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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의 소비자문제와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Title
노인의 소비자문제와 불평행동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선주
Issue Date
1993
Department/Major
대학원 가정관리학과
Keywords
불평행동노인소비자문제소비자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 1.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onsumer problems and complaining behavior of the elderly, 2. to provide a basis for the development of the elderly consumer education program and consumer policy.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1. Are th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experience of consumer problem of the elderly across both individual variables and family-environmant variables? 2. Do there exist a signification relationship between each other related variables and the experience of consumer problems of the elderly? 3. Are th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complaining behavior of the elderly comsumers across individual variables, family-environmant variables, and the experience of consumer problems? 4. Do there exist a signification relationship between each other related variables and complaining behavior of the elderly comsumers? In order to answer these questions, a theoretical framework was developed through literature review. This framework was applied to emperical test utilizing statistical methods. A questionnaire was developed, and data were collected through individual interviews with 284 elderly women in Seoul. The data were analyzed by various statistical methods such as Frequency, Percentile, ANOVA, F-test, Duncan's multiple range 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1.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experience of consumer problems of the elderly according to all of the variables except for health status, market paticipation, income-resource, family type, family size, and job of children. 2.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experience of consumer problems of the elderly according to the variables such as social aid of the family, age of the elderly, job of the elderly, and job of the children. The most influencial factor was social aid of the family. 3. Complaining behavior of the elderly consumers had significant differences according to all of the variables except for employment status of the elderly, health status, pocket money, social activity level, family type, family size, family solidarlity. 4. Among all of variables affectng complaining behavior of the elderly consumers, the most influencial factor was the experience of consumer problems of the elderly and the explainary power of those variables for complaining behavior of the elderly was 40.2%.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attributed to identify importance of the elderly consumers in the market place so to improve their economic and social well-being of the elderly. In addition, further study of the consumer problems and complaining behavior of the elderly is needed for an application of various theoretical approaches and research method to conduct systematical research forcus on elderly consumers.;본 연구는 노인의 소비자문제 경험정도와 불평행동 정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수를 파악함으로써 노인 소비자문제의 해결방향을 모색하고, 노인 소비자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제기된 연구문제는 노인의 소비자문제 경험정도가 개인적 변인과 가족환경적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노인의 소비자문제 경험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느 정도이며, 노인의 불평행동은 개인적 변인, 가족환경적 변인, 소비자문제 경험정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으며, 또한 노인의 불평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가 하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위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측정도구를 작성하였으며 이를 검증하기 위해 실중조사를 실시하였다. 실증조사의 연구대상은 유의적 표본추출방법에 의하여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여자노인 284명을 선정하였고, 설문지에 근거한 개별면접을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실시하여 얻은 자료는 빈도분석, 백분율, 일원분산분석(ANOVA), F-test, t-test,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둥의 통계방법에 의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문제의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노인의 소비자문제 경험정도는 중간점보다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시장구조적인 문제를 가장 많이 경험하였고, 대체로 소극적인 불평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노인의 소비자문제 경험정도는 개인적 변인인 연령, 결혼상태, 직업유무, 직업종류, 교육수준, 개인소득, 1달 용돈, 사회활동정도와 가족환경적 변인인 배우자의 직업유무 및 직업종류, 배우자의 교육수준, 실평균 가계소득, 소득의 안정성, 주택소유 형태, 자녀의 교육수준, 가족결속도와 가족의 사회적 지원에 따라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다. 즉, 노인의 연령이 낮으며, 주부인 경우, 교육수준이 높고, 경제력이 있으며, 배우자와 자녀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으며, 가족의 사회적 지원정도가 많은 노인일수록 소비자문제를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노인의 소비자문제 경험정도에 대한 제 변인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가족의 사회적 지원이 많을수록, 노인의 연령이 적을수록, 노인의 직업수준이 낮을수록, 자녀의 직업수준이 높을수록 소비자문제를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향력이 가장 큰 변인은 가족의 사회적 지원이었으며, 다음은 노인의 연령, 노인의 직업종류, 자녀의 직업종류 순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노인의 소비자문제 경험정도는 노인의 개인적 변인뿐만 아니라 가족환경적인 변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으며, 노인의 의존적 경향으로 가족과의 긴밀한 관계가 노인의 생활에서 차지하는 부분이 크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즉, 노인이 소비자문제를 경험하는 데 있어서도 가족의 기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세째, 노인의 소비자 불평행동은 개인적 변인인 연령, 결혼상태, 직업종류, 교육수준, 개인소득, 시장참여도와 가족환경적 변인인 배우자의 직업유무 및 직업 종류, 배우자의 교육수준, 월평균 가계소득, 소득원, 소득의 안정성, 주택소유형태, 자녀의 교육수준 및 직업종류, 가족의 사회적 지원, 소비자문제의 경험정도에 따라 의미있는 차이가 나타났다. 즉, 노인의 연령이 낮을수록, 배우자가 있으며, 주부이고, 교육수준과 개인소득이 높으며, 남편과 자녀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으며, 가족의 사회적 지원이 많으며, 소비자문제를 많이 경험하는 노인일수록 불평 행동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네째, 노인의 소비자 불평행동에 대한 제 변인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문제를 많이 경험할수록, 노인의 직업수준이 낮을수록, 노인의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그리고 배우자와 함께 사는 경우에 적극적인 불평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향력이 가장 큰 변인은 소비자문제의 경험정도였으며, 다음은 노인의 직업증류, 노인의 교육수준, 결혼상태의 순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노인이 불평행동을 함에 있어 소비자문제의 경험정도와 자신의 사회경제적인 지위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보면, 노인소비자들은 중간수준 이상의 소비자 문제를 경험하고 있었으나 대체로 소극적인 불평행동을 하였다. 노인의 소비자문제 경험정도는 개인적, 가족환경적 변인 중 노인과 가족의 사회경제적인 지위와 관련된 변인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고 있었다. 그러나 소비자 불평행동정도는 소비자문제의 경험정도가 중요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즉, 노인과 가족의 사회경제적인 지위가 높을수록 소비자문제를 더 경험하였으며, 노인소비자의 불평행동은 소비자문제를 많이 경험할수록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소비자문제 경험정도가 노인개인과 가족환경적 변인에 따라 차이를 나타냈던 것과는 달리 소비자 불평행동정도는 개인적, 가족환경적 변인보다는 소비자문제를 경험하는 정도에 따라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시사해준다. 이러한 결과는 노인이 경험하는 소비자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노인 스스로의 바람직한 소비생활과 역할수행이 요구됨을 보여준다. 따라서, 노인을 위한 전문상품을 개발하는 등의 방법으로 노인에게 유리한 시장환경을 조성하고, 상품의 구매기술, 올바른 불평행동의 방법과 소비자문제에 직면했을 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에 대한 내용 등이 포함된 노인소비자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이고 바람직한 불평행동을 촉진시킬 필요성을 제시하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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