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579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金蓮喜-
dc.creator金蓮喜-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4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4Z-
dc.date.issued1965-
dc.identifier.otherOAK-000000030306-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57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30306-
dc.description.abstract① 5. 6歲 少年, 少女는 相當히 明白하게 양분된 男性的 或은 女性的 役割選擇을 보였다. ② 少女集團이 女性的 役割에 동일시하는 경향보다 少年集團이 男性的 役割에 동일시하는 경향이 보다 더 뚜렸하다. ③ 少年은 年齡이 增加함에 따라 더 동성적인 役割選擇이 增加하는데 比해서 少女는 별 차이가 없다. ④ 少年集團은 個人差가 적은 同質的인 集團이고 少女集團은 퍽 개인差가 큰 異質的인 集團이다. ⑤ 아와같은 結果는 Freud의 해부학적인 관점보다는 첫째로 Adler의 사회 문화적인 관점에서 男性에 대해 優勢性을 부여하는 현상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둘째로 女性에게 性役割 選擇의 行動에 自由가 더 많다는 점으로 해석될 수 있다. ⑥ 性的役割 選擇에 75% 以上의 集團에 爲하는 兒童은 同性의 兄을 더 많이 가지고 있었으며 25% 이하의 集團에 爲하는 兒童은 同性의 兄을 가진 수가 더 적었다. 따라서 同性의 兄弟가 性役割 學習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⑦ Brourn의 調査와 比較하여 볼 때 韓國의 少年 少女는 뚜렸한 同性에의 役割選擇的 경향을 보였는데 美國의 兒童은 性役割 選擇에 甚한 혼성적인 경향을 보였다. 특히 美國의 少女들은 女性的인 경향이 잘 나타나지 않고 오히려 男性的인 役割選擇을 더 많이 選擇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A. 性役割 選澤의 定義 = 1 B. 연구목적 및 문제 = 5 Ⅱ. 절차 = 8 A. 피험자 = 8 B. 調査方法 = 9 (1) 調査道具 = 9 (2) 실시법 = 12 (3) 채점 = 15 C. 조사기일 = 16 Ⅲ. 결과 및 해석 = 17 A. 전체집단 집단에서 나타난 男 , 女 性役割 選澤 反應 = 17 B. 5,6세 소년집단의 性役割 選澤反應 = 18 C. 5,6才 소녀집단의 性役割 選澤反應 = 19 D. 少年 5,6才 집단과 5,6才 집단과의 비교 = 21 E. 빈도분포와 그림도표상에 나타난 男女의 傾向 = 25 F. 性役割 선택척도의 분항분석 = 30 (1) 장난감 그림: = 30 (2) 8쌍의 짝진 그림: = 32 (3) 4아이 그림: = 34 (4) 兩親役割: = 35 (5) 극단 Case 의 사례연구: = 36 (6) Bnown 의 硏究와의 比較 = 38 G. 타당성 및 신뢰도 = 41 (1) 타당성 = 41 (2) 신뢰도 = 42 Ⅳ. 結論 = 43 A. 要約 = 43 B. 맺음. = 44 부록 = 46 參考文獻 = 6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952399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한국-
dc.subject성역할-
dc.subject아동-
dc.subject교육심리-
dc.title韓國 五, 六세兒童의 性役割選擇에 關한 一硏究-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서울市를 中心으로-
dc.format.page66 p. : 삽도.-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교육심리학과-
dc.date.awarded1966.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심리학과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