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봉사학습 역할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A) STUDY ON PLANS FOR CONSIDERING THE ROLE OF YOUTH SERVICE-LEARNING

5·31 교육 개혁 이후 제도화의 흐름을 타고, 청소년 봉사학습이 쟁점화 되어가고 있다. 청소년 봉사학습은 성인들의 봉사활동과는 달리 청소년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적인 측면에 중요성을 둔 프로그램이다. 본 연구는 청소년 봉사학습 프로그램의 교육적 기능에 주목하여 기술하였으며, 또한 청소년 봉사학습 프로그램 기획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이 논문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다루어질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개인 및 학교 특성 변인에 따른 시민성·교육효과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1-1. 학교계열에 따른 시민성·교육효과성은 어떠한가? 1-2. 봉사활동 참여 경험 유/무에 따른 시민성·교육효과성은 어떠한가? 1-3. 봉사학습 자율적 참여도에 따른 시민성·교육효과성은 어떠한가? 1-4. 종교에 따른 시민성·교육효과성은 어떠한가? 2. 개인 및 학교 특성 변인에 따른 동기·욕구의 차이는 어떠한가? 2-1. 학교계열에 따른 동기·욕구의 차이는 어떠한가? 2-2. 써클활동 참여경험 유/무에 따른 동기·욕구의 차이는 어떠한가? 2-3. 봉사학습 경험 유/무에 따른 동기·욕구의 차이는 어떠한가? 2-4. 학교 유형에 따른 동기·욕구의 차이는 어떠한가? 2-5. 봉사학습 자율적 결정에 따른 동기·욕구의 차이는 어떠한가? 2-6. 봉사학습 참여 강도에 따른 동기·욕구의 차이는 어떠한가? 3. 봉사학습 참여의 정보 입수경로 및 기타 실태는 어떠한가? 위의 연구문제를 조사하기 위한 설문지는 4개 부로 나누어 전체 49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설문 조사 항목들은 응답자가 그 내용에 동의하는 정도에 따라 하나를 선택하게 하는 리케트형(Likert-type scale), 즉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시내에 위치한 9개 고둥학교에서 표집하였으며, 대상학교 선정의 기준은 연구의 객관성과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 인문계·실업계·예능계 등 계열 별로 나누어 22개 반을 표집·조사하였다. 이들에게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빈도분석(frequency), t-검증(t-test), 분산분석(ANOVA), Chi-square(X^(2))검증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자료 분석은 SPSS를 이용하여 컴퓨터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 및 학교 특성 변인에 따른 시민성 및 교육효과를 연구 분석한 결과, 각 학교 계열별(인문계·실업계·예능계)로 시민성 및 교육효과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인문계학교 학생들의 시민성 및 교육효과는 민주시민의 권리 분야에서 3가지 계열학교 중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민주시민의 의무 분야와 전체적인 교육 효과성은 예능계가 3가지 계열학교 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실업계 학교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것은 각 계열학교에 따라 봉사학습 프로그램과 사전교육 형태가 달라야 함을 시사한다. 그리고, 봉사학습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학생이 경험이 없는 학생에 비하여 교육효과가 높았다. 또한, 교육효과성은 봉사학습 참여에 대하여 자율적 의사 결정·참여강도와 정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에 따른 응답자의 비율은 기독교(개신교;37.3%, 천주교;11%)가 전체 대상자의 48.3%를 차지하지만, 선행 연구들과는 달리 교육 효과성(시민정신)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 및 학교 특성 변인에 따른 동기 및 욕구를 연구 분석한 결과, 각 학교 계열별(인문계·실업계·예능계)로 욕구 및 동기형태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인문계 학생들은 경험·성취욕구와 이기적 동기가 높았으며, 실업계 학생들은 친교의 욕구, 예체능계 학생들은 이타적인 동기가 높았다. 또한, 써클활동·봉사학습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학생이 경험없는 학생에 비하여 동기 및 욕구가 높았다. 봉사학습에 자율적 의사 결정과 참여강도에 따라 동 기 및 욕구가 정비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봉사학습에 참여한 학생을 중심으로 실태를 파악한 결과, 봉사학습에 참여하지 못하는 이유 중(선행연구에 3위이내에 꼽히는)정보의 부족과 관련하여, 남·녀 학생간에 주목할 만하게 다른 정보입수 경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점은 남·녀학교별 홍보 방법을 다르게 접근하는 것이 자발적 참여율을 높일수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여 볼 때, 봉사학습은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시민성·교육효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자발적으로 봉사학습에 참여할 때 그 교육 효과가 높아지는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또한, 봉사학습이나 써클활동에 참여해 보는 경험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봉사학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욕구와 자발성을 높여준다. 그리고 청소년들은 봉사학습 프로그램에 수동적으로 참여하기보다는, 능동적·창의적·자율적인 방법으로, 청소년의 특성과 문화를 배려한 프로그램을 원하고 있다. 