學校組織에 있어서 敎師의 知覺된 葛藤과 組織環境과의 關係硏究

中·高等學校를 中心으로

1. 硏究의 目的 本 硏究는 學校組織의 環境과 組織環境內의 人間關係에서 敎員들이 知覺하고 있는 葛藤을 變因別로 究明하려는 것이 目的인데 이것을 項目別로 陳述하면 다음과 같다. a) 敎員들의 業務遂行過程에서 學校組織과 運營에 對하여 敎員들이 知覺하고 있는 葛藤의 量的 究明 b) 學校組織內의 對人關係에서 敎員들이 가지고 있는 葛藤의 量的 究明 c) 學校環境의 變因과 敎員의 葛藤과의 關係에 對한 比較 d) 敎員自身의 選定된 變因과 葛藤과의 關係에 對한 比較 2. 硏究問題 本 硏究에서는 敎員들의 葛藤에 관한 問題를 明確하고 具體的으로 究明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問題를 提起했다. a) 敎員들의 業務遂行過程에서 學校組織과 運營에 對하여 얼마나 많은 知覺된 갈등과 滿足을 가지고 있는가? b) 學校組織內의 對人關係에서 敎員들은 얼마나 많은 갈등을 知覺하고 있는가? c) 學校組織의 環境變因의 差異에 따라서 敎員들이 知覺하는 葛藤의 程度는 어떠한가? ① 學校評價와 敎員들의 葛藤과의 關係는 어떠한가? ② 男女學校에서의 敎員들의 갈등에는 어떤 差異가 있는가? ③ 設立別에 따른 敎員들의 갈등의 差異는 어떠한가? ④ 學校規模에 따라 敎員들의 갈등에 差異가 있는가? d) 敎員들 自身의 選定된 變因과 갈등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3. 硏究의 背景 硏究問題를 究明하는데 參考되고 假設의 成立 根據를 提示하기 위하여 本 硏究와 관련있는 先行硏究를 考察했다. 첫째, 人間의 社會的 行動에 영향을 미치는 社會心理學的 要因과 人間關係를 中心으로 葛藤과 관련있는 硏究結果를 인용했고 둘째, 學校의 組織環境을 中心으로 制度的 地位와 役割 및 役割期待에 대한 葛藤을 考察했고 셋째, 學校行政家의 指導者的 行動과 組織의 效率性을 中心으로 先行硏究의 결과를 인용하여 본 硏究의 假說을 形成했다. 4. 假說 假說(1) 學校組織과 運營에 대한 敎員]들의 葛藤과 滿足은 意義있는 差異가 없을 것이다. 假說(2) 學校組織內의 人間關係에서 敎員들이 知覺하는 갈등은 變因別고 그 程度가 다를 것이다. 假說(3) 敎員들이 知覺하고 있는 葛藤은 學校의 環境變因과 關係가 잇을 것이다. 假說(4) 敎員自身의 專文學科와 敎育經歷 및 性別에 따라 知覺하는 갈등의 程度에 差異가 있을 것이다. 5. 硏究方法 a) 測定道具 敎員들이 知覺하고 있는 葛藤을 剩定하기 위하여 「갈등, 만족, 평정척도」를 연구자가 제작했다. 이 尺度는 5단계로 評定하도록 했으며 問項의 製作은 學校組織環境의 模型을 定立하고 이것을 기초로하여 心理測定理論에 따라서 妥當度 信賴度 검증을 거쳐 本 尺度를 제작했다. b) 標集 敎員의 對象은 서울市內 中等敎員을 中心으로 類層集落標集方法에 의하여 總 506名을 표집했다. c) 資料處理 수집된 資料는 原點數를 計算하고 平均値를 비교하여 가설을 검증했으며 평균치의 신회한계를 알기 위하여 標準誤差를 算出하고 CR方法과 變量分析의 방법에 의하여 평균치의 差의 信賴度를 검증했다. 6. 結果 a) 敎員들이 業務遂行過程에서 知覺하고 있는 갈등과 만족의 程度는 意義있는 差異가 없다. b) 敎員들은 同僚敎員보다 學校行政家에게 더 많은 갈등을 知覺하고 있다. c) 敎員들은 학생과 학부모보다 行政家에게 더 많은 갈등을 知覺하고 있다. d) 좋은 評을 받고 있는 학교에 근무하는 교원의 갈등이 그렇지 않은 교원보다 갈등이 적다. e) 女子학교의 敎員들이 男子학교의 敎員들보다 갈등이 더 많다. f) 私立학교의 敎員이 公立학교의 교원보다 갈등이 더 적다. h) 敎員들의 갈등은 專攻別로 볼때는 意義있는 差異가 없고 經歷別과 性別에 따른 差異는 意義있게 나타났다.

학교조직; 교사; 갈등; 조직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