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에 따른 이미지 북 제작 사례 연구

본 연구는 마케팅 전략에 따라 북아트를 응용하여 제작한 이미지북에 대한 연구이다. 책의 역사와 북아트의 기원과 전개 과정을 고찰하고, 북아트 책의 특징을 구조와 재료, 내용의 세 가지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북아트의 현대적 개념을 재정의하고, 최근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마케팅 전략을 분석한 후 마케팅 도구로 활용된 북아트 작품의 특징과 의의를 분석하였다. 북아트를 응용하여 이미지북은 자신만의 개성과 취향을 만족시키는 희소 가치를 지닌 사물에 대한 소비 행위를 통해 타인과 차별화된 자신만의 정체성을 확보하려는 현대 사회의 소비자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 주는 마케팅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이에 북아트를 활용해 기업과 신규 브랜드를 위한 이미지북으로 제작한 사례, 화장품 신제품 런칭 행사를 위해 증정용 이미지북으로 제작한 사례, 예술 작품을 위해 제작한 사례를 살펴보고 각 책의 구조, 재료와 내용의 세 가지 측면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각각의 책이 갖는 북아트로서의 의의와 가치, 마케팅 도구로서의 역할과 가능성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향후 발전 전망에 대해 논하였다. ;This study is on image books adapted by 'bookart' techniques according to marketing strategies. This 'bookart' adapted image books can be useful product to meet the buyer's desire for establishing her/his own identity by differentiating herself/himself from another, because the image books are so unique that they can show the customer's personality and taste. 'Bookart' techniques are now used in image books for advertising companies, new brand, and launching party of new products, as well as for art itself. Therefore, this analysis on 'image books' will show us how effective and valuable the 'bookart' is, as a marketing tool and as art itse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