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4 Download: 0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준거 개발

Title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준거 개발
Authors
김유진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초등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정보를 효율적으로 수집, 분석, 종합하여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낼 수 있는 능력이 중시되는 지식정보사회에서는 전 교과에 걸쳐서 교수-학습 방안의 하나로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이는 초등수학교육현장도 예외는 아니다. 수학교육에서 인터넷사이트를 활용하는 목적에 학생들의 수학적 개념이해와 실력의 향상을 높여줄 기대를 갖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실제로 모든 사이트들이 그런 효과를 가져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용 인터넷사이트의 경우 교수-학습의 측면에서 우수한, 양질의 사이트로 평가받는 데 있어서 실질적인 교육정보의 수요자인 교사의역할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는 초등학생들의 발달단계의 특성상 정보의 조직화능력이 덜 발달되었고 자기주도적 학습으로의 몰입이 어려운 점을 감안할 때, 교사의 정보선정 및 제공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기 때문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교육용 인터넷사이트, 그 중에서도 초등수학교육을 위한인터넷사이트에 대한 평가요소를 추출하고, 이에 대한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받아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준거를 개발하여 교육적으로가치있는 사이트를 판별하여 학습에 이용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또한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를 설계하거나 개발할 때 사이트 설계 및개발의 기준이 되고, 사이트를 수정·업그레이드 할 때의 준거를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며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교사들에게 질높은 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를 선정할 수있는 기준을 제시하여 이를 교수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를 평가할 수 있는 준거는 무엇인가? 1-1,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를 평가준거로 필요한 영역과 항목은 무엇인가? 1-2.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준거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1-3.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준거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2. 개발된 평가준거에 따른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 실행된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준거의 개발을 위해 국내외의 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준거, 초등교육용 인터넷사이트평가준거, 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의 평가준거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을 검토·분석하였으며, 초등수학의 특성 및 초등수학 교육 자료의 특징, 수학개혁 하나의 일환으로 NCTM(2000)에서 제시하는 수학학습의 원리 등을 반 '영하여 예비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준거를 위한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이렇게 추출된 요소들을 관련 전문가들에게 중요성 정도를 확인하여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아 보다 구체적인 평가문항으로 선정되었다. 이후 개발된 평가준거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여 최종적으로 평가준거를 개발한 후, 이를 활용하여 교사들로 하여금 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교육용 인터넷사이트를 실제로 평가해봄으로써 평가준거에 따른 사이트의 내용의 질을 평가하였다. 이상의 연구절차를 걸쳐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의 평가준거는 '구조적 영역', '수학적 내용 영역', '수학적 지원 영역', '교육적 영역' 등의 네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었다, 이는 기존의 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준거들의 영역구분과는 차별화되는 항목들로 기술적, 설계적 측면의 평가문항들은 약화된 대신 수학교과의 내용에 대한 교육적 고려를 평가하는 문항들이 강화된 것이다. '구조적 영역'은 사이트가 초등학생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고려되어 있고 수학적인 자료를 효과적으로 다루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영역이다. '수학적 내용 영역' 은 사이트에 제공되는 내용을 통해 개념을 발견하여 지식을 확장하고, 이해를 도울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영역으로 수학적으로 정확하고 의미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수학적 지원 영역' 은 학습한 수학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고차원적이고 복합적인 수학적인 힘을 배양하도록 수학적으로 지원되는지를 평가하는 영역으로 앞서 '수학적 내용 영역'의 요소들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체제에 대해 평가할 수 있다. '교육적 영역'은 효과적으로 자료를 다루며 학습을 풍부하게 지원하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으로 구성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평가준거의 타당도는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를 평가하기 위해 제작된 평가준거가 측정하고자 하는 사이트의 구인을 어느 정도를 제대로 측정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구인타당도로 검증하였다. 총 40개 문항의 예비평가준거를 이용하여 1차 요인분석을 하고, 여기서 27개의 문항을 추출하고 4개의 요인으로 추출하여 2차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추출된 요인 4가지는 Olddknow &Taylor(2000)가 제시하는 수학교육에서 활용되는 소프트웨어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특징으로 제시한 구조적, 수학적, 교육적 요소를 바탕으로 구조적 영역, 수학적 내용 영역, 수학적 지원 영역, 교육적 영역으로 명명되었다. 개발된 평가준거가 수학교육용 사이트를 평가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수학적인 측면에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여 수학적 요소의 경우 수학적 내용 영역과 수학적 지원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셋째, 개발된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준거의 신뢰도는 Cronbach's α=.7837 로서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준거의 신뢰도는 높은 편이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평가준거는 기존의 일반적인 교육용 인터넷사이트의 평가준거에 비해 매우 간략하다. 