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중 고등학교 가정과 재봉실습에 관한 일 연구

Abstract

A. 실습 단원선정의 경향 1. 단원의 선정은 가정과 교사가 세운 공동 방침에 따라 선정하는 율이 36.4%로 가장 높이 나왔는데 이것은 학교의 교육목표나 학생의 경험 교사의 계획에 따라 선정하는 경향으로 바람직한 것이다. 다음이 교과서에서 선정하는 율이 30.9%로 되어 있다. <표1참조> 2. 학생의 요구와 흥미에 따르는 율이 9.1%로 가장 낮은 율을 보이고 있다. <표1참조> B. 각 학년의 작업단원 경향 1. 중학교 1학년은 기초적인 단원에 편중되어 있으며 2,3학년에서는 기초 봉의 습득을 위한 재봉단원으로써 학년별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고 보겠다. <표2참조> 2. 고등학교 1학년에서는 재봉틀 다루기 원본제도를 중학교에서부터 계속하여 다루고 있으며 고등학교 전체적으로 보아 기초적인 것을 충분히 습득한 다음 할 수 있는 단원으로서 design, 제도, 마름질, 바느질법이 모두 포함되는 단원에 치중하고 있다. <표2참조> 3. 중학교 1,2학년은 몇 단원에만 편중되어 있는데 반하여 그 외 학년은 여러 단원에서 비슷한 빈도를 보이고 있는 것은 학생의 기능이나 경험 정도가 학교마다 다르기 때문에 편중된 단원이 나오지 못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표2참조> 4. 각 학년별 단원경향은 교과서의 재봉단원에서 많이 선정되는 경향이다. (<표3> <표4>참조) 5. 가정과 교사들이 단원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중점은 교과서에서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표1> <표3> <표4>참조) C. 재봉실습 재료준비 상황 1. 1개 학교에서 재봉실습의 첫째시간에 재료준비를 해오는 학생들이 1학급의 반 이상(60~70%)에서 30.9%인 실정이므로 첫째시간의 준비율은 아주 낮고 학습 진행상 곤란점이 있으리라고 본다. <표5참조> 2. 3째 시간에는 90% 이상의 학생이 준비해오는 율이 54.6%의 높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다. <표5참조> D. 재봉실습 작품수와 그 완성수 1. 한학년 동안에 중학교에서 실습하는 작품수는 1개 학년에서 양재 2점 한재 1점으로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이고 있다. <표5참조> 2. 고등학교 1학년과 3학년이 양재 2점 한재 1점으로 가장 높게 나왔는데 2학년은 양재 한재 각 2점으로 가장 높이 나와 있다. <표6참조> 3. 완성수는 작품수와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표6참조> E. 재봉실습 평가 방법 1. 100점 만점제로 점수를 낸다. 가 37.5%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표7참조> 2. 3단계로 평가하되 그 성적분포의 비율을 생각지 않는다. 가 5.8%로 가장 낮은 비율로 되어있다. <표7참조> 3. 5단계로 평가하되 그 성적 분포의 비율은 생각지 않는다. 와 성적의 분포가 정상이 되도록 5단계 평가한다. 의 비율이 똑같이 14.2%로 나와 있다. <표7참조> F. 재봉실습의 평가를 실시하는 교사 1. 담당 선생님 혼자 한다. 는 비율이 79.1%로 가장 높고 평가위원을 선정하여 그 선생님이 한다. 에는 한 명도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표8참조> 2. 기타 란에 학생들의 전체적인 의견을 참작한다. 를 기입해준 교사가 2명(1.8%)이 있었다. <표8참조> G. 재봉실습 평가기준과 그 중요도의 경향 1. 평가기준의 강조 경향은 양재에서 바느질 끝손질 활동상황 design 제도를 강조하고 있다. (<표12>에서 <표26>까지 참조) 2. 한재에서는 바느질 마름질 활동상황 끝손질 제도에 중점을 두고 있다. (<표27>에서 <표37>까지 참조) 3. 한재나 양재에서 도구사용 창의성 색감이 가장 반응을 적게 보여 주고 있다. (<표9>에서 <표34>까지 참조) 4. 중요도의 경향은 바느질에 20~30%의 중요도를 두고 그 외 평가기준에는 10%에 중점을 두고 있다. (<표9>에서 <표34>까지 참조) H. 재봉실의 설비 실태 1. 재봉실습 시간에 1회에 수업을 받는 학생수가 60~65명이 23개교이며 30~35명이 2개교로 되어있다. <표35 참조> 2. 재봉실 평수는 가장 큰 평수로 50평(5개교)과 가장 작은 18평(2개교)의 차이가 있다. 재봉실이 없다는 학교가 5개교로 되어있다. <표36 참조> 3. 회답을 해온 학교 모두가 응답해온 설비는 다리미, 재단가위, 대자뿐이고 그 외 설비에는 미비된 학교가 많다.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설비가 대자, 재단가위, 곡자 정도로 학생들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설비가 요망되는 실정이다. <표37 참조> I. 재봉실습 평가상의 애로점 교사의 주관에 의한 평가를 면하지 못하기 때문에 평가상 애로점을 느낀다는 비율이 가장 높고 다음이 매시간 활동상황을 기록하기 벅차다. 이고 학생 수가 많아 곤란하다의 순위로 되어 있다. <표39 참조> J. 재봉교사의 연수회 희망 상황 일선교사들이 연수하고자 희망하는 면이 재봉학습지도가 39.1%로 가장 큰 비율을 보이고 그 다음이 재봉교사 실기연수로 27.3%의 비율로서 실기와 지도법의 연수가 요구됨을 말해주고 있다. <표40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