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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혜숙-
dc.creator김혜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17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17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05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30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054-
dc.description.abstract한국 기업의 사내방송은 시기상 인쇄사보와 인터넷 매체사이에서 재평가가 필요한 과 도기를 거치고 있다. 사내방송은 한국의 기업이 1960년대이후 처음 사내커뮤니케이션 의 주매체로 채택했던 인쇄사보가 급성장하던 1980년대 중반에 등장했다. 그 후 지난 20여년간 한국의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해서 규모가 커지고 사업장 수가 많아지고, 노 사화합과 정보의 교류가 중요한 기업경쟁력으로 부각되는 가운데 경영층과 사원들간의 보다 밀착되고 신속한 메시지의 공유가 가능한 사내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질적 양적 성장을 해왔다. 그리고 2000년대에 들어와서 인터넷의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사내 인터넷 방송 등과 같 은 새로운 사내커뮤니케이션 매체의 도입이나 전환이 관심거리로 부각되었고, 전자사 보, 인트라넷 등 사내커뮤니케이션 매체도 다양해졌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사내 방송이 이들 사내매체간 경쟁속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거듭해나가기 위해 보강해나가 야될 점이 무엇인지 재평가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기업의 사내커뮤니케이션 실무자들이 이와 관련해서 참고할만한 기 존의 사내방송 연구결과나 관련 통계, 기타 조사자료는 많지 않은 편이다. 이는 한국 의 기업들이 사내방송을 운영하는데 지난 20여년간 많은 인적, 물적 자원을 투자해왔 고 경험을 축적해왔음 에도 불구하고 기업내 정보만을 주로 다루고 있고, 수용자층이 기업내 구성원에 국한되어있다는 특수성 때문에 사내방송에 대한 자료 공유나 기업간 교류가 국한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러한 이유로인해 기업밖의 연구자들에게 는 접근자체가 어려웠던 것도 사실이다. 또한 수용자 조사 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서 주로 제작자 관점에서 편성이 이루어져 왔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실증적인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사내방송 수용자의 관점을 중시했으며 , 이에 입각해 사내방송을 실시하고 있는 13개 기업체를 대상으로 이용동기가 무엇이 며, 이러한 동기가 사내방송의 만족과는 어떤 영향력을 갖고 있는지 관계를 규명하고 자 했다. 또 사내방송을 TV와 오디오 사내방송으로 나누어 동기와 만족도와의 관계를 살펴보았고, 사내방송을 대하는 수용자의 특성도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결과 첫째, 사내방송 수용자는 기업의 구성원답게 회사의 이슈나 타부서의 활동 상황,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얻기위한 '환경감시적 동기'를 가장 높게 갖고 있었다. 이는 다른 공중파 매체와 차별화되는 점이기도 하다. 그리고 다른 변수들이 존재하므 로 절대적인 인과관계라고 단언할 수 없지만, 이용동기와 사내방송 시간, 시청 또는 청취 및 상영 환경, 정보 전달 신속성, 내용, 다른 사내매체와의 비교 만족도, 그리고 전체적인 만족도 간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사내방송의 내용에 있어 환경감시 기능을 지속적으로 보강함으써 다른 매체와의 차별 적인 만족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둘째, 사내 TV 방송, 사내 오디오 방송의 이용동기를 알아본 결과 사내 TV수용자와 오 디오 방송 수용자는 환경감시와 오락을 위한 목적으로 사내방송을 이용할수록 만족도 가 높았고, 업무와 관련한 결정에 참고하기에는 취약해 그 목적으로 사내방송을 이용 하는 수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내방송 수용자는 매체를 회피하기보다는 주로 이용하고자 하는 형이 많았으나 , 주로 소극적인 이용태도를 갖고 있음을 재확인할 수 있었다. 때문에 사내방송의 만 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수용자 스스로를 적극화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번 연구를 통해 사내방송은 수용자들에게 기업이라는 환경 속에 구성원으로서 필요 한 정보를 주는 매체로서 자리잡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또한 사내방송을 보다 발전 시키기 위해서는 사내방송 매체를 수용자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동인 을 만들어낼 필요가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Korean firm broadcasting has experienced a period of transition - from printed news to Internet broadcasting. Korean firm broadcasting appeared in the mid-1980s when printed firm news, which was a main mode of communication within Korean firms since 1960s, were dominant. Since then, as the size of Korean conglomerates became larger and the number of firms increased, a fluent flow of information and cooperation among firm owners and workers became more important. Accordingly, firm broadcasting as means of intra-firm communication that enable firm owners and employees to communicate efficiently has acquired increased spotlights. Recently, new ways of intra-firm communication such as Internet broadcasting, Internet firm news and Intranet have been arduously researched along with the popularity of the Internet. Under these circumstances, a search for the optimal competitiveness in firm broadcasting became a hot issue. However, research, statistics, and references regarding firm broadcasting are not sufficient in terms of either quantity or quality. The