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72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류정원-
dc.creator류정원-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41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41Z-
dc.date.issued2004-
dc.identifier.otherOAK-00000003419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080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4194-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연구자의 석사학위 졸업 연주회에서 연주한 요한 세바스챤 바흐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의 피아노 작품「Toccata in D Minor, BWV 913」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의 목적은 바로크 시대의 건반악기를 위한 토카타의 음악적 양식을 조사하고, 리듬·선율·화중심으로 구조적 분석을 통하여, 바흐 토카타의 음악적 특징과 형식적 특징을 연구하여 이 작품을 이해하고 연주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1710년경 바이마르에서 작곡된 「D 단조 토카타」는 바흐가 쓴「클라비어를 위한 7개의 토카타」 중 첫 번째 작품이다. 그가 생애 초기에 클라비어를 위해 작곡한 이 곡은 바로크시대 토카타의 특징인 자유롭고 즉흥적인 양식과 대위법적인 양식이 반영되어 대조적으로 나타나는 작품이다. 이 곡의 전체적인 구조는 크게 5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단성부로 시작되는 서주부- 4성부의 아리오소- 푸가 형식의 테마- 간주곡 풍의 아리오소- 푸가 형식의 알레그로이다. 서주 부분은 즉흥양식에서 파생한 프렐류드 형식으로 단성부의 아르페지오 음형으로 시작하여 자유롭게 전개되며 화성의 구애됨 없이 다양한 음형을 구사하여 토카타 양식의 특징을 드러낸다. 이어지는 완만한 리듬의 아리오소에서는 4개의 각 성부가 계류음 (suspension)을 사용하여 진행하면서 안정적인 선율을 만들어낸다. 그런 후, 16분음표의 즉흥적인 빠른 패시지가 피카르디 3도 (picardy third)에 이르러 아리오소를 종결한다. 세 번째에 나오는 푸가인 테마는 리체르카레 (ricercare)에서 발전된 4성부 푸가가 자유로운 형식으로 전개된다. 으뜸음으로 시작하는 주제는 옥타브에서 모방되는 응답으로 주고받는다. 각 성부들은 주제와 응답을 서로 주고받으며 주제에서 파생된 짧은 에피소드를 반복하거나 스트레토 (stretto)를 사용하여 전조 (modulation)로 진행한다. 이 세 번째 푸가의 마지막 부분은 빠른 스트레토의 저음부에 오르간의 특성인 지속저음을 사용하여 고조를 이룬 뒤 피카르디 3도로 끝맺는다. 네 번째 부분인 간주곡풍의 아리오소는 4성부로 되어 있으며 붓점리듬의 주제가 다양한 전조를 통해 각 성부로 이어진다. 그런 후에 16분음표로 된 아르페지오 음형의 긴 패시지가 딸림음조인 A 장조의 으뜸화음으로 종결한다. 마지막 다섯 번째 부분은 3/4박자로 된 4성부 푸가로 원래 조성인 D단조에서 주제가 제시되고 옥타브 아래서 응답이 제시된다. 이는 자유로운 푸가 형식으로 주로 주제의 리듬을 확대하거나 축소하여 빠른 푸가적 진행을 함으로써 곡의 율동감과 규칙성을 부여한다. 또한 이러한 음형을 모방적으로 반복시키면서 대위법적 기법으로 곡을 통일시키고 있다. 마지막 종결구는 상행하는 스트레토를 사용하여 고조되어 절정을 이룬 후 피카르디 3도로 끝맺는다. 바흐는 바로크 시대에 걸쳐 변형되고 발전되었던 토카타를 자신의 음악어법과 함께 더욱 확대하고 발전시킴으로써 다양한 짜임새와 독립적인 건반악곡으로 확립하였다. 바흐의 「D 단조 토카타」는 간결한 주제 선율과 대위법적 기법, 리듬의 통일성, 화성구조의 명확함과 균형 있는 곡의 형식, 흥미로운 감정 표현 등의 특징과 17세기 이탈리아와 프랑스, 독일의 음악적 특성이 함께 결합되어 그 당시 건반악곡들이 주도적 역할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This study is research about the piano work 「Toccata in D Minor, BWV 913」 of the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which has performed from graduate recital of the writer's. 「Toccata in D Minor」, is the first work among 「Die Clavier-Toccaten BWV 910-916」which was composed in Weimar about 1710. This work was feature of Baroque toccata to be free and the improvisational form and contrapuntal form were contrast reflected. Structural analysis as well as musical elements such as rhythm, melody, harmony, texture, form are examined to find out characteristics of Bach's toccata. The structure of this piece divides into 5 section: beginning a single voice Introduction- Arioso of 4 voices- Fuga (Thema)- Arioso of interlude style- Fuga (Allegro). Introduction which was inspired by improvisation extempore as prelude style that was freely developed from introduction of single voice. The follow Arioso of 4 voices proceed harmonic then terminate D major going back to rapid passage again. The third part of Fuga appear into imitative answer from ricercare develope fuga subject and at the octave instead of the dominant. Four voices alternate subject and answer repeated short episodes used sequential progression, modulation and pedal point through rapid passage of upper part terminate D major. The fourth part of arioso of interlude has dotted rhythm of melodic theme. It exchanges through diversity modulation from each voice that bring D major to an end a rapid passage. The fifth part of Fuga allow a rhythmic sense and a regulation of music as rapid progression overlap each other introduced and developed the subject. Imitative repeating various episode sound pattern accomplish a clear rhythm contrapuntal. In order ; It is elated progression on the whole that reach the climax of while complete into D major. Bach had taken much pains establishing various structure and independence music of keyboard to develop changed and extended Toccata from 17th to 18th century. This only Bach's concise the theme melody, contrapuntal technique, durability rhythm, definiteness of harmony construction, balanced formality of music, express feelings of interest, etc.. played a prominent part with a special quality of Italy, France, Germany of 17th century so that keyboard music play a leading role in those day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 ⅲ Ⅰ. 서론 = 1 Ⅱ. 바로크 시대의 토카타와 바흐의 토카타에 나타난 음악적 특징 = 3 A. 바로크 시대의 토카타 = 3 B. 바흐의 토카타 = 14 Ⅲ. 작품분석 = 25 Ⅳ. 결론 = 43 참고문헌 = 46 Abstract = 4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46416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Johann Sebastian Bach의「Toccata in D Minor BWV913」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vi, 4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음악학부-
dc.date.awarded2004. 8-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음악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