 선정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많은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전문직 여성을 조사대상으로 확보하기 위해 의도적 표집방법(Purposive Sampling)을 사용하였다. 표본의 대표성을 고려해 여성들이 많이 진출한 전문직종을 최대한 포괄하고자 했으나 조사여건의 제한으로 인해 의도적 표집방법을 사용하게 되었다. 따라서 조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본 연구는 전문직 연성들의 지식과 경험을 자원봉사활동으로 연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도출하고자 한다. 그러나 사회복지분야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전문직 여성들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잠재적인 욕구를 파악함에 있어서 다소 제한적인 부분으로 한정하게 되는 한계점이 있다고 볼 수 있다.;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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