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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의 사회무용참여에 대한 무용전공인의 수용태도조사 연구

Title
장애인의 사회무용참여에 대한 무용전공인의 수용태도조사 연구
Authors
강선옥
Issue Date
2003
Department/Major
대학원 체육학부사회체육학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참다운 복지국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 즉 비장애인과 더불어 장애를 가진 사람이라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그 가치와 존엄성이 존중되어야 한다. 장애인이 사회무용에 참여하는 것은 사회무용을 통해 신체적 기능 향상뿐만 아니라 장애인에게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여 더 이상 사회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며 장애인이 사회무용에 참여 할 경우 무용지도자의 수용태도가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의 사회무용 참여에 대하여 무용전공인의 수용태도를 파악하여 장애인이 참여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경기지역 무용기관의 무용지도자와 4년제 대학의 무용전공학생,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표본을 추출하였다. 표집방법은 무선표집법(random sampling)을 이용하였으며 무용지도자와 무용전공학생 49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장애인의 사회무용에 대한 무용전공인의 수용태도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된 도구는 Dilliman(1998), 이신국(2001), 옹영신(1998)등의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수정 보완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사용한 통계기법으로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기술통계, t-검증(t-test),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의 사회무용참여에 대해 전반적으로 수용하는 태도를 보였다. 무용전공인은 장애인에게 사회무용의 필요성영역 수용태도는 장애인에게 건강과 체력증진, 재활과 치료에 필요하다는 긍정적 수용태도를 나타냈지만 장애인의 사회무용 실천가능성영역의 수용태도는 부정적이었으며 장애인의 사회무용 효과영역에서 자신감과 사회적응능력 그리고 신체기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긍정적 수용태도를 나타냈다. 지도자의 자격영역에서 긍정적 수용태도를 보였고 무엇보다도 장애인이 사회무용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무용전공인은 장애인의 사회무용의 가치를 재활적, 치료적 가치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장애인의 사회무용참여에 대한 무용전공인의 배경변인에 따른 수용태도는 다음과 같다. 장애인의 사회무용에 대한 무용전공인의 성별에 따른 수용태도는 남자무용전공인 보다 여자무용전공인의 수용태도가 약간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성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장애인의 사회무용참여에 대한 무용전공인의 전공에 따른 수용태도는 6개의 하위영역 중 사회무용에 대한 필요성영역, 실천가능성영역, 사회무용효과영역, 사회무용시설영역, 사회무용가치영역에서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모든 영역별로 요가전공인들의 수용태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무용지도자의 자격영역에서 통계적으로 5%이내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장애인의 사회무용에 대한 무용전공인의 연령에 따른 수용태도는 31∼35세사이의 수용태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6개의 하위영역 중 사회무용의 필요성, 실천가능성, 사회무용의 효과요인에서 긍정적인 수용태도를 나타냈 다. 그러나, 연령에 따른 집단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장애인의 사회무용 참여에 대한 무용지도자와 전공학생에 따른 수용태도의 차이는 무용지도자가 무용을 전공하고 있는 전공학생보다 수용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6가지 하위영역 중 사회무용의 효과영역에서 통계적으로 1%이내에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장애인의 사회무용 참여에 대한 무용전공인의 지도경력에 따른 수용태도는 무용지도경력에 따라 지도경력이 많을수록 수용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6가지 하위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냈다. 장애인의 사회무용참여에 대한 무용전공인의 장애인지도 및 봉사경험 유ㆍ무에 따른 수용태도는 장애인지도와 봉사경험이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에 비해 비교적 수용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6가지 하위영역 중 실천가능성과 지도자의 자격에서 집단간에 1%이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장애인의 사회무용참여에 관한 무용전공인의 특수체육관련과목 수강 여부에 따른 수용태도는 특수체육 관련과목 수강 경험이 있는 집단이 없는 집단에 비해 비교적 수용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6가지의 하위영역 중 사회무용의 효과영역에서 집단간에 1%이내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살펴보면, 장애인의 사회무용참여에 대한 무용전공인의 수용태도는 긍정적이었으며 장애인의 사회무용참여가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먼저 장애인을 이해하고 장애인에게 사회무용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을 갖춘 사회무용지도자 자격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사회무용지도자의 양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예비사회무용지도자들의 사전교육과 함께 실제 장애인을 지도해 볼 수 있는 인턴제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현직 무용지도자에 대해서도 장애인이 사회무용에 효율적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특수체육 관련 연수나 재교육의 기회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of acceptance attitudes of dance majors toward the participation of person with the disabled in dance for all. The methods of this study were used by questionnaires which were distributed to 495 person who are dance instructors and student with Majors in dance from universities, graduate school students.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re was an overall acceptance attitude regarding the participation of dance for all by the disabled. dance for all for the disabled was positively accepted on grounds that it is necessary for health status, improvement of health, rehabilitation and treatment. There was also a positive attitude toward it in terms of confidence and improvement of social adaptability skills. Second, female dance majors more openly accepted the participation of Dance for All by the disabled than their male counterparts, showing no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age, those in 31 to 35 most openly accepted it and positively accepted the following in the six sub categories: necessity, practice possibility and effects of dance for all. There was no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 among groups according to age. In terms of acceptance attitudes according to majors, Yoga majors most openly accepted i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qualifications of educators of dance for all in six sub categorie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dance instructors and dance majors in the category of the effects of dance for all in six sub categories. In terms of acceptance attitudes according to careers, the more career one had, the more positive the attitude one had toward it. In terms of experiences of teaching the disabled and related work experiences, there was a significant statistical difference in practicality and instructors qualifications among the six sub categories. In terms of experiences in adapted physical education related courses, there was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effects of dance for all among the six sub catego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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