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0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황리리-
dc.creator황리리-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49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49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97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107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973-
dc.description.abstract읽기는 기초 학습기술 중 핵심적인 요소이며, 정보 획득에 필수적인 도구인 동시에 생존을 위해 필요한 기술이다. 특히 학교 교육과 관련지어 볼 때 읽기 이해 기술은 학교에서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것으로, 읽기장애 학생들의 읽기 이해력 향상을 위한 교수는 그들의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읽기장애 학생들에게는 전략적으로 읽기를 하기 위한 교수가 필요하며, 이와 더불어 이해를 돕기 위한 많은 구조와 조직, 형식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가 초등학교 고학년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력과 듣기 이해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목적을 위하여, 서울 시내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고학년 읽기장애 학생 22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이들을 각각 11명씩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나누었다. 실험집단에게는 10개의 이야기 글 훈련자료로 10회기(각 회기당 40분)의 이야기 도식화 전략을 사용한 읽기 교수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게는 실험집단과 동일한 훈련자료로 10회기(각 회기당 40분)의 전통적인 읽기 교수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 읽기 이해력 및 듣기 이해력을 평가하기 위해 사전검사, 사후검사, 유지검사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의 경우 읽기 이해력에 대한 사전검사,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읽기 이해력 및 듣기 이해력을 평가하기 위해 인물, 시간, 장소, 문제, 방법, 이유, 결론의 이야기문법 요소들과 이야기의 교훈을 묻는 질문으로 구성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검사 결과 처리는 읽기 이해력과 듣기 이해력에서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SPSSWI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한 공분산분석(analysis of covariance)과 대응 표본 t 검정(paired samples t-test)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력에 있어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비교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력 향상은 통제집단보다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를 받은 실험집단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2. 읽기장애 학생의 듣기 이해력에 있어서 사전검사 점수와 사후검사 점수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즉, 읽기장애 학생의 듣기 이해력은 읽기 이해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를 받은 후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로 인해 향상된 읽기 이해력의 효과가 듣기 이해력으로까지 일반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3. 실험집단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력에 있어서 사후검사 점수와 유지검사 점수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즉,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를 통해 향상된 읽기 이해력이 교수가 끝난 2주후에도 계속 유지되었다. 4. 실험집단 읽기장애 학생의 듣기 이해력에 있어서 사후검사 점수와 유지검사 점수간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유지검사가 사후 검사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를 통해 향상된 듣기 이해력은 교수가 끝난 직후보다 교수가 끝나고 2주가 지난 후 더 향상되었다. 위의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는 초등학교 고학년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력 및 듣기 이해력에 유의한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교육현장에서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 및 듣기 이해를 향상시키고자 할 때,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를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도식화 절차에 대한 시범과 피드백을 통한 직접교수가 효과적일 것이며, 다양한 자료와 함께 많은 연습 기회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test effects of the story mapping strategy instruction on reading comprehension and listening comprehension of elementary students with reading disability. For this purpose, twenty two elementary students with reading comprehension difficulties were selected, based on the results of the KEDI-WISC intelligence test, the word recognition subtest and the reading comprehension subtest of the Basic Academic Skill Test. The student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an experimental group with the story mapping strategy method and a control group with the general reading method. This experiment was conducted for 40 minutes each day for ten sessions. To test the effects of this experiments, pretest, posttest and maintenance test of reading comprehension and listening comprehension were conducted. The reading comprehension and listening comprehension ability was measured relating to the story grammar components after each story had been read and listened. An analysis of covariance(ANCOVA) was us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utilizing reading comprehension pretest scores as covariance. And a paired sample t-test was used to analyze the collected data utilizing reading comprehension and listening comprehension posttest maintenance test.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in reading comprehension, showing significantly higher performance in the story mapping strategy instruction group. 2.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pretest scores and the posttest scores in listening comprehension of experimental group, showing significantly higher performance in the posttest scores. That is, students' listening comprehension improved and the effect of instruction generalized to listening comprehension. 3.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not found between the posttest scores and the maintenance test scores in reading comprehension of experimental group. That is, students' increased ability to answer reading comprehension maintained performance after instruction. 4.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found between the posttest scores and the maintenance test scores in listening comprehension of experimental group, showing significantly higher performance in the maintenance scores. That is, students' increased ability to answer listening comprehension more improved after instruction. Based on the results mentioned above, it could be concluded that the story mapping strategy instruction is an effective method of improving the reading comprehension and the listening comprehension for elementary students with reading disabilit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vi I.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문제 = 4 C. 용어 정의 = 5 II. 이론적 배경 = 6 A. 읽기 이해 = 6 1. 읽기 이해 정의 = 6 2. 읽기 이해 과정 = 9 B. 읽기장애 학생을 위한 읽기 교수 = 11 1. 읽기장애 학생의 특징 = 11 2. 읽기 이해를 위한 읽기 교수 = 13 3. 텍스트 구조에 대한 읽기 이해 교수 = 15 C.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 = 17 1. 이야기 도식의 개념 및 유형 = 17 2.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 방법 및 유형 = 20 3.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의 이점 = 24 D. 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에 관한 선행 연구 = 26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 30 A. 연구 대상 = 30 B. 실험 도구 = 32 C. 실험 절차 = 36 D. 자료 분석 = 39 IV. 연구 결과 = 40 V. 논의 및 제언 = 45 A. 논의 = 45 B. 연구의 제한점 = 50 C. 제언 = 51 참고문헌 = 52 부록 = 58 ABSTRACT = 9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80417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이야기 도식화 전략 교수가 초등학교 고학년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력 및 듣기 이해력에 미치는 효과-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ii, 95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특수교육학과-
dc.date.awarded2004.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특수교육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