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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중 환자 부양자의 부양만족도와 관련된 요인에 관한 연구

Title
뇌졸중 환자 부양자의 부양만족도와 관련된 요인에 관한 연구
Authors
유정화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뇌졸중 환자 부양자의 부양만족도에 대해 알아보고 부양행위를 통해 느끼게 되는 긍정적인 경험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부양만족도에 기여하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고 환자 부양자의 부양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사회복지적 개입방안을 모색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부양만족도에 기여하는 요인으로 부양자의 개별적인 특성, 질병관련요인, 환자와 부양자의 발병 이전 관계의 질을 고려하였다. 부양자의 개별적인 특성에는 환자와 부양자의 관계유형, 부양자의 인지된 건강상태, 경제적 수준이 포함되며, 질병관련요인에는 환자의 신체기능상태, 부양기간 등이 포함된다. 본 연구를 위해 뇌졸중 환자 부양자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지 않은 대학병원의 신경과 외래에서 환자 보호자 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부양만족도와 구체적인 부양경험의 내용, 이에 기여하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상관분석, 위계적 회귀분석 및 내용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 참여한 뇌졸중 환자의 부양자들은 현재 부양행위에 대해 비교적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양자들이 부양행위를 통해 느끼게 되는 긍정적 경험은 총 7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볼 수 있었다. 환자의 상태호전으로 인한 긍정적인 경험, 건강에 대한 소중함에 대한 인식과 같은 건강에 대한 인식변화, 뇌졸중에 대한 지식증가와 정기적 점검에 필요성에 대한 인식 등의 질병에 관한 인식변화가 상대적으로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전반적으로 비슷한 응답비율을 나타냈다. 셋째, 부양만족도와 관련된 요인으로 환자와 부양자의 발병 이전의 관계의 질이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그 이외의 요인들과는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넷째, 다른 변수를 통제한 상태에서도 환자와 부양자의 발병 이전의 관계의 질은 부양만족도를 설명하는 주요한 변수로 나타나 발병 이전의 관계의 질이 좋을수록 부양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사회사업적 함의는 첫째, 뇌졸중 환자의 부양자들이 부양으로 인해 겪고 있는 어려움과 함께 그들이 가질 수 있는 긍정적인 경험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적 감정이 부양자의 부정적 감정을 완화, 소멸시키는 것은 물론 개인의 자원 구축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부양자의 긍정적인 측면을 살펴보는 것, 그 중에서 부양만족도를 보는 것은 부양자를 다양한 시각에서 보아야 하는 임상가에게 중요한 일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병원 내 뇌졸중 환자 부양자를 위한 프로그램에 있어 부양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내용의 보완을 제안할 수 있다. 기존의 프로그램에 부양자들이 부양을 통해 어려움 속에서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경험이나 보상과 같은 점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시킴으로써 부양행위가 단순히 부양자를 지치게 만드는 상황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어려움 속에서도 그 상황을 이겨내고 견디는데 힘이 될 수 있음을 부양자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가족에 대한 개입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특히 평소 가족관계가 좋지 않은 경우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이 부족할 수 있는 잠재적 가족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부양만족도에 있어 발병 이전 관계의 질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난 만큼 평상시에 가족간의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관심을 갖는 것이 필요하며 예방적 차원에서의 적절한 개입이 중요할 것으로 생각된다.;This study examined the care satisfaction of the stroke patients' care givers and positive side of care experience. Also, this study examined contributing factors to the care satisfaction, and searched for the intervention methods to promote the care givers' care satisfaction. Data were drawn from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tudy. The questionnaires were answered by 78 care givers whose patients treated in Neurosis of the university hospitals that didn't carry out social work program for stroke patients and care givers. The frequency analysis, correlation,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content analysis were used for analysis of results.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most stroke patients' care givers were somewhat satisfied with their present care work. Second, care givers' positive experience in care work can be classified by 7 categories. Improving of patients' condition, cognitive change in health, and cognitive change in disease were relatively accounted for majority but on the whole, most answers were similar percentages. Third, the quality of the past relationship between patients and care givers was related on the care satisfaction. Other factors except that were not related on the care satisfaction. Forth, in case of controlling other variables, the quality of the past relationship between patients and care givers was a major factor that explained the care satisfaction. Based on these results, the implications for clinical social work practice from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positive experience and the hardship of the stroke patients' care givers are important factors in social work. Second, the social work program for stroke patients and care givers needs to supply the contents for improving care givers' satisfaction. Third, the social work intervention for patients' family and concern about family which hardship is expected in crisis are essenti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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