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55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崔淑姬.-
dc.creator崔淑姬.-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55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55Z-
dc.date.issued1982-
dc.identifier.otherOAK-00000003511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380-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5112-
dc.description.abstract本 硏究는 學校相談에서 相談活動에 참여하는 敎導敎師들의 人性的 資質가운데 自我實現의 상태를 알아본것이다. 學校相談에서 靑少年들의 問題를 常談하는 敎導敎師들의 資質에 對한 本硏究는 敎導敎師들의 資質向上에 도움이되고저 試圖된 것이다. 이러한 目的을 達成하기 爲하여 本硏究에서는 다음과 같은 問題들을 糾明하고자한다. 1. TC (時間性)과 變因들과 어떠한 關係가 있는가? 2. I (內的指向性)과 變因들과 어떠한 關係가 있는가? 3. SVA (自我實現性)과 變因들과 어떠한 關係가 있는가? 4. EX (實在性)과 變因들과 어떠한 關係가 있는가? 5. FR (感受性)과 變因들과 어떠한 關係가 있는가? 6. S (自發性)과 變因들과 어떠한 關係가 있는가? 7. SR (自己肯定性)과 變因들과 어떠한 關係가 있는가? 8. SA (自己受容性)과 變因들과 어떠한 關係가 있는가? 9. NC (人間觀)과 變因들과 어떠한 關係가 있는가? 10. C (包容性)과 變因들과 어떠한 關係가 있는가? 11. 全體導道敎師들의 自我實現分析 위의 硏究問題를 알아보기 爲하여 서울市 男女中高等學校에 敎導敎師로서 常談을 담당하고있는 敎師 80명을 선정했으며 資格證의 소지여부와 無關하게 표집하였다. 男子中學校 敎導敎師 20명, 女子中學校 敎導敎師 20명, 男女高等學校 敎導敎師 20명, 女子高等學校 敎導敎師 20명 이었고 實施道具로는 金 在恩, 李 光子의 自我實現檢査紙이다. 이상의 結果를 金 在恩, 李 光子의 解析法에 따라 解析했는데 金 在恩, 李 光子에 의하면 T점의 M(평균치)를 50점을 기준하여 50점이상이면 自我實現을 向해 살아간다고 볼수 있고 50점이하이면 自我實現의 어려움을 가지게 된다고 했으며, 57점 이상이면 상당히 좋은 自我實現을 이루며 43점이하는 生活指導와 相談이 필요한 상태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평균치 M의 점수 55이상을 높은 수준으로 45∼55점 사이를 보통수준으로 45점이하를 낮은 수준으로 해석하는 것이 타당하다. 또한 분포상황을 알기위해 SD (표준편차)를 구했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TC ( 시간성 )은 보통이다. ( N = 55 ) SR ( 자기긍정성 )은 보통이다. ( N = 53 ) SAV ( 자아실현성 )은 보통이다. ( M = 52 ) SA ( 자기수용성 )은 보통이다. ( M = 52 ) I ( 지향성 )은 보통이다. ( M = 51 ) C ( 포용성 )은 보통이다. ( M = 48 ) S ( 자발성 )은 보통이다. ( M = 48 ) FR ( 감수성 )은 보통이다. ( M = 47 ) NC ( 인간관 )은 보통이다. ( M = 47 ) EX ( 실존성 )은 보통이다. ( M = 46 ) 또한 變因들과의 關係에서 結果는 다음과 같다. TC는 신앙에 영향을 받는다. I는 전공, 나이에 영향을 받는다. SAV는 나이, 성별, 남녀학교별로 영향을 받는다. EX는 성별, 중고등학교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FR은 전공, 나이에 영향을 받는다. S는 전공, 신앙, 나이, 성별에 영향을 받는다. SR은 모든 병인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SA는 전공, 신앙, 나이에 영향을 받는다. NC는 전공, 신앙, 나이에 영향을 받는다. C는 모든 변인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Self-actualization of Middle and High School Counselors in Seoul. For this purpose this report select 80 school lounselors. The middle School of boys: 20 counselors. The middle School of girls: 20 counselors. The high School of boys: 20 counselors. The high School of girls: 20 counselors. For this purpose, this report use a paper of self - actualization by Kim Geweon, Lee Kwanja. The result were as follows: 1) TC (Time Competent) was general (M=55) 2) SR (Self Regard) was general (M=53) 3) SAV (Self Actualization Values) was general (M=52) 4) SA (Self Acceptance) was general (M=52) 5) I (Inner Directed) was general (M=51) 6) C (Capacity for Intimate Contact) was general (M=48) 7) S (Spontaneity) was general (M=48) 8) FR (Feeling Reacting) was general (M=47) 9) NC (Nature of Man, Construction) was general (M=47) 10) EX (Existentiality) was general (M=46) A) TC had a effect on Religion. B) I had a effect on Major, Age. C) SAV had a effect on Age, Sex, Boys and girls school. D) EX had a effect on Sex, Middle and high school. E) FR had a effect on Major, Age. F) S had a effect on Major, Religion, Age, Sex. G) SR had not a effect on Everything. H) SA Had a effect on Major, Religion, Age. I) NC had a effect on Major, Religion, Age. J) C had not a effect on Everything.-
dc.description.tableofcontents論文槪要 = ⅴ Ⅰ. 序論 = 1 Ⅱ. 理論的 背景 = 3 1. 相談과 自我實現의 關係 및 카운슬러의 資質理論 = 3 2. 自我實現理論 및 先行硏究 = 5 3. Maslow의 理論 = 13 Ⅲ. 硏究의 方法 = 17 1. 硏究의 對象 = 17 2. 道具 및 節次 = 17 Ⅳ. 結果 및 解釋 = 20 Ⅴ. 結論 및 提言 = 31 參考文獻 = 33 附錄 = 35 英文抄錄 = 5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5649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교도교사-
dc.subject자아실현-
dc.subject카운슬러-
dc.title敎導敎師들의 自我實現에 關한 一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相談活動에 참여하고 있는 敎師中心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about self actualization of school counselors-
dc.format.pagevii, 54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교육심리분야-
dc.date.awarded1983.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심리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