청소년 봉사학습의 역할을 제고하려면, (P-A-R)체제, 즉 청소년들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준비(Preparation)하고, 실행(Action)하고, 반성(Reflection)하는 과정에서 문제 해결능력·창의력·협동정신·남을 배려하는 마음 등 따뜻한 인성과 예리한 지성을 겸비한 성인으로 자라나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하여 청소년들은 과학적·체계적인 봉사학습 프로그램을 통하여 전인적인 자질을 갖춘 시민으로 성장하도록 기성세대의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Youth service-learning is becoming an issue with the flow of systemization since May 31 educational reform. Unlike adult voluntary service youth service-learning is a program considering the characteristics of youth, putting its gravity on educational aspects. This study describes the educational function of the program, and has a purpose to utilize it as basic material for plaing a program. In chapter Ⅱ, I examined the definition of service-learning (origin, concept, terms) and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youth (cultural, social, psychological, physiological, educational environment), and suggested theoretical bases for educational effect after experiencing service (improving character, quality as democratic people, remedy conflicts at school). In additin, I prepared a fool to measure educational effect (quality and value as democratic people). Also, I suggested general theories and analysis fools (self -centered. motive and altruistic motive) on the motive and desire of .participating in service activity. Finally, I showed some examples of an ideal youth service :program In A, chapter Ⅲ, I suggested the contents of investigating process, rchoosing the subject in this study. In B, measuring fools are classified in each area, and analysis methods are described in C. In chapter Ⅳ, I analyzed and suggested the contents of a Survey for this study, and its inspected data As the result of analysis according to individual variables, First, students having experience in participating service-learning and circle learning had high educational effects and motives., Seconds, female students were more highly motivated and affected by service-learning than male students Third, in the case of educational effects in each religiion, Christians were 48.3% of the whold subject(Protestants 37.3%, catholic 11.0%), but educational effectiveness(citizenship)was not high unlike other precedeed studies. More specifically, students having no religion or etc had high citizenship and self-centered motives, and altruistic motives were shown absolutely high in(Catholic and protestant) Christians Examining subject variables in each group, First, educational effectiveness and desires viried in each school type(Hummanity, vocational, art departments). Educational effectivenes and altruistic motive were the most highly shown in art department, and self-contered motives are highly shown in hummanity department. This suggests that programs for each department should be differentiated from pretraining form Second, in the case of 'desire for intimacy', one of notale inspection contents, both co-ed, boys' and girls' high schools showed high scores in the questiinnaire of "want to have a healthy meeting with apposite sex friends and valuable servuce through service-learning" with 4.'19 (Co-ed), boys' and girls'(4.25) in 5 scale. this predicts that the combination of youth service programs and other programs(eg·manners, sex) will expect students' service-Learning participation and other effectiveness Third, educational effectiveness was in direct progortion with autonomous decision on participation, and participation strength Fourth, because of lack of information, male and female students have apparently different channels in getting information, related to the reasons why they can't participate in service-Learning (three top anwers in precedent studies). This can be translated that differentiating information delivery between male and female students will increase their service-learning activity learning promotes to transform the existing classes in middle and high schools to active, creative, social experiencing learning Therefore, youth service-learning will help grow up as adults having warm character and sharp intelligence with problem-solving ability, creativity, cooperative mind, and altruistic spirit through the process ,of P-A-R system(Preparation-Action ,-Reflection by youth themselves). In other words, youth will grow up as civilians having the quality of the whole man through scientific, systematic youth service-learning programs

청소년; 봉사학습; 고등학생; 사회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