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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성준-
dc.creator박성준-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53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53Z-
dc.date.issued2003-
dc.identifier.otherOAK-00000003334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200382-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334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발생학습모형에 근거한 수업지도안을 작성하여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오개념 교정 수업모형의 적용이 학생들의 오개념 교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중학교 1학년 남·여 학생 121명으로 통제 집단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을 하였고, 실험 집단은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오개념 교정 수업을 실시하였다. 연구 단원은 중학교 1학년 과학 「소화와 순환」 단원 중'순환'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약 4주 동안 3차시에 걸쳐 수업 처치를 하였다. 수업 처치 이전에 오개념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 집단에서 컴퓨터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업 처치 후 각 학습 집단에 대해 다시 오개념 검사를 실시하고 마지막 수업 처치 한달 후 추수 검사를 실시하여 사전·사후·추수 검사 결과를 SPSS 11.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공변량 분석(ANCOVA)을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오개념 교정 수업모형의 적용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에 비해 오개념을 교정하는데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다(p < .01). 또한 수업처치(p < .01)와 성별(p < .05)에 따라서 각각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수업처치와 성별간의 상호작용은 없었다. 남·여 학생 모두에게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오개념 수업 모형의 적용은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오개념 교정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p < .01). 수업성취와 사전 성취 수준에 따른 수업 처치 효과를 분석한 결과 사전 성취 수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p < .01), 수업 처치와 사전 성취 수준에 따른 상호작용은 없었다. 또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오개념 교정 수업 모형의 적용은 사전 성취 수준이 상위, 중위, 하위인 집단 모두에게 효과적으로 나타났다(p < .01). 실험 집단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 검사에 대한 남녀차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 표본 t검정을 한 결과 남학생과 여학생 간에 컴퓨터에 대한 태도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험 집단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 수준에 따른 오개념 교정 효과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컴퓨터에 대한 태도 수준과 성별에 따른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라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태도 수준과 성별간의 상호작용도 없었다. 위 결과들을 볼 때,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오개념 교정 수업 모형의 적용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에 비해 오개념 교정에 효과적인 수업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컴퓨터에 대한 태도 수준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In this study, the researcher developed multimedia materials, wrote out teaching plan based on generative learning model and applied those to the science class. Then, the researcher investigated the effect of the misconception correction model application using multimedia on students' misconception correction. The subject of the study were 121 students of the first grade in a middle school. The researcher divided into two group. Control group was applied to traditional lecture-centered instruction while the other group, experiment group was applied to misconception correction instruction using multimedia. "Circulation" of 「digestion and circulation」unit was taught to both group for 3 periods. Before experimental treatment, pre-test was done to the students on their misconception about 'human circulation system'. And pre-test about attitude toward computer was additionally done to the experiment group. After treatment, post-test and follow-up test were done to the students on their misconception about human circulation system. The results of pre-test, post-test and follow-up test were analyzed by ANCOVA, two-way ANCOVA and T-test by SPSS 11.0.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Misconception correction instruction using multimedia was more effective in correcting students' misconception than the traditional instruction. The result of the treatment considering gender and pre-achievement level, showed that misconception correction instruction using multimedia was effective to both boys and girls, and also students in the inferior, intermediate, and superior level. The researcher analyzed the result of students' misconception cerrection according to level of attitude toward computer among the students in the experiment group. There was no difference in attitude toward computer between girls and boys. And also there was statistically no significant difference in correcting misconception according to level of attitude toward computer. Therefore, misconception cerrection instruction using multimedia, compared with traditional lecture-centered instruction, is considered to be an effective method to correct students' misconception. But there was no significant difference according to attitude toward compute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 개요 = ⅸ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 3 1.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오개념 교정 효과 비교 = 3 2. 실험 집단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 수준에 따른 학업 성취도 비교 = 3 C. 연구의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오개념 = 5 1. 오개념의 정의 = 5 2. 오개념의 원인 = 5 B. 멀티미디어 = 6 1. 멀티미디어의 개념 = 6 2.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학습의 장점 = 7 C. 오개념 교정 수업 모형 = 7 1. 수업모형의 정의 = 7 2. 오개념 교정 수업모형 = 8 3. 발생학습 수업모형의 단계 = 9 D. 선행 연구 = 10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 12 A. 연구 대상 = 12 B. 연구 설계 = 13 C. 연구 절차 = 14 1. 학습지도안과 학습지 작성 = 14 2.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 개발 = 16 3. 사전 검사 = 18 4. 수업 처치 = 18 5. 사후 검사 = 19 6. 추수 검사 = 19 D. 검사 도구 = 19 1. 오개념 검사지 = 19 2. 컴퓨터에 대한 태도 검사 도구 = 20 E. 자료 분석 방법 = 2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22 A.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의 오개념 교정 비교 = 22 1. 수업 처치에 따른 집단별 오개념 교정 효과 분석 = 22 2. 수업 처치에 따른 집단별 추수 검사의 결과 분석 = 23 3. 수업 처치에 따른 성별 오개념 교정 효과 분석 = 26 4. 수업 처치에 따른 사전 성취 수준별 학업 성취도 분석 = 28 B. 실험 집단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 수준에 따른 오개념 교정 효과 비교 = 33 1. 실험 집단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 수준에 따른 집단별 오개념 교정 분석 = 34 2. 실험 집단의 컴퓨터에 대한 태도 수준에 따른 성별 오개념 교정 분석 = 35 Ⅴ. 결론 및 제언 = 37 참고 문헌 = 39 <부록 1> 학습지도안 = 44 <부록 2> 학생학습지 = 50 <부록 3>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 = 56 <부록 4> 오개념 검사 문항지 = 68 <부록 5> 오개념 검사 문항지의 내용 타당도 분석 = 72 <부록 6> 컴퓨터에 대한 태도 검사지 = 75 ABSTRACT = 76-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03919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title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오개념 교정 수업모형의 적용이 학생들의 오개념 변화에 미친 영향-
dc.typeMaster's Thesis-
dc.format.pagex, 7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dc.date.awarded2004.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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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생물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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