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7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성숙-
dc.creator김성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14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14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14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093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14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체육을 교육하고 있는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기대를 알아보기 위해서 유아교육기관에서 함께 근무하는 유아교사와 그곳에 자녀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해 실제 인식하고 있는 인식정도와 기대정도를 살펴보고, 두 집단 간에 인식정도의 차이와 기대정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유아체육지도자의 하위역할 영역을 교육과정 설계자, 일과계획 및 수행자, 조언자 및 상담자, 연구자, 행정업무 및 관리자로 구분하여 인식정도와 기대정도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그들이 중요시 인식하고 기대하는 역할영역의 중요도 수준을 파악하여 유아체육지도자의 전문적 역할 영역을 명료화하고 앞으로 현장에 나가서 유아체육을 지도하게 될 예비 유아체육지도자가 올바른 역할지각과 역할수행을 할 수 있도록 현장적응 및 전문성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영역에 대한 인식정도와 기대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관련 문항을 작성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의 유아교사와 학부모를 각각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회수된 자료는 유아교사 223명과 학부모 267명의 설문지이다. 자료 수집을 위한 측정도구로는 조부경과 Saracho(1997)가 개발한 ECTRRS(유아교사 역할인식도 질문지), 김민정(2000), 박정현(2000), 고문영(2000) 등의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설문지를 수정하고 보완하여 작성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으로는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유의확률 검증을 통해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절차를 통하여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과 기대를 조사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기대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영역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정도는 기대정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각 역할영역별 차이에 있어 인식정도는 일과계획 및 수행자, 행정업무 및 관리자, 조언자 및 상담자, 교육과정 설계자, 연구자의 순으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 반면, 기대정도는 일과계획 및 수행자, 행정업무 및 관리자, 조언자 및 상담자, 교육과정 설계자, 연구자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인식과 기대와의 차이가 연구자로서의 역할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일과계획 및 수행자로서의 역할에서 가장 적게 나타났다. 2.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기대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영역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정도는 기대정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각 역할영역별 차이에 있어 인식정도는 일과계획 및 수행자, 행정업무 및 관리자, 조언자 및 상담자, 교육과정 설계자, 연구자의 순으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난 반면, 기대정도는 일과계획 및 수행자, 조언자 및 상담자, 행정업무 및 관리자, 교육과정 설계자, 연구자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인식과 기대와의 차이가 연구자로서의 역할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행정업무 및 관리자로서의 역할에서 가장 적게 나타났다. 3.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의 차이와 기대의 차이 비교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유아체육지도자에 대한 인식정도의 차이는 전체적으로 학부모가 유아교사보다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하위 역할영역별로 살펴보면 학부모의 경우 교육과정 설계자, 연구자로서의 역할이 유아교사보다 인식이 높았으며, 유아교사의 경우 일과계획 및 수행자로서의 역할이 학부모보다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대정도의 차이를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유아교사의 경우가 학부모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났다. 그리고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교육과정 설계자, 일과계획 및 수행자, 조언자 및 상담자, 행정업무 및 관리자로서의 역할의 경우 유아교사가 학부모보다 높은 기대정도를 나타났다. 위와 같은 결과를 종합해보면,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경우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기대정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실제 인식정도는 낮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현장에서 유아체육지도자 스스로의 역할수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앞으로 유아체육지도자가 전문직으로서의 자질향상과 바람직한 역할수행을 위해 지도자 스스로 끊임없는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In order to understand the expectation and perception of the role of the infant physical education coach who teaches infant physical education in infant education facilities, we examined into the parents' and teachers' expectation and perception of the infant physical education coach's role by dividing the subordinate role domain into educational process planner, schedule planner and executor, counselor and adviser, researcher, and administrative affairs and manager, and then compared and analyzed the differences in perception and expectation between the two groups. The purpose of this study lies in understanding the perception and the importance level of the expected role domain based on the study results to clarify the professional role domain of the infant physical education coach and providing the basic data necessary for field adaptation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in order to help the preliminary infant physical education coaches to adequately perceive and perform their role in future field infant physical education activities. We carried out a survey in 300 infant educators and parents located in the Seoul and Kyoung-ki area with a questionnaire to understand their perception and expectation in the role of infant physical education coaches, and the retrieved data was from 223 infant education teachers and 267 parents. For data analysis, we used menas and standard deviation, t-test, significant probability test. The results of examining the perception and expectation level of infant education teachers and parents concerning the role of infant physical education coaches were as follows. 1. Perception and expectation of infant educators concerning the role of infant physical education coaches. The perception of infant educators concerning the role domain of infant physical education coaches were relatively low compared to their expectation. The difference between perception and expectation was the greatest in the role domain of researchers, and the smallest in the role domain of schedule planner and executor. 2. Perception and expectation of parents concerning the role of infant physical education coaches The perception of parents concerning the role domain of infant physical education coaches were relatively low compared to their expectation. The difference between perception and expectation was the greatest in the role domain of researchers, and the smallest in the role domain of administrative affairs and manager. 3. Comparison of the differences in perception and expectation of infant educators and parents concerning the role of infant physical education coaches On the whole, the difference in perception of infant physical education coaches between the infant educators and the parents showed to be higher in the parents than in the infant educators,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 The difference in expectation was higher in the infant educators than in the parents, and this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Therefore, in both parents and infant educators, the actual perception level showed to be relatively low compared to the expectation in the role of infant physical education coaches. Thus we can see that the infant physical education coaches have not adequately performed their proper role in the field. Future studies must be continued by the infant physical education coaches themselves in order to properly perform their roles and improve their professional qualiti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ⅰ 목차 = ⅳ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문제 = 5 C. 연구의 제한점 = 6 D. 용어의 정의 = 6 Ⅱ. 이론적 배경 = 7 A. 유아체육 = 7 1. 유아체육의 정의 및 목표 = 7 2. 유아체육의 중요성 및 필요성 = 12 B. 유아체육지도자 = 16 1. 유아체육지도자의 정의 및 개념 = 16 2.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 = 18 3. 유아교육기관에서 요구되는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 유형 = 24 4. 유아체육지도자의 전문적 자질 = 31 C. 역할이론 = 34 1. 역할의 개념 = 34 2. 역할기대 = 35 3. 역할지각 = 36 Ⅲ. 연구방법 = 38 A. 연구대상 = 38 B. 연구도구 = 39 C. 설문지의 신뢰도 = 42 D. 자료수집 방법 및 절차 = 43 E. 자료처리 방법 = 43 Ⅳ. 결과 및 고찰 = 44 A.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기대 = 44 1.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정도 = 44 2.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의 기대정도 = 46 3.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정도와 기대정도의 차이 = 48 B.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과 기대 = 50 1.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정도 = 50 2.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학부모의 기대정도 = 52 3.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정도와 기대정도의 차이 = 54 C.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기대의 차이 = 56 1.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유아체육지도자에 대한 인식정도의 차이 = 56 2.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유아체육지도자에 대한 기대정도의 차이 = 58 Ⅴ. 결론 및 제언 = 60 A. 결론 = 60 B. 제언 = 64 참고문헌 = 66 ABSTRACT = 70 부록 = 7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95674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과 기대-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i, 80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체육교육전공-
dc.date.awarded2004.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체육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