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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트 메신저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실재감을 중심으로

Title
인스턴트 메신저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관한 연구 : 사회적 실재감을 중심으로
Authors
고현주
Issue Date
2004
Department/Major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인스턴트 메신저는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급격히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지만, 이에 대한 수용자 측면에서의 연구는 그다지 이루어져있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인스턴트 메신저는 CMC의 한 유형이면서도 기존의 CMC가 갖는 익명성 및 비동시성 대신 대화 상대방에 대한 친밀성과 동시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이 때문에 인스턴트 메신저의 사용 환경은 오히려 면대면 커뮤니케이션과 유사한 특성을 지닌다. 그래서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자들이 느끼는 인스턴트 메신저의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판단 하에, 본 연구는 사회적 실재감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이를 살펴보았다. 그런데 기존의 사회적 실재감 연구들은 실험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실제 현장에서의 모습을 살펴보기 어려웠다. 이 때문에 본 연구는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자들이 실제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상황에서 사회적 실재감을 어떻게 느끼고, 커뮤니케이션 내용 및 방식이 사회적 실재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인스턴트 메신저 중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 및 대화 내용 분석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자들이 느끼는 사회적 실재감의 인식은 크게 커뮤니케이션 공간 인식과 친밀성 및 사교성의 증가를 통해 살펴볼 수 있었다. 먼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형성되는 공간인식으로 인해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자들은 비대화시에도 상대방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반응을 나타내고 있었고, 또한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대화의 내용이나 상호작용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사용자들이 인식하는 공간적 거리감을 축소시키고 있었다. 그리고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의 친밀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인스턴트 메신저 커뮤니케이션은 상대방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마지막 수단으로써 작용하기도 하였고, 사소한 일상들을 주고받으면서 오히려 친밀성을 높여가기도 하였다. 다음으로, 사회적 실재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인스턴트 메신저의 커뮤니케이션 내용의 특징을 살펴본 결과, 인스턴트 메신저의 경우는 CMC임에도 커뮤니케이션시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여겨지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나타내고 있었다. 사용자들은 일상을 자세하게 기술함으로써, 이용자간에 상호 이해를 높이고 있었고, 비언어적 단서 부재라는 요소를 바탕으로 자신의 감정표현이나 갈등 해소를 위해 보다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과 닮아갈 뿐 아니라, CMC라는 기술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오히려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의 고유한 커뮤니케이션 내용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구현하기도 하였다. 즉, 사용자들은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하여 사진이나 파일을 전송하면서, 함께 그 사진을 보는 듯한 상황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정보 교환의 차원에서도 CMC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보다 활발하게 정보교환을 하고 있었다. 인스턴트 메신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또한 기존의 CMC 및 면대면 커뮤니케이션과 구별되면서 사회적 실재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인스턴트 메신저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갖는 가장 특징적인 점은 일대일 커뮤니케이션과 다자간 커뮤니케이션이 동시에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이었다 즉, 두개의 대화창을 통해 동일 대상과 다자간 및 일대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한꺼번에 두 가지 대화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었다. 또한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시에도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처럼 화법이 존재하고 있었는데, 이는 어느 정도의 습득 기간을 필요로 하지만 한번 습득된 이후에는 보다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도모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여기에는 상호 작용성을 높이고 보다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분절적인 대화방식 및 이에 대한 반응방식이 있었고, 개인의 생각이나 감정을 보다 구체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이모티콘 및 의성어, 의태어의 사용, 문장부호의 사용 등이 있었다. 이 외에도 커뮤니케이션 내용에 직접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지만, 사용자의 상황을 짐작할 수 있게 하는 방식으로써 대화명을 살펴보았다. 대화명은, 주로 개인의 상황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나타났고 사용자들은 자신의 상황이 변할 때마다 대화명을 바꿈으로써 이를 간접적으로 암시하고 있었다. 그리고 이로 인해 다른 사용자들은 그 사람의 상황을 파악하고 대화를 시도하는 경향이 있었다.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자들과의 인터뷰 및 실제 대화 내용 분석을 통하여 인스턴트 메신저의 커뮤니케이션 특징을 살펴본 본 연구는 인스턴트 메신저의 커뮤니케이션 특징을 보다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특징을 파악할 수 있었다고 여겨진다. 또한, 인스턴트 메신저라는 매체는 현재 사용 인구가 늘어나고, 기능이 부가되면서 차세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까지 전개되려는 단계에 올라있고 이는 컴퓨터 뿐 아니라 휴대폰에 기반한 인스턴트 메신저도 점차 확산되는 추세이다(김양은, 임기용, 최경란 2003). 이러한 점을 감안할 때 인스턴트 메신저가 대인 커뮤니케이션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점점 더 확산될 것임을 전망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시 사용자들이 느끼는 사회적 실재감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살펴본 본 연구는 최근 확산되고 있는 매체 사용시 느끼는 커뮤니케이션 특성을 살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Though, instant messenger communication is one of the types of CMC, the characteristics of instant messenger communication is different from existing CMC. It is rather similar to face to face communication because instant messenger communication is based on intimacy and simultaneity instead of anonymity and asynchrony. So, this study researched the characteristics of instant messenger communication focusing on social presence theory. The specific research questions are like this; what kinds of social presence does the instant messenger's user recognize? How can the contents and the way of communication effect the social presence? To search those questions, the researcher interviewed 10 heavy users of instant messenger and analyzed their text of communication. The result of the study was as follows: The instant messenger's user recognizes social presence through recognition of communication space and the increase of intimacy. At first, because of recognition of communication space, the users show cognitive and emotional reaction to others. Also, the instant messenger effects relationship between the users. Namely, sometimes the users use the instant messenger as the last way to maintain relationship and sometimes instant messenger increase the intimacy between the users. The contents of communication which effect the formation of social presence are so various. Even though, instant messenger is one of the types of CMC, the contents are similar to face to face communication in some part. The users announce their everyday life to others, so they can understand each other in detail even though they are at a long distance. Also, instant messenger's users can express their feelings more frankly because the instant messenger doesn't convey non-verbal communication. Furthermore, the communication with instant messenger can embody peculiarity context of face to face communication. Namely, the user sends photo and file to another user and they talk to each other about them like they are in the same place. The way of instant messenger communication also effect the formation of social presence. At first, the user can send double message to another user with two chatting windows. Also, instant messenger communication needs communication skill like face to face communication. It takes time to learn it but it makes the users easy to communicate after they accustomed to it. The skills are split communication, manner of reaction, usage of emoticon, onomatopoeia, mimetic word and sign of writing, etc. With those communication skills, the users express their emotion more concretely. Display name, also, effects social presence because, in many case, users of instant messenger use display name to express their emotion and situation. So, the users can understand others' situation through display n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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