이는 평가준거의 사용자가 초등교사이고 이들이 교수설계자, 전문가가 아닌 이상 사이트 평가에 대해 어렵다라는 선입견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평가준거는 최대한 간략하고 쉽게 표현이 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준거는 수학교육용 사이트를 평가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형식적, 기술적 효율성보다는 내용면에 있어서 수학교육의 교육적 효과성에 중점을 둔 체계적인 평가준거 가 필요하다. 셋째, 개발된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준거는 교사가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사이트를 선정하여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나아가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를 설계하거나 개발할 때 사이트 설계 및 개발의 기준이 되고, 사이트를 수정 업그레이드할 때의 준거를 마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 국내, 국외 사이트를 분석한 결과 각 4가지 영역별로 사이트가 갖추어야 할 특징들에 대해서 정리해 볼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후속 연구를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준거는 초등 교사들이 질 높은 수학교육사이트를 선별하여 교육현장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침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실질적인 교육의 수요자인 학습자들의 경우 인터넷사이트를 판단하는 기준이 교사들과는 다를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여 학습자가 초등수학교육사이트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개발된 초등수학교육용 인터넷사이트 평가준거는 수학교과에 관련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제공하는 초등수학교육용 사이트를 그 대상으로 하였다 수학교육에서 개발된 멀티미디어와 인터넷사이트의 유형이 다양하기 때문에(김정원 외, 1998) 주로 자료를 제공하는 유형뿐만 아니라 후속연구로는 교육적 목적을 다양하게 갖는 유형별로 세분화된 평가준거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앞으로의 평가준거는 학습자 수준, 교과별로 평가준거의 세분화가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국어, 영어, 과학 교과 등 각각의 영역에 가장 적합한 평가준거로 인터넷사이트를 평가할 수 있도록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As the number of educational internet site increases, teachers and student who try to make use of the learning programs in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through internet have required method of guideline of evaluating the programs appropriate to their teaching purpose and educational valu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evaluation criteria of the elementary mathematics internet site for the instructors. According to this purpose, the research questions were selected as Followings: 1. What are the evaluation criteria for the elementary mathematics internet site? 1-1. Are the evaluation items of the evaluation criteria for the elementary mathematics internet site distinctive? 1-2. Are the evaluation criteria for the elementary mathematics internet site construct validity? 1-3. Are the evaluation criteria for the elementary mathematics Internet site reliable? 2. How are the results of evaluating the elementary mathematics internet sites in application of the criteria developed in this study? The research process were as followings: First, through literature survey, the researcher analyzed and identified essential criteria to consider in evaluating elementary mathematics internet site. Initially 5 areas 42 items were created. Second, through extract or modification, supplement from preceding studies and then 7 educational specialists verified content validity, the researcher developed the preliminary evaluation criteria of the elementary mathematics internet site. These preliminary evaluation criteria consisted of 5 areas 40 items. Third, the researcher utilizes SPSS 12.0 for window program and a factor analysis and a Cronbach α to analyze research questions selected. Fourth, the evaluation criteria developed in this study were applied to evaluate elementary mathematics internet sit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the following: First, the researcher performed a factor analysis on items to examine construct validity using varimax rotation, the researcher finally derived4 significant factors. The results of this examination indicated that structural areas, mathematics contents areas, mathematics supports areas, educational areas. The structural areas evaluated that internet site was easy to use for elementary students and presents mathematics materials effectively The mathematics contents areas evaluated that the contents of internet site was meaningful as mathematics education materials. The mathematics supports ares evaluated that the site empowered the student's mathematics faculty. The educational areas evaluated that materials of internet site was designed effectively. Second, the researcher performed a factor analysis on items to examine construct validity using a varimax rotation applied by a Principle Component Analysis, the researcher finally derived 4 significant factors. Third, this criteria had a Cronbach's α=.7837, which indicated that they are reliable. These criteria are distinctive from other evaluation criteria because this criteria is for the elementary educators and is emphasized In the mathematics educational perspectives. For evaluation of the elementary mathematics internet site, it is necessary to evaluate emphasis on educational effectiveness in content than conventional, technological efficiency.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초등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