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혈병환자의 교육 요구도

백혈병은 조혈기의 진행성 악성질환으로 혈액, 골수에 백혈구 및 아구(blast)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Mosby의학간호학대사전, 2002) 백혈병 환자의 평균 5년 생존율은 27-30%에 불과하며(한국중앙암등록본부, 2001) 급성 백혈병인 경우 치료하지 않으면 1년 이내에 90%가 사망하는 치명적인 질환이다(박재갑 등, 2003). 따라서 백혈병으로 진단받은 환자들은 곧 죽을병이라는 통념 때문에 심한 정서적인 혼란과 고통을 경험하게 된다(오복자, 1998). 또한 질병자체와 치료의 부작용으로 인한 심각한 신체적 부작용 외에 우울증과 적응장애를 경험하게 된다. 환자들은 진단을 받은 후에 대응의 한 방법으로 자신의 상황을 조절하기 위하여 정보를 찾으며(King & Hinds, 1998) 이러한 정보 요구를 기반으로 한 구조화된 교육은 지식 증가와 더불어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의 감소와 자가 간호 능력을 증진시키며 더 나아가 자아개념과 자존감의 향상 그리고 환자 만족도를 증가시킨다(Harris, 1998; Treacy & Mayer, 2000). 이에 본 연구는 백혈병 환자의 교육 요구를 파악하여 백혈병 환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서울특별시 소재 3개의 대학교 부속의료원과 S병원에서 백혈병으로 치료중인 외래·입원환자 74명이었고, 자료수집기간은 2004년 4월 26일부터 6월 10일까지 총 46일간이었다. 연구 도구는 연구자가 개발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문항, 질병 관련 특성 7문항, 백혈병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 29문항,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요법, 조혈모세포이식, 약물요법에 대한 치료정보 30문항으로 총 73문항으로 구성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연구도구의 신뢰도는 일반적인 정보 Cronbach α = .9322, 항암화학요법 .9063, 방사선요법 .8915, 조혈모세포이식 .9435, 약물요법 .8816이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1.0/PC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수와 백분율, t-test, ANOVA, Duncan 사후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본 연구 대상자의 연령은 40-49세가 24.3%로 가장 많았으며 성별은 남자 60.8%, 학력은 전문대졸이상 45.9%로 가장 많았다. 발병전 직업이 있는 경우 56.8%, 가족의 월수입은 300만원이상 35.1%로 가장 많았다. 2. 연구 대상자의 질병관련 특성 본 연구 대상자의 진단명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이 47.3%로 가장 많았고, 진단기간은 3년 이상 29.7%, 치료방법은 항암치료만 받는 군이 45.9%, 재발유무에서는 재발을 경험하지 않은 군이 79.7%로 많았다. 질병에 대한 정보 제공원은 의사가 87.8%로 가장 많았고 질병 관련 교육을 받기 원하는 곳도 의사가 91.9%로 가장 많았으며 원하는 교육방법은 79.7%가 1:1 면담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연구 대상자의 교육 요구도 본 연구 대상자의 영역별 교육 요구도는 약물요법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총점 평균 4.36점(5점척도)으로 가장 높았으며, 조혈모세포이식,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요법, 일반적 영역에 대한 교육 요구도 순으로 나타났다. 일반적 정보에 대한 교육 요구도는 평균 3.86점(5점척도)이며'재발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질병의 원인','치료계획과 예후','감염의 원인과 증상'순으로 질병관련 항목들의 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항암화학요법에 대한 교육 요구도는 평균 4.07점(5점척도)이며'부작용을 완화시키는 방법','항암치료의 기간 및 방법','항암치료의 부작용'순으로 나타났다. 방사선요법에 대한 교육 요구도는 평균 4.04점(5점척도)이며 '부작용을 완화 시키는 방법','방사선치료의 부작용'순으로 나타났다. 조혈모세포이식에 대한 교육 요구도는 평균 4.32점(5점척도)이며'조혈모세포 이식후 생존율과 재발율','조혈모세포이식의 주요 합병증','합병증의 치료방법'순으로 나타났다. 약물요법에 대한 교육 요구도는 평균은 4.36점(5점척도)이며 '약물의 목적', '약물의 작용'순으로 나타났다.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육 요구도 일반적인 정보에 대한 교육요구도는 연령(F=3.947, p=.003), 학력(F=7.542, p=.001)과 발병전 직업유무(t=2.002, p=.049)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암화학요법에 대한 교육 요구도는 대상자의 학력((F=5.673, p=.006)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약물요법에 대한 교육 요구도는 대상자의 연령((F=3.290, p=.024)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질병 관련 특성에 따른 교육 요구도 질병 관련 특성에 따른 교육 요구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서 백혈병 환자들의 교육 제공시 대상자의 연령과 학력을 고려해야 할 것이며 재발, 치료계획과 치료의 부작용을 완화시키는 방법 등에 중점을 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체계적이고 개별화된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the basic data for effective educational program about Leukemia by investigating the learning needs in patients with leukemia.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74 patients in the 3 university hospitals and S hospital in seoul for 46 days(from 26th April to 10th June 2004). A total of 74 leukemia patients were surveyed over the study period. The questionnaire consisted of whole 73 inquiries with 29 inquiries of general characteristics related to leukemia, 30 inquiries of treatment about chemotherapy, radiation, stem cell transplantation, medication, 7 inquiries of general characteristics, 7 inquiries of characteristics related to disease. To analyze collected data, SPSS 11.0/PC program was used to conduct the statistical analysis as the frequency, the percentage, the average and the standard deviation, t-test, ANOVA, duncan test. Our results were as follows. 1. Learning Needs in Patients with Leukemia 1) Learning needs related to general information Patient's learning needs scored a mean of 3.86. The highest scores for specific learning needs were for the items,'Symptoms of recurring illness','etiology of illness','plan of treatment &prognosis',' etiology & symptoms of infection','kind & reasons of laboratory'. 2) Learning needs related to chemotherapy information Patient's learning needs scored a mean of 4.07. The highest scores for specific learning needs were for the items,'Minimizing side effects','duration & method of chemotherapy treatment','side effects'. 3) Learning needs related to radiation therapy information Patient's learning needs scored a mean of 4.04. The highest scores for specific learning needs were for the items,'Minimizing side effects','side effects'.'duration of radiation treatment','effects of radiation treatment','purpose of radiation treatment'. 4) Learning needs related to SCT(stem cell transplantation) information Patient's learning needs scored a mean of 4.32. The highest scores for specific learning needs were for the items,'Survival & relapse rate to SCT', 'treatment of side effects','period of engraftment after SCT'. 5) Learning needs related to medication information Patient's learning needs scored a mean of 4.36. The highest scores for specific learning needs were for the items,'purpose of medication','effects of medication','duration & method of medication treatment'. 2. Learning needs related to general characteristics 1) Learning needs for general information were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about age(F=3.947, p=.003), level of education (F=7.542, p=.001) and Job before sick(t=2.002, p=.049). 2) Learning needs for chemotherapy information were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about education level(F=5.673, p=.006). According to the research results described above, when providing education, nurse should consider the individual patient's age, level of education. It is necessary that education for leukemia patients should be individualized educational program focused on relapse, side effects after treatment, minimizing of side effects. For all of these, it is necessary to develop systematic and concrete educational pr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