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9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지연-
dc.creator이지연-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09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09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56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29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568-
dc.description.abstract제 7차 사회과 교육과정에서는 오늘날과 같은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민주 시민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여기서 바람직한 시민이란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의 소유자를 의미하기 때문에, 복잡한 현대 사회 속에서 의사결정능력은 시민이 갖춰야 할 최고의 능력이다. 이러한 맥락으로 사회과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경제교육에서도 학생들이 사회적, 개인적으로 부딪치는 경제문제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그럼에도 학교 경제교육은 지식위주의 내용 전달에 머무르고 있어 학생들은 경제 수업은 지루하고 흥미가 없다고 느끼며, 배운 지식을 일상생활에 거의 적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회과 경제교육의 중요한 목표인 의사결정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시뮬레이션 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구체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은 Posner & Rudnitsky(1980)의 교육과정 설계 절차에 따라 이루어졌으며, 프로그램 절차에 요구되는 합리적 근거를 현재 초등 사회교육에 대한 개선과 요구내용 등을 교사와 학생들의 요구조사 분석을 통해서 마련하였다. 또 의도한 학습 성과(ILOs)를 분석하여 학생들에게 현재 경제상황이나 가설적인 경제상황에 기초를 둔 문제 상황을 제시하여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는 과정으로 단원 설정 및 조직을 하였다. 경제교육 프로그램은 학습시간을 40~80분으로 융통성 있게 운영하고, 내용 요소로는 경제학의 핵심개념인 희소성, 기회비용, 합리적 선택을 선정하였다. 이렇게 선정된 학습내용들은 목표결정, 상황선택, 시뮬레이션 학습 조직, 시뮬레이션 학습 활동, 결과 토의 단계로 제시된 시뮬레이션 학습 모형에 따라 수업단계를 구성하였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서울 양천구에 위치한 S초등학교 4학년 38명을 대상으로 14차시가 7주 동안 실시되었고, 프로그램 평가는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타당 화하기 위해 프로그램 실시 이전과 이후에 Banks(1993)가 개발한 평가형식을 토대로 연구자가 개발한 의사결정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이 때, 검사 결과는 SPSS/WIN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종속(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교사의 관찰일지, 배운 내용에 대한 이해정도를 평가하는 형성평가를 통해서 아동의 의사결정능력 향상 정도를 파악하였으며, 반추노트를 통해 의사결정능력에 대한 아동의 자기 평가 방법을 사용하였다. 의사결정능력 향상을 위한 경제교육 시뮬레이션 학습 프로그램의 실시 결과, 사전, 사후 비교에 있어서 프로그램 실시 집단의 의사결정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p<.05)를 보였다. 그리고 교사의 관찰, 형성평가, 자기 평가 결과를 의사결정능력의 하위 요소인 지식영역과 가치영역으로 분석한 결과 아동들의 의사결정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본 프로그램인 시뮬레이션 학습 프로그램이 사회과 경제교육에서 아동들의 의사결정능력을 신장시키는데 효과적임을 보여주는 것이다.;This study aims at developing economics education simulation program to improve students' decision making, the main objective of the economics social studies education and apply to elementary school social studies classes. The program was based on Posner & Rudnitsky's(1980) model of a course design. This program was set up by deliberating the rationale to develop a curriculum by means of a research analyzing both teachers' and students'demands and claims of elementary social studies education. Also each unit was organized to demonstrate some simulated situations based on both real and hypothetical economic situations resulted in the analysis of the designed ILOs(Intended Learning Outcomes). The economics education program was operated flexibly with 40∼80 minutes assigned to each period. The main contents adopted in the program were scarcity, opportunity cost, and reasonable selection. The contents then formed the simulation program consisting in the stages of target decision, choosing situation, simulation learning structure, simulation learning activity, evaluation and generalization. The devised program was applied to 38 students of 4th grade in S elementary school, Yangcheon-gu in Seoul for 14 periods. The evaluation of the program was taken decision making test which had developed by the inspector based on the analysis form established by Banks(1993) was carried out before and after the application of the program. The examination results were analyzed with t-verification using SPSS/WIN statistics program. In addition the student's level of progress in decision making was measured through the observation notes of the teacher and achievement test, self-evaluation by students were used through writing reflection note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presented a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p<.05) with improvement of decision making in the learners' group before and after of the application of the simulation program. Teacher's observations, achievement tests, and students' self-evaluation, furthermore, affected significant improvement of decision making and also positive attitudes toward social studies class. Thus, this study proves that economics education simulation performs an effective function of improving students' decision making in elementary school social studies educ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초등사회과에서의 경제교육 = 4 1. 경제교육의 성격과 목적 = 4 2. 경제교육의 내용 = 5 B. 의사결정능력 = 8 1. 의사결정능력의 의미 = 8 2. 의사결정능력의 구성 및 학습요소 = 11 3. 사회과 의사결정능력 함양 교수·학습 방법 = 15 C. 시뮬레이션 학습 = 17 1. 시뮬레이션 학습의 개념 = 17 2. 시뮬레이션 학습의 유형 = 20 3. 시뮬레이션 학습의 교육적 효과 = 22 4. 시뮬레이션 학습의 교수·학습 단계 = 24 5. 경제교육에서 시뮬레이션 학습의 유용성 = 27 D. Posner & Ruditsky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 = 28 E. 선행연구 고찰 = 37 Ⅲ. 연구 방법 = 40 A.연구 대상 = 40 B. 연구 설계 = 41 C. 연구 과정 = 43 D. 프로그램 개발 및 검증 = 43 Ⅳ. 프로그램의 실제 및 결과분석 = 74 A. 프로그램의 실제 = 74 B. 프로그램의 결과 분석 = 102 Ⅴ. 결론 및 제언 = 113 A. 결론 = 113 B. 시사점과 제언 = 115 참고문헌 = 119 부록목차 = 124 ABSTRACT = 164-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00646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의사결정능력 향상을 위한 초등 사회과 경제교육 시뮬레이션 학습 프로그램 개발-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 16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초등교육전공-
dc.date.awarded2004.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초등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