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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지은영-
dc.creator지은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52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52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625-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26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625-
dc.description.abstract중국인들의 자연스러운 모국어 '습득'과 달리, 외국인들의 중국어 '학습'은 구체적인 기준과 계획 하에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교실 학습 위주로 진행되는 우리의 중국어 교육 현실에서 교과서는 중국어 교수-학습의유일한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어 교육이 얼마나 체계적이고,과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는 교과서의 체계성을 검토하는 것에서 출발해야한다. 본 연구는 우선 조사 "了"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토대로 조사 "了"의 특징과 용법을 이해하고, 현행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에서 제시된 "了" 문형의 활용 실태를 분석하여 그 결과를 중심으로 고등학교 중국어 교재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에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중국어 I」6종 교과서를 대상으로 조사"了" 문형의 출현 빈도 및 분포, 첫 문형을 중심으로 조사 "了" 활용의 체계성과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조사 "了"의 용법상 어기조사 "了_(2)"가 치중되게 사용되었고, 동태조사 "了_(1)"는 근소하게 사용되었으며, "了"를쓴 일부 문형은 편중되었음을 살필 수 있었다. 또한 일부 교재에서 문형제시 순서가 체계성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중국어 I」6종 교과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중심으로 이를 보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상대적으로 낮은 비율로 사용되고 있는 동태조사 "了_(1)" 문형의 예문을 교수-학습 자료로 제시함으로써 동태조사 "了_(1)"의 활용도를 높이고자하였다. 둘째, 고빈도 출현 문형이 특정 단원에 집중 분포되는 것을 견제하기 위해, 의사소통에서 다양한 표현을 제시하였고, 문형을 세부적으로 예시하여다양하게 활용할 것을 제안하였다. 셋째, 조사 "了"는 어기조사 "了_(2)", 동태조사 "了_(1)", 어기/동태조사 "了"가동시 사용된 겸어사 "了_(1+2)"순으로 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외에도 고등학교 중국어 6종 교과서에서 출현빈도 상위 6개 문형을 최소한의 필수 문형으로 선정하여 이를 조사 "了" 교수-학습에 활용할 수있는 예문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대다수 중국어 학습자들이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조사 "了"를어법적 특성에 따라 유형화하고, 이를 체계화함으로써 현행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한 데 의의를 둔다. ;與中國人的母語 '習得' 不同的是外國人的漢語 '學習' 必須在具體的基准與規劃下有系統地進行. 在以課堂學習爲主之韓國的漢語敎育現況下, 敎科書可以說是漢語敎授與學習之唯一的基准. 因此漢語敎育是否具有系統性和科學性是必須從探討敎科書的系統上着手的. 本論文首先以有關助詞 "了" 的現行硏究爲基礎來了解助詞 "了"的特性與用法, 分析現行高中漢語敎科書中所示出之 "了" 句型的使用實況, 其目的在於以那分析結果爲重心來探索高中漢語敎材的改善方向. 以第7次敎育課程的高中 《中國語Ⅰ》6種敎科書爲硏究對象. 助詞 "了" 句型的出現頻率及分布, 主要以第一個句型爲重分析了助詞 "了" 使用的系統性與效率性. 硏究結果顯示, 在助詞 "了" 的用法上, 語氣助詞 "了_2" 被廣泛使用 ; 動態助詞 "了_1" 極少使用 ; "了" 的某些句型偏多. 而且也看出了某些敎科書中句型示出次序的系統性稍差. 因此, 本論文以6種敎科書中出現的問題点爲重心來提示出下列補充與改善方案 : 第一 : 相對地以使用頻率較低積的動態助詞 "了_1" 句型爲敎授-學習資料來提高動態助詞 "了_1" 的使用頻率. 第二 : 爲了牽制高頻率出現句型集中分布在特定單元, 因此提出溝通上的多樣表現, 幷且詳細擧例句型的廣泛使用. 第三 : 硏究結果表明助詞 "了" 應該按語氣助詞 "了_2", 動態助詞 "了_1", 語氣/動態助詞 "了" 同時被使用的兼語詞 "了_(1+2)" 順序排列. 此外, 選定高中漢語6種敎科書中出現上述的6個句型爲至少必修的句型, 幷且提示出助詞 "了" 在敎授-學習中可以活用的例句. 本論文把大多數漢語學習者在較難理解的助詞 "了" 按語法的特性分類, 幷且加以系統化, 其目的在於提出現行高中漢語敎科書的改善方案.-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 I.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 = 1 1.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 2 II. 조사 "了"의 용법과 문형 = 4 2.1 조사 "了"의 용법 = 4 2.1.1 動態助詞 "了_(1)"의 용법 = 5 2.1.2 語氣助詞 "了_(2)"의 용법 = 14 2.2 문형의 개념과 "了"의 기본 문형 = 21 2.2.1 문형의 개념 = 21 2.2.2 조사 "了"의 기본 문형 = 25 1. 어기조사 "了_(2)"의 문형 = 25 2. 동태조사 "了_(1)"의 문형 = 28 3. 동태, 어기조사 "了"가 동시에 사용되는 문형 = 30 III. 고등학교 교과서의 조사 "了"의 활용 상황과 문제점 = 32 3.1 문형의 빈도, 분포를 통한 조사 "了"의 활용 상황 = 32 3.1.1 민중 = 34 3.1.2 부민 = 37 3.1.3 시사 = 39 3.1.4 정진 = 42 3.1.5 진명(강) = 44 3.1.6 진명(이) = 46 3.2 조사 "了"의 활용의 문제점 = 48 3.2.1 어기조사 "了_(2)"의 치중 현상 (빈도상의 문제) = 48 3.2.2 문형의 편중적인 출현현상 (분포상의 문제) = 50 3.2.3 첫 출현문형의 부적절성 = 54 IV. 조사 "了" 부분의 교재 개선안 = 56 4.1 동태조사 "了_(1)"의 활용비율 상향조정 = 56 4.2 일부 문형의 편중적인 사용 지양 = 60 4.3 어기조사"了_(2)", 동태조사"了_(1)", 겸어사"了_(1+2)"의 순으로 문형학습 = 65 4.4 출현빈도가 높은 "了" 문형 예시 = 66 V. 결론 = 83 참고문헌 = 85 中文摘要 = 8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718195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고등학교 '중국어 I' 조사 "了"의 활용현황 분석을 통한 교재 개선안-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 9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중국어교육전공-
dc.date.awarded200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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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중국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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