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幼稚園 音樂指導에 關한 一硏究

Title
幼稚園 音樂指導에 關한 一硏究
Authors
윤 의조.
Issue Date
1975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本 硏究는 어린이들의 幼稚園生活중에 관찰한것을 土台로 音樂을 中心으로 하여 音樂敎育의 理論과 實驗을 檢討하는 데서 始作하였다. 지금까지 實施되어 온 幼稚園 音樂敎育의 一般的인 理論은 勿論 實際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의 問題가 있다는 것을 幼稚園 音樂敎育의 指導經驗을 통하여 發見한 것이 그 契機가 되었다. 1. 가장 重要한 人格形成期일 뿐만 아니라 轉擔期이며 調整期인 幼兒期 어린이들의 理想的인 社會適應, 身體的, 知的, 情緖的, 習慣, 態度, 氣質, 性格의 形成에 있어서 幼稚園敎育, 그 中에서도 특히, 音樂敎育이 갖는 重要性은 再論의 餘地가 없는 것이다. 따라서 그러한 位置에 있는 幼稚園 音樂敎育에 여러 가지 問題點이 있다는 것은 어린이들의 將來나 올바른 敎育理論의 定立을 爲해서도 再檢討, 硏究의 必要性이 절실히 要請되어지는 바, 그것을 對象으로 한 本 硏究의 意義가 사뭇 크리라 보아진다. 2. 本 硏究를 통하여 發見한 幼稚園 音樂敎育上의 諸 問題點 中의 하나는 和音伴奏 問題였다. 다시 말해서 和音伴奏가 갖는 音樂敎育의 指導效果에 對하여 지금까지는 重要視하지 않고 있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旣在의 幼稚園 노래敎本에 收錄된 童謠의 거의 모두가 和聲化되어 있지 않은 事實만 보아도 쉽게 알 수 있는 일이다. 그런데 간단한 實驗을 通하여 硏究해 본 結果, 지금까지의 幼稚園 音樂 敎育의 實際처럼 單音으로 가르치는 것보다 幼兒의 意識構造에 맞는 和音伴奏를 붙여서 가르치는 쪽이 效果的이며 能率的일지라도 모른다는 理論을 세울수 있었다. 단 이 연구의 대상이 적었다는점과 연구횟수가 적었다는 것은 이 이론을 일반화하는 것을 조심스럽게 한다. 3. 幼稚園 音樂敎育 指導上의 諸 問題點 中 다음으로 擡頭된 것이 現在 幼稚園에서 使用하고 있는 童謠의 數가 不足한 것은 勿論, 歌詞의 素材幅이 너무 偏狹하다는 點이었다. 時代感覺에 맞는, 그리고 多方面의 地域的인 特色을 살린 歌詞가 많이 缺如되어 있었다는 것이다. 오늘날 科學技術의 눈부신 發達과 이에 따른 生活의 急激한 變化때문에 어린이들의 周邊世界는 더욱 複雜하여 보이지 않는 繫張과 壓迫感을 받고 있다. 卽, 時代에 따라 어린이에 對한 文化的 期待가 다르며, 특히 오늘의 現實은 어린이에게 過去 어느 때보다 더욱 複雜하고 무거운 發達的 課題를 要求하고 있으므로 이 要求를 充足 시키도록 指導하는 일이 매우 큰 意義를 가지게 되었다. 또한 어린이는 저마다 個性이 다르고 成熟度의 差異가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어린이의 個人的 要求나 欲求不滿이 있다. 무심히 하는 말이나 行動을 잘 觀察함으로써 이것을 把握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여 그 어린이에 對한 깊은 洞祭과 理解가 있어야만 效果的으로 指導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이렇게 하기 爲해서는 어린이에 對한 敎育的 側面 뿐만 아니라 心理學的 側面의 知識을 가지고 어린이를 指導하지 않으면 안된다. 以上과 같을 點을 考慮하여 오늘날의 어린이에게 맞는, 그리고 幼稚園 音樂敎育을 보다 效果的으로 하는 데 도움이 될 새로운 童 謠歌詞를 서울大學校 任晳宰 敎援에게 依賴하여 얻어낸 35篇의 作品에 自身이 曲을 붙여 만든 創作物을 附錄으로 添加하였다. 4. 現在 우리 나라의 幼稚園에서 使用되고 있는 童謠의 大部分이 單音 卽 和聲的인 票素가 缺如되어 있다는 事實은 앞에서 밝힌 바 있다. 幼稚園 노래敎本에 收錄된 童謠의 大部分이 和聲的인 要索가 缺如 되어 있다면 그 指導上의 效果에 차질이 생기는 것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어린이의 聽覺的 技能의 形成 및 發達에도 많은 沮害要因이 된다고 보아진다. 그것을 是正하기 爲하여 現在 幼稚園에서 널리 使用되어지고 있는 250餘曲의 單音 童謠를 選擇하여 自身이 和聲化 하여 보았다. 이 曲들을 選擇함에 있어서는 現行 幼稚園 音樂敎科 單元의 順序와 어린이들의 生活과 密接한 關係가 있는 것을 그 基準으로 삼았다. 끝으로 一九七五年 六月六日 H유치원, 은강유치원, 배성유치원에서 各各 實施한 單音, 가벼운 和音 및 複雜한 和音伴奏에 따른 3가지의 指導效果를 본인이 작곡한 비둘기노래로 實驗해보았다. 그 實驗音盤을 여기 添加하였음을 밝혀둔다.;1. This is a study on the role of music in kindergarten education. It deals with music as playing the central role in children's life at kindergarten as well as the music education in kindergarten. It begins with a survey on the theory and practice in kindergarten music education. 2. One of the most outstanding problems with the kindergarten music education in Korea now is found to be lack of harmonic accompaniments in children's songs being taught at kindergarten. One of the experiments in this study shows that songs with harmonic accompaniments are much more appealing to kindergarten children and thus meet the children's emotional needs much more efectively than those without them. 3. Another outstanding problem with the kindergarten music education in Korea is found to be lack of variety in children's songs being taught in kindergarten. It is recommended that verses or words of the songs should deal with a variety of topics which cover various current affairs and developments in children's world and some regional peculiarities of children's home towns and immediate environments. 4. As a concrete contribution toward solution of these problems, I have composed harmonic accompaniments for 250 children's songs currently most popular in Korea. Also I have made a Disk recording some of my songs along with three versions without accompaniment, with the accompaniment of simple harmony and with complicated harmony are included in this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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