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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극놀이 중 교사의 개입이 통합된 장애유아의 자유선택활동 시간 중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Title
사회 극놀이 중 교사의 개입이 통합된 장애유아의 자유선택활동 시간 중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Authors
박병숙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유아 교육에 있어서 놀이의 중요성은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강조되어왔다. 유아들에게 있어서 놀이는 삶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모든 성장과 발달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 분야에서 놀이는 오랜 세월동안 연구의 대상이었고, 특히 놀이에 있어서 교사개입의 효과에 대해서는 교사개입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팽팽히 맞서왔으며, 긍정적인 효과를 내기 위한 올바른 교사개입에 대해서도 꾸준히 연구되어왔다. 장애 유아가 발달상의 여러 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고, 놀이에 필요한 기술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하여 장애유아의 놀이가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통합 환경에 속한 장애유아들이 늘어나면서 오히려 장애유아의 여러 부족한 능력들을 개발하기 위한 놀이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일반 교육기관으로의 물리적 통합에 이어 장애 유아의 사회적 통합을 추구하기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 중재에 관한 여러 선행연구들은, 장애유아의 놀이상황에서의 환경, 또래, 교사 등의 변인을 조작하여 다수의 긍정적인 연구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본 연구는 장애유아와 일반유아 모두에게 동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통합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적용할 수 있는, 사회 극놀이에서의 교사개입이라는 중재방법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측면에서 장애유아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또 그 효과가 일반화되고 유지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E어린이집에 통합된 3명의 장애유아들을 대상으로 대상자간 중다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교실 내의 역할놀이 영역에서 사회 극놀이가 이루어지는 동안 교사는 계획-놀이-평가의 단계를 진행시키며, 사회극놀이가 유지될 수 있도록 언어적 중재를 제공 하였다. 사회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자유선택 활동시간 동안 직접관찰을 통해 기초선, 중재, 유지 검사자료를 수집하였다. 일반화 자료는 중재가 일어나는 기간 동안 실외놀이 시간에 어린이집의 실외놀이터에서 직접 관찰을 통해 수집하였고, 유지는 중재 종료 후 3주 후에 연속 4회기동안 유지검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명의 대상 유아들의 자유선택활동 중 사회적 상호작용 발생률은 기초선에서 낮은 발생률을 보였으나, 사회 극놀이 동안의 교사의 개입이 시작된 후 증가하였다. 둘째, 대상 유아 모두 중재의 효과가 실외 놀이 환경으로 일반화 되었다. 셋째, 대상 유아 모두 사회 극놀이 동안의 교사개입을 통해 증가된 사회적 상호작용 발생률이 유지되었다. 위의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장애유아의 사회 극놀이 중 교사 개입이 자유선택활동 시간 동안 장애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발생률을 증가키고, 일반화, 유지 시키는데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제까지 일반 유아를 대상으로 교사개입의 긍정적 영향을 입증했던 연구의 폭을 장애 유아에게 까지 확장시켰으며,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같은 환경에서 중재를 제공함으로써 이전의 사회적 상호작용 중재들의 한계점으로 지적되어오던 일반화의 어려움을 극복했을 뿐 아니라, 통합 현장의 교사가 실제 놀이 상황 가운데서 효과적으로 사용가능한 중재법을 제안했다는데 그 의의를 갖는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eacher's intervention in sociodramatic play to increase social interaction with their peers in an integrated classroom. This study used the multiple baseline design across subjects. In processing the intervention, sociodramatic play that was intervented by teacher, carried out to each participant for 15 minutes and then partial interval time sampling used before each intervention for 10 minutes to collect data. Generalization effects were evaluated at the out door playing time. After the intervention was completed, after 3 weeks, maintenance effects were evaluated in the same setting as the baseline condition.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present study are as following: 1. The frequency of the participants' social interaction with their peers were increased through teacher's intervention in socio-dramatic play. 2. The frequency of the participants' social interaction were generalized to different situation through teacher's intervention in socio-dramatic play. 3. The frequency of the participants' social interaction were maintained through teacher's intervention in socio-dramatic play. This study applies the results of the study verifying the positive influences of teacher's intervention in general young children to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And also through presentation of intervention in the circumstance of free selected playing time, this study has significance to not only overcome the difficulty of generalization indicated the limit of social interaction intervention but also to present effectively available methods of interv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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