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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지윤-
dc.creator이지윤-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0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0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912-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204-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912-
dc.description.abstract현재 유럽이나 미국 등 문화 예술의 선진국에서는 예술 분야에 대한 공공 지원의 비율이 감소하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대신에 예술 단체의 자체 수입을 늘리고 기업과 개인으로부터 민간 지원을 개발하여 공공 지원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도록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예술 후원의 주체로서 기업의 위치는 더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나아가 이들 국가에서는 예술 지원이 기업의 마케팅, 홍보 또는 사회적 책임 등에서 당연한 부분으로 여겨지며 크고 작은 많은 기업들이 이 분야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에 비해 한국의 경우 아직 기업의 예술 지원이 활성화 되어 있지 못하며 지원 동기가 다양하지 못하고 지원의 전문성과 다양성이 결여되어 있다. 특히 조형예술 분야의 지원은 공연예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극적이고 미미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이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국내 기업 예술 지원 현황을 통해 그 특징과 문제점을 도출하여 이에 반하는 국내의 성공적 사례를 찾고자 하였고, 선진국의 예술 지원 현황 및 사례를 고찰하여 상호 이익을 도모하는 방향의 기업과 조형예술의 파트너십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먼저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는 기업 예술 지원을 일컫는 여러 개념들을 정의하고 그 역사에 대해 미국과 유럽 국가, 일본, 한국 별로 정리하였으며 이를 통해 앞으로의 기업 예술 지원의 추세를 추측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기업이 예술을 지원하는 이유와 그 필요성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통해 기업의 예술에 대한 지원을 증대시키고 그 관계를 돈독히 하기 위한 제언의 토대로 삼았다. 기업 지원이 활성화된 선진국의 경우 예술을 지원하는 동기가 대체로 다양한 편이었는데 한국의 경우는 기업 이미지 제고 측면에만 집중되어 있는 현상을 가지고 있었다. 이는 국내 기업 예술 지원이 다양한 형태를 갖지 못하는 문제점과도 연결되고 있다. 이어서 한국의 기업 예술 지원 현황 자료를 토대로 지원 주체별 구분인 기업의 개별적, 기업재단, 기업메세나협의회, 문예진흥원으로 분류하여 분석하고, 특히 조형예술 분야에 대한 기업 지원의 특징과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점에 반하는 성공적인 국내 사례를 조사하여 인터뷰를 통해 얻은 자료를 바탕으로 지원 내용과 결과를 제공하였다. 또한 영국, 미국, 일본의 기업 예술 관련 지원 기구의 역할과 운영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이를 이용한 기업 조형예술 지원의 성공적인 사례를 찾아 국내 기업 조형예술 지원의 제언을 위한 바탕으로 삼았다. 본 연구는 기업이 조형예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전의 후원자와 수혜자라는 일방적이고 소극적인 관계의 지원 방법에서 벗어나 다양한 지원 동기를 가지고 적극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상호 이익을 도모하는 파트너로서 관계를 맺는 방향을 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으로 기업 전시회의 운영, 기업 미술품 컬렉션 활용, 현금 이외의 다양한 기술이나 인력 지원, 직원 혜택을 위한 지원을 외국 사례를 바탕으로 제언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서는 먼저 지원 목표와 취지를 설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지원 절차와 운영, 평가, 예산 책정 등의 지원 정책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행정 시스템을 갖추어 전문 부서와 전문인을 사용하여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지원을 하기를 제언하였다. 나아가 예술을 지원하고자 하지만 이러한 전문적 지원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을 운영을 하는 것에 무리가 있는 기업을 위해서 예술계에서도 적극적인 기업 예술 지원을 유도하는 시스템을 운영할 것을 제시하였다. ;Nowadays, funds for the arts from public sectors shows downward trend in advanced countries such as UK, France, Germany and the United states. The governments are implementing the policy for art organizations to improve their revenue and become less dependent on public supports by creating new sources of fund from corporates and individuals. The role of firms in this area is getting more important. This study examines various cases across UK, Japan and the United States where companies play an active role in supporting the arts. And it compares them with our county's one which is developing status unlike them, based on the research done by Korean Business Council for the Arts and Korea Cultural Policy Institute. It will cover the biggest single project for the visual arts from Hana bank, Credit Lyonnais Korea, POSCO in Korea. With cases of advanced countries, this study come to conclusion that the arts and corporates should form productive relationship in order to both can benefit from it. This study suggests that efficient partnership and the way of enhancing relationship between business and visual arts. First of all, it is important for corporates to realize what kinds of benefits arts can bring to corporates as sponsors. Some compaines still do not recognize importance of partnerships with visual arts. Secondly, corporates have to build specialized supporting the arts program. It is desirable to develop various programs fit for individual firms. Thirdly, corporates have to establish the policy with precise goal and mission, to build organized system of supporting the arts. Finally, the majority of business support the arts expects to receive more suitable benefits in return for corporates. Therefore, the arts organizations have to develop multiple benefits for corporates and build supporting program for partnership between business and the visual art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 3 Ⅰ. 서론 = 6 A. 연구 목적 = 6 B. 연구 범위 및 방법 = 7 Ⅱ. 기업의 예술 지원에 관한 배경 = 9 A. 기업의 예술 지원 개념 및 역사 = 9 B. 기업의 예술 지원 동기 및 형태 = 14 Ⅲ. 한국 기업의 조형예술 지원 현황 및 사례 = 23 A. 기업의 조형예술 지원 현황 분석 = 23 B. 기업의 조형예술 지원 특징 및 문제점 = 34 C. 기업의 조형예술 지원 사례 = 44 Ⅳ. 외국 기업의 조형예술 지원 현황 및 사례 = 52 A. 영국의 기업 예술 지원 = 52 B. 미국의 기업 예술 지원 = 64 C. 일본의 기업 예술 지원 = 74 Ⅴ.기업의 조형예술 지원에 관한 제언 = 84 A. 지원 형태 및 제도적 측면 = 84 B. 지원 운영적 측면 = 94 C. 지원 수혜자 측면 = 99 Ⅵ. 결론 = 105 참고 문헌 = 110 ABSTRACT = 11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2537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기업의 조형예술 지원 현황 및 사례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 11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조형예술학부조형예술학전공-
dc.date.awarded200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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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조형예술학부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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