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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 추천종목의 특징과 시장 효율성에 대한 연구

Title
증권사 추천종목의 특징과 시장 효율성에 대한 연구
Authors
문정미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경영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Recommendation has an influence on the investment, so it's need to considering the recommend has either good information or not. So, I research recommendations of securities companies. Securities companies has published"Daily"that contained analyses corporation. This thesis analyzes the recommendations of security by the securities companies's "Daily" in Korea. Sampling are announced from April 2000 to 2002 at the Daily of securities companies The first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characteristics of recommen- -dation by securities companies and differentiations of recommendation by securities companies's size. In order to assess the reaction of market with CAR, four variables could be considered. Variables are size of securities companies, type of trading market, market price size and market to book ratio reflect function of regression. The results of first aim are summarized as follows ; 1. Big size securities companies is more recommend than the other size securities companies but midium and small size securities companies has longer than at the holding period. 2. Exchange market securities has more recommend and repetition frequency. 3. Holding period is longer as the years goes on 2002. 4. The bigger market price size, The longer holding period. 5. Securities companies tend to recommend more than 7 size in the market price size and market-book ratio. 6. Many people tend to act more actively for recommendation of big size securities companies, Kosdaq market securities, small market price size and small market-book ratio. The second aim is thinking about market efficiency at recommendations of security by securities companies. The results of first aim are summarized as follows ; This thesis use market model of event study methodology. Performance is measured by abnormal returns at the previous recommendation day. It means people thought securities companies recommendation contain information as a good news. Recommendation by securities companies caused market reaction. But performance don't measured by abnormal returns for a long time, when people holding the securities as long as following by securities companies's recommendation. It's belong to semi-strong form efficient market. But if we don't holding for recommendation period and selling around recommendation day, we could take a profit. It's belong to semi-strong form inefficient market. It means efficient market is depends on selling point in term of earning rate.;애널리스트들의 분석이나 투자경험이 많은 사람들의 추천에 이르기까지 많은 경로를 통하여 투자하기 좋은 종목에 대한 추천이 이루어지고 있다. 증권사에서는 애널리스트들의 활동도 있지만 그 외에도 각 증권사 별로 매일 데일리(Daily)를 발행하여 투자자들에게 정보를 주고자 증권사 산하에 팀을 두고 증권종목에 대한 분석을 하여 투자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려 하고 있다. 이때 증권사에서 개별적인 분석을 하여 제공하고 있는 정보들이 어떠한 특징을 지니는지와 투자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기에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이번 연구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째는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데일리(Daily)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추천 종목들은 어떠한 특징들을 지니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것을 살펴보면서 증권사의 규모로 구분을 하여 증권사가 대규모 증권사에 속할 때 추천종목에 있어서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둘째 목적은 증권사에서 분석 팀을 두고 분석을 하여 공표하는 정보가 효율적 시장 가설에 있어서 부합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으로 이러한 증권사의 추천 행위에 과연 투자자들에게 이득을 줄 수 있는 좋은 정보가 제공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이 연구를 위해 19개의 증권사에서 발행하고 있는 2002년 4월부터 2002년 12월사이의 데일리(Daily)에서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증권사에 대해서 약정비율을 기준으로 상위 5대 증권사와 그 외의 증권사로 구분하여 대규모와 중·소규모증권사의 구분을 하였고 증권사에서 나타나는 초과수익률을 이용해 사건연구의 방법 중 시장모형을 이용해 증권사 추천종목이 시장효율적인지의 여부를 살펴보았다. 연구의 결과에 대해 간단히 정리를 해보면 첫째, 증권사의 규모에 대해서는 증권사의 추천종목을 공표하는데 있어서 대규모 증권사의 경우 추천횟수가 중·소규모 증권사에 비해 많지만 추천에서 제외 일까지의 보유기간은 오히려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과수익률의 경우에 있어서도 대규모증권사의 추천종목이 중·소규모 증권사보다 높은 초과수익률을 나타내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었다. 둘째. 추천 일에서 제외일 까지 이르는 보유기간에 있어서는 2002년으로 갈수록 길어지는 보유기간을 가지게 된다는 것과 시가총액 규모가 큰 종목일수록 추천을 받았을 때 보유기간이 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증권사별로 추천을 하는데 있어서 중복추천비율이 높았고 전체 종목 중 78%이상이 중복추천이 되고 있고 최소 추천이 이루어진 1회 추천종목이 227개 나타났고 최대로 추천을 받은 종목은 87회의 추천이 이루어졌다. 넷째, 증권사는 시가총액규모나 M/B가 높은 종목을 추천하고 있고 추천을 받은 종목들 중 시가총액규모별로 살펴본 결과 시가총액 규모가 클수록 M/B는 낮아지고 있다는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다. 다섯째, 시장반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본 결과 대규모 증권사가 추천하는 종목이 사장반응에 영향을 주고, 거래시장은 거래소 보다는 코스닥 종목일 때, 시가총액 규모가 낮은 종목이 추천을 받았을 때, M/B가 낮은 종목이 추천을 받았을 때 시장에서의 반응이 더 크게 일어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여섯째, 효율적 시장 가설에 부합하는지를 살펴본 결과 정보가 공표 되었을 때 시장에서의 유의한 반응이 나타나지만 기간수익률을 살펴보면 0의 수익률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서 증권사 데일리에서 추천하는 종목은 준강형 시장 효율적 가설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의 의의는 기존에 국내에서 증권사의 추천정보를 가지고 효율적 시장 가설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없었는데 이를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해보았다는 것과 증권사의 추천종목이 준강형 효율적 시장에 속한다는 것을 알아내고, 이러한 증권사의 추천종목이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본 것이라 하겠다. 이 연구가 가질 수 있는 한계점으로는 첫째, 증권사의 추천에 대한 이번 연구는 일단 19개사라는 증권사의 매수추천과 탈락에 대한 자료를 사용했기 때문에 포함되지 않은 증권사의 동일 종목에 대한 종목 추천의 효과를 배제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증권사의 규모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단지 증권사의 주식 약정비율로 대·중·소의 구분을 이루었는데 이때 이러한 규모의 구분이 객관적이지 못한 구분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셋째, 본 연구는 19개사의 증권사를 대상으로 해서 살펴본 것인데 대규모 증권사는 상위 5개사만 보았는데 중소규모로 15개사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비교를 하는데 있어서 평균을 구할 때 절대적인 기준이 된다고 단정 지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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