所得階層別로 본 子女敎育에 對한 父母의 影響度

都市의 女子中學校를 中心으로

첫째 가정에 있어서의 학습지도는 교육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주고 가급적이면 부모가 직접 담당하도록 되어야 하겠다. 둘째 바람직한 人間的인 成長과 社會的인 成長을 同時에 추구할 수 있도록 家庭에 있어서의 生活指導는 民主化되어야 하겠다. 셋째 자녀들의 진학문제는 父母가 一方的으로 未定하는 태도를 버리고 자녀들의 능력과 소질, 적정에 부합되도록 하여야 하겠다. 넷째 年間敎育費支出額이 未達되는 家庭이 44%나 되므로 家庭經濟를 고려한 子女의 進學이 요망되며 國家는 의무교육연한을 연장하여 국민의 교육적인 요구에 응할 수 있는 대책이 마련되어야 하겠다. 다섯째 부모들은 자녀의 용돈관리에 있어서 구김살 없이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관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여섯째 부모들은 자녀와 동일시 하려는 관념을 버리고 자녀의 장래희망이 성취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우려야 하겠다.

자녀교육; 부모; 소득계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