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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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宋允淑 | - |
dc.creator | 宋允淑 | - |
dc.date.accessioned | 2016-08-26T10:08:19Z | - |
dc.date.available | 2016-08-26T10:08:19Z | - |
dc.date.issued | 1992 | - |
dc.identifier.other | OAK-000000029800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430 | - |
dc.identifier.uri | 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9800 | - |
dc.description.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children's perceived reality about television programs. The concept of perceived reality consists of three dimensions. It is a multidimensional concept which is composed of magic window, utility, and identity. The issu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hildren's perceived reality about television programs according to their demographic variables? 2.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hildren's perceived reality about television programs according to their television exposure? 3.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hildren's perceived reality about television programs according to the parents' guidance on children's television watching? 4. Are there any differences in children's perceived reality about television programs according to their personality traits? The source of subject samples included 390 students from three elementary schools in Seoul, in the second, third, fifth, and sixth grades. This research applied the survey method with a questionaire of 71 questions. Statistical analyses were based on χ^(2), t-test, F-test, and correlation with .05 α level.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children's perceived reality about television programs differed according to their sex, that is, girls percieved reality from television more than boys did, and also according to children's grades. 2. In the relation between the amount of television viewing and perceived reality, the more the children watched television , the higher is the degree of identity from television contents. The degree of perceived reality was affected by each television programs. 3. The degree of children's perceived reality was higher when parents' didn't answer their question about television contents than when they did. 4. In the personality traits, children with high general activity, dominance, impulsiveness, reflectiveness, and socialbility and children with low emotional stability showed a high level of perceived reality about television programs. These above results showed that children's perceived reality about television programs could be affected by various factors: demographic variables, the amount of television viewing, parents' guidance on children's television viewing and personality traits. Specially socialpsychological variables such as personality traits had an effect on their perceived reality about television programs.;텔리비젼 효과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텔리비젼에 대한 인식된 현실성을 여러가지 측면에서 검토해 왔으며, 또한 텔리비젼에서 묘사된 내용을 수용자들이 어떠한 관점에서 수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다양한 연구를 하였다. 특히 이러한 연구의 촛점은 어린이들이 텔리비젼 내의 현실세계를 어떻게 지각하고 인식하는가에 대한 것이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이러한 연구들과 맥을 같이 하면서도 텔리비젼 프로그램에 대한 어린이들의 인식된 현실성이 어떠한 특성의 변인에 의해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고찰해 보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어린이들이 텔레비전에서 제시하는 현실을 어떠한 방식으로 지각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인식된 현실성의 개념을 단일차원이 아닌 다차원적 하위 개념인 요술 창문, 동일시, 유용성 개념을 통해 세분화시켜 살펴보았고, 변인에 있어서도 인구통계학적 변인, 텔레비전 접촉도, 부모의 시청 지도 이외에 심리적 변인인 성격 특성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았다. 본 논문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텔레비젼 프로그램에 대한 어린이들의 인식된 현실성은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텔레비젼 프로그램에 대한 어린이들의 인식된 현실성은 텔레비전 접촉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텔레비젼 프로그램에 대한 어린이들의 인식된 현실성은 부모의 시청 지도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4. 텔레비젼 프로그램에 대한 어린이들의 인식된 현실성은 성격 특성에 따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서울 시내 3개 초등학교의 2, 3, 5, 6학년 학생들로 총390명이었고, 조사 도구인 질문지는 텔리비젼 접촉도, 부모의 시청 지도, 텔리비젼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된 현실성, 성격 특성,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관한 항목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텔리비젼 프로그램에 대한 어린이들의 인식된 현실성은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 이를 구체적으로 보면 여자 어린이가 남자 어린이보다 텔리비젼에 나타난 내용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라서도 인식된 현실성의 차이가 나타났는데, 학년이 높아짐에 따라 인식된 현실성 정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텔리비젼 접촉도와 인식된 현실성과의 관계에서는 시청량이 많을수록 텔리비젼 내용에 대한 동일시 정도가 특히 높게 나타났으며, 텔리비젼 프로그램 종류에 따른 시청 빈도에 따라 인식된 현실성 정도에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부모의 시청 지도에 따른 어린이들의 인식된 현실성에 있어서는 부모와의 시청내용 대화여부에 따라 차이가 났으며, 구체적으로는 부모가 텔리비젼 내용에 대한 어린이의 질문에 대답을 해주지 않는 경우 어린이들이 텔리비젼의 내용을 현실로 받아들이는 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어린이들의 인식된 현실성과 성격 특성의 관계에 있어서는 활동성, 충동성, 지배성, 사려성, 사회성이 높은 어린이들과 안정성이 낮은 어린이들일수록 텔리비젼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된 현실성 정도가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상의 결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텔리비젼 프로그램에 대한 어린이들의 인식된 현실성은 인구통계학적 변인, 텔리비젼 접촉도, 부모의 시청 지도, 성격 특성 등 다양한 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특히 성격 특성과 같은 사회심리학적 변인 역시 어린이들이 텔레비젼에서 제시한 현실을 받아들이는 방식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어린이들이 텔리비젼을 통해 보여지는 세계를 어떻게 받아들이는가는 메시지 자체의 문제도 간과할 수는 없지만 어린이들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떠한 환경 하에서 그러한 메시지들을 접하게 되는가가 더욱 중요할 수 있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정확한 현실 판단 능력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각 어린이의 특성을 고려한 부모의 관심 있고 세심한 교육환경의 조성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 문제 및 가설 = 4 Ⅱ. 관계 문헌 연구 = 6 A. 관련 이론 = 6 B. 텔리비젼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 10 C. 어린이들의 인식된 현실성에 대한 기존 연구 = 16 1. 인식된 현실성에 대한 개념 = 16 2. 어린이들의 인식된 현실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22 Ⅲ. 연구 방법 = 33 A. 연구 설계 = 33 B. 조사 대상 = 33 C.조사 도구 및 조작적 정의 = 35 D. 자료 수집 = 39 E. 조사 자료의 처리 방법 = 39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 40 A. 결과 분석 및 해석 = 40 1. 어린이들의 텔리비젼 시청 경향 = 40 2. 텔리비젼 프로그램에 대한 어린이들의 인식된 현실성 평가 결과 = 61 B. 가설 검증 결과 = 83 C. 논의 = 85 Ⅴ. 결론 = 89 A. 결과 요약 = 89 B. 연구의 제한점 = 91 C. 제언 및 연구 방향 제시 = 91 참고문헌 = 93 부록 = 99 Abstract = 109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3946376 bytes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텔리비젼 프로그램 | - |
dc.subject | 어린이 | - |
dc.subject | 현실성 | - |
dc.subject | 신문방송학 | - |
dc.title | 텔리비젼 프로그램에 대한 어린이들의 인식된 현실성 연구 | - |
dc.type | Master's Thesis | - |
dc.title.translated | (A) Study on Children's Perceived Reality about Television Prigram | - |
dc.format.page | vi, 110 p. | - |
dc.identifier.thesis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major |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 |
dc.date.awarded | 1993. 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