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경제 교육용 전자상거래 e-Learning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지금까지의 초등학교에서의 경제교육이 대체로 사실과 현상을 단편적인 이론개념 중심으로 가르쳐 온 데 문제를 제기하고 실천학습 위주의 경제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및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본 논문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초등학교 경제교육의 내용을 분석하여 경제 개념을 종합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사례의 하나로 전자상거래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이와 같은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초등학교의 경제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프로그램 개발에 포함되어야 할 필수 개념을 추출하였다. 둘째, 웹을 기반으로 한 e-Learning 학습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하였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추출된 경제교육의 필수 개념을 바탕으로 전자상거래 e-Learning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이 전자상거래 e-Learning 프로그램은 교실과 교실 밖에서 모두 학습활동이 가능하도록 웹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공간과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웹의 특성을 이용하여 교실 내에서의 수업뿐만 아니라 교실 밖 가정에서 친구, 가족과 함께 스스로 학습하고 실천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한 학급의 학생들은 5-6명이 한 모둠을 이루고 각각의 모둠은 웹 상에 마련된 공간에서 소규모의 사업체를 운영하게 된다. 각각의 모둠의 구성원은 자신들만의 사업체에 물건을 등록하여 판매하는 판매자가 되고 동시에 다른 모둠에서 운영하는 사업체에서 판매하는 물품을 구매하는 구매자가 되는 것이다. 학생들은 각자 판매자와 구매자의 입장을 모두 경험해 볼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상품이 생산되고 판매되는 경제흐름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되어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웹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e-learning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자기주도적인 학습방법을 익혀나가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고 새로운 정보를 창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그리고 학교 교육과정 속에서 실제적인 경제활동을 경험해 보는 기회를 갖음으로써 실생활의 복합적인 경제현상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를 수 있다. 그러나 보다 효율적인 초등 경제교육 시스템을 위해서는 본 연구에 다음과 같은 노력이 추가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겠다. 경제교육은 사회교육의 일환으로서 어렸을 때부터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등학교에 있어서의 경제교육은 매우 중요하며 그 경중은 학년을 구분하여 따질 수 없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고학년만을 대상으로 실행ㆍ실습 위주의 실천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기 때문에 기초적인 경제개념에 관한 학습부분이 미흡하다. 플래시와 동영상 같은 다양한 멀티미디어적 요소를 사용하여 초등 저학년을 위한 경제개념 학습 부분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 둘째, 활발한 모둠별 협동학습을 위해서는 모둠별 학습게시판 및 자료실이 필요하다. 현재의 경제이야기 게시판 이외에 학습자들이 모둠별로 상점을 경영하는 과정을 토의하고 상호작용 할 수 있는 공간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학습활동에 대한 평가 부분에 대한 설계 및 구현이 제외되어 있다. e-Learning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의 학습과정 및 결과에 대한 평가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때문에 이 평가 영역에 대한 연구는 향후 연구 과제로 남기도록 하겠다.;This thesis is web-based elementary economics education that promotes learning by experienc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thesis deals with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Learning based e-commerce program that can learn basic ideas on economics in elementary school. For this purpose, this thesis : 1)analyzes the elementary social studies curriculums required by the 7Th national curriculum, and classifies necessary ideas for e-Learning based e-commerce program for elementary economics education. 2)considers the theoretical backgrounds of web based e-Learning program. 3)designs and implements the e-Learning based e-commerce program based on elementary economic ideas. This e-Learning based e-commerce program uses web technology. Because of characteristics of web technology,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actice every learning systems without any spatial and time limitations. In this thesis students are organized into several teams. And a team may have five or six members and keeps a small club room. A team may have a manager that sells and manages products and may have a consumer that purchases products. A student member can join to the work using learn by experience about social economy. The e-Learning based e-commerce program helps elementary school students: 1)to promote self-initiative learning ability through learning by themselves without time and spatial limitations. 2)to improve ability that can be understand complex social econo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