reason for this is mainly the lack of information sharing among firms in spite of 20 years of accumulative investment and experience in this field. Furthermore, it has been difficult for researchers outside firms to gain access to resources relating to firm broadcasting. The other problem has been that firm broadcasting has been made in view of producers because of lack of audience polls. This study first focuses on the view of audience of firm broadcasting based on positive research over 13 firms that introduced firm broadcasting. It then looks for audience motivation. Finally, it identifies relationship between the motivation and satisfaction to three types of firm broadcasting: TV, audio broadcasting and video broadcasting. In this study, characteristics of the audience are identified as well.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most distinguished motivation of firm broadcasting audience from other types of broadcasting ones is an "environment surveillance" - seeking information relating to activities of other divisions aside from issues regarding a firm. Although we are not able to build a causal relation, meaningful correlations are found between motivation and broadcasting time, auditing environments, the agility of information transmission, information content, comparative satisfaction over other firms' broadcasting and overall satisfaction. Therefore, strengthening the function of environment surveillance is required to increase satisfaction of the audience. Second, firm TV and audio audiences are satisfied when they use the firm broadcasting for environment surveillance and recreation but are not satisfied when seeking information for decision-making. Therefore, there is a small number of TV and audio broadcasting audience seeking information for decision-making. On the other hand, video broadcasting tends to relatively increase environment surveillance function and its audience mainly acquired information regarding regular messages of top level of managers and business performance. Third, the attitudes of audiences to firm broadcasting are still passive in utilizing information. Therefore, to increase the level of utilization and satisfaction, it is recommended to develop a program motivating audiences to use broadcasting more actively. Overall, this study finds that firm broadcasting provides functional and useful information for members of a firm. Providing motivation will be crucial for further development of firm broadcasting.-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 I. 서론 = 1 A. 문제의 제기 = 1 B. 연구의 목적과 의의 = 6 II. 연구의 이론적 고찰 = 7 A. 이용과 충족이론에 관한 연구 = 7 1. 이용과 충족이론의 개념과 기본 가정 = 7 2. 수용자-미디어-상호작용 연구 = 9 가. 이용주체로서의 수용자 = 9 나. TV나 라디오 등 매체의 이용동기와 충족 연구 = 10 B. 사내방송에 관한 고찰 = 15 1. 사내방송의 개념 = 15 2. 사내방송의 매체적 특성 = 20 3. 한국 기업의 사내방송 현황 = 23 (1) 사내 TV 방송 = 23 (2) 사내 오디오 방송 = 24 (3) 비디오 사보 = 25 (4) 기타 = 27 4. 사내방송 발전을 위한 전망 = 29 C. 사내방송 이용동기와 충족 연구 = 30 III. 연구문제 = 33 IV. 연구방법 = 34 A. 표본의 선정과 특징 = 34 B. 표본의 추출과 설문지 구성 = 34 C. 주요변인의 조작적 정의 = 36 D. 자료분석 방법 = 38 V. 연구 결과 = 39 A. 측정결과의 신뢰도 분석 = 39 B.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 40 C. 연구문제 결과 분석 = 45 1. '연구문제 1'에 대한 결과 분석 = 45 가. 사내방송의 이용동기 = 45 나. 사내방송 이용동기와 '사내방송 만족도'간 상관관계 = 46 다. 사내방송 만족도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 = 48 2. '연구문제 2'에 대한 결과 분석 = 52 가. 사내방송 매체별 이용동기의 차이 = 52 나. 사내방송 매체별 '만족도'에 대한 다중회귀 분석 = 53 3. '연구문제 3'에 대한 결과 분석 = 55 가. 수용자 유형별 이용동기 및 이용 후 충족도, 만족도간 상관관계 = 55 (1) 적극 이용형 집단 = 55 (2) 소극 이용형 집단 = 57 (3) 소극 회피형 집단 = 58 나. 수용자 유형별 만족도에 대한 회귀분석 = 60 다. 수용자 유형별 이용동기의 차이 = 62 라. 수용자 유형별 만족도의 차이 = 65 VI. 결론 = 67 A. 연구의 요약 및 시사점 = 67 B. 연구의 한계 와 제언 = 72 참고문헌 = 75 부록 : 설문지 = 80 ABSTRACT = 8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3647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dc.title사내방송 수용자의 이용동기가 매체 만족에 미치는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 88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정책과학대학원 언론홍보학전공-
dc.date.awarded200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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