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지구과학I 수행평가에서 학급별 수행평가 시행 시일차에 따른 학업성취도

Abstract

세계 각국은 21C를 국제화·정보화·자율화 사회로 규정짓고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으로 의사(意思) 소통 과정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갖추고 상호 협조를 통해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창의성이 뛰어난 사람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은 다양화·전문화·특성화를 지향(指向)하는 교육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그러므로 현대사회는 지식의 소유보다는 지식의 탐색, 조직, 가공, 활용 등을 강조한다. 이와 같은 학습관(學習觀)의 변화는 선발주의적 평가관(評價觀)에서 발달주의적 평가관으로의 전환을 요구한다. 따라서 다양한 사고(思考)를 허용하고 학생들의 고등정신능력을 함양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서 수행평가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대되었다. 그래서 교육부는 선택형 평가 방법 일변도(一邊倒)에서 탈피하여 수행 평가를 도입하였다. 각급학교에서 수행평가를 실시하기 시작한 이래로 수행평가의 많은 긍정적인 기능과 다양한 수행평가의 형태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그런데 학교에서는 주로 실험 실습법, 보고서 평가법 그리고 서술형 평가법에 의존하고 있다. 특히, 실험 실습형 수행평가의 경우 동일한 내용과 기술(技術)을 학급별로 시일차(時日差)를 두고 평가하고 있다. 그러므로 수행평가의 내용이 미리 완전히 공개되는 것과 같은 효과가 발생하게 된다. 그래서 시기적으로 늦게 수행평가를 받게 되는 학급 학생들의 결과물이 일찍 수행평가를 받는 학생들의 결과물 보다 좋은 성과를 낳을 수 있다. 또한 서술형 수행평가는 선택형 지필평가와 함께 짧은 시간 안에 단답형으로 약술하는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 이 때문에 고등정신능력을 평가하기에 타당한 서술형 수행평가의 장점이 축소화되어 있다. 그래서 이 연구의 목적은 다른 학급에 비해 시기적으로 일찍 수행평가를 실시한 학급과 늦게 수행평가를 실시한 학급간(間)에 지구과학Ⅰ에서 수행평가의 학업 성취도 차(差)의 유무(有無)를 밝히고자 한다. 동시에 서술형 수행평가의 장점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동형 평가지를 제작하여 서술형 수행평가를 실시하였을 때의 학급별 수행점수 효과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두 개의 주제를 연구 내용으로 설정하였다. 첫째, 학급별로 수행평가 시일(時日)을 다르게 하고 같은 내용으로 구성된 동일한 평가지로 실험 실습형 수행평가를 실시했을때, 학급별 수행평가 시행 시일차(時日差)에 따른 학급간(學級間) 수행평가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둘째, 동형 평가지로 학급별로 시일차(時日差)를 두고 서술형 수행평가를 실시하였을 때, 학급별로 수행평가 시행(施行) 시일차에 따른 수행평가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를 위한 연구대상으로는 한 남자 고등학교 이학공학계열 6개 학급 208명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학급들을 일별(日別)로 2개의 학급군으로 구분하고 이를 다시 수업 시간별로 3개의 학급으로 나누어서 시일차를 두고 학급별로 4회에 걸쳐 지구과학Ⅰ의 수행평가를 실시하였다. 수행평가를 시행한 후 얻어진 자료는 SPSS 10.0 Window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통계 처리되었다. 연구자는 이렇게 통계적으로 얻어진 결과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시일(時日) 차이를 두고 학급별로 실험 실습형 수행평가를 동일한 평가지로 실시했을 때 학급별로 지구과학Ⅰ의 수행평가 점수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실험 실습형 수행평가는 실험적 기능이나 탐구과정에 관한 평가이다. 그러므로 평가지가 미리 공개된다 해도 학급간에 학업성취도에는 큰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탐구과정에 관한 평가나 실험 기능에 관한 수행평가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평가하여도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본다. 둘째, 학급별로 동형 평가지로 시일 차이를 두고 서술형 수행평가를 실시하였을 때, 학급간의 지구과학Ⅰ의 수행평가 점수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서술형 평가의 경우 몇 가지 동형의 평가지(紙) 중에서 각 학급의 대표가 선택한 하나의 평가지로 학급별로 수행평가를 실시하였다.이러한 과정으로 인해 수행평가 실시 이전에 학급간 점수차 요인이 제거되는 것과 같은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서술형 수행평가에서는 동형 평가지를 제작하여 이용한다면 학급별로 시일(時日) 차를 두고 서술형 평가를 실시하여도 학급간 성취도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This study investigated students' achievement differences between classes when the performance assessment was implemented to three classes at regular intervals. For this study, 108 members of the twelfth grade were sampled from a high school in Seoul. They were assessed for their achievement in performing experiments and a description assessment in high school earth science. The correlation of both the students' achievement and a differential class time on implementing the performance assessment between classes was analyzed with the program of SPSS 10.0 for Windows statistically. The results have shown the followings. First, on performing experiments, The students' achievement between classes was not influenced by time intervals. One possible reason for this is that a laboratory examination is not to assess scientific knowledge, but to gain science process skills. Second, on the description assessment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Earth science score was not detected between classes by time intervals. That is why the cause of score differences was removed when evaluation papers were made into several types with parallel lev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