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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송연숙-
dc.creator송연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31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31Z-
dc.date.issued2002-
dc.identifier.otherOAK-00000002524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9105-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524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근 우리사회의 심각한 사회문제로 제기되고 있는 청소년 성희롱 피해실태와 성희롱 피해경험이 청소년들의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청소년의 성희롱을 예방·치료할 수 있는 사회복지적 함의를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청소년의 성희롱 피해경험의 실태는 어떠한가? 2. 일반적 특성에 따라 성희롱 인식 차이는 어떠한가? 3. 일반적 특성에 따라 학교부적응의 차이는 어떠한가? 4. 일반적 특성 및 성희롱 피해경험, 성희롱 인식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내 소재 인문계 고등학교 1, 2학년 남녀 학생 4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응답이 부실한 26부를 제외한 394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사용한 주요방법은 빈도와 백분율, t-test, 일원변량분석, 중다회귀분석방법 등이었다. 이상의 연구방법을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청소년들의 성희롱 피해실태를 분석한 결과 조사대상 청소년의 68%가 성희롱 피해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남녀별로 구분해 보면 남학생의 60%, 여학생의 76%가 성희롱 피해를 경험하였으며, 이들 피해청소년들은 1년에 1번 이상 성희롱을 경험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경험하는 성희롱은 '육체적' 성희롱(42.3%)이며, 대부분 동성친구(45.6%)로부터 성희롱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희롱 피해경험 시 느꼈던 감정으로는 '불쾌했다', '너무 화가 났다' '복수해야겠다' 등의 순이었으며, 성희롱 경험으로 받은 피해는 '심리적으로 안정이 되지 않았다', '우울해졌다', '수업시간에 공부가 잘 되지 않았다' 등이었다. 또한 성희롱 피해경험시 청소년들은 당황해서 아무런 행동을 하지 못하거나(78.7%) 일부러 무시(62.3%)하는 등 주로 소극적인 방법을 취하였으며, 성희롱 인식은 '성희롱은 친밀감의 표현이다'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 55.1%, '성희롱은 당한 여자(남자)때문에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에 대해 '전혀 그렇지 않다' 43.7%로 등으로 상당부분 그릇된 통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희롱 인식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 학년, 연령, 학생 수, 학교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즉 여학생일수록, 학년이 낮을수록, 연령이 낮을수록, 학생수가 적을수록 그리고 여자고등학교가 성희롱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성희롱 인식은 학업성적, 거주지역, 경제상황 등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부적응의 차이 분석결과 학교부적응은 성별, 학업성적, 학교유형, 학생 수, 경제상황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학생일수록, 학업성적이 낮을수록, 경제상황이 낮을수록, 학생수가 많을수록 그리고 남자고등학교가 학교부적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 학년, 거주지역 등은 학교부적응과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4. 성희롱 피해경험이 학교부적응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중다회귀분석결과, 성별, 학년, 학업성적, 경제상황 통제시 성희롱 피해경험은 학교부적응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자일수록, 학년이 높을수록, 성희롱 인식이 높을수록 학교적응이 높게 나타나 학교부적응이 낮다. 성희롱 경험으로부터 받은 피해가 클수록, 학업 성적이 낮을수록 학교적응이 낮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학교부적응이 높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한 제언점은 다음과 같다. 1. 본 연구의 결과 조사대상 청소년들의 68%가 성희롱 피해경험이 있고, 이들 대부분이 동성친구로부터 성희롱을 경험하였으며, 성희롱 경험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안정이 안되고 수업시간에 공부가 잘되지 않는' 등의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희롱 경험 후 대처방법은 모른척하거나 무시해버리는 등 소극적인 방법을 취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어 청소년들에 대한 성희롱 예방교육이 필요하다 할 것이다. 성희롱 예방교육 내용에는 성희롱의 구체적인 유형, 성희롱에 대한 바른 인식, 성희롱 피해 시의 대처방법(단호히 자기주장을 하는 것, 성희롱 신고 절차, 부모나 교사, 상담소 상담 등 적극적인 대처방법) 및 건전한 성관계에 대한 내용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남학생이, 남자고등학교가 그리고 학생수가 많은 학교가 성희롱 인식이 낮으므로 남자고등학교와 학생 수가 많은 학교를 대상으로 성희롱 예방교육을 우선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 피해청소년들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성희롱 피해를 경험하지 않도록 이들을 대상으로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청소년기는 또래집단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성희롱 예방교육에 있어서도 '또래 상담자(peer counselor)' 프로그램의 활용을 모색해 볼 수 있다. 교사에 의한 성희롱 피해경험도 12.7%로 나타나고 있으므로 교사와 학생간의 성희롱 인식 차이를 규명해 볼 필요가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성희롱 예방프로그램을 실시하여야 한다. 2. 연구결과 성희롱 피해가 크면 클수록 학교부적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피해청소년들의 학교부적응을 감소시키고 이로 인한 또 다른 피해를 예방하여 학교적응을 증가시키기 위해 위기개입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또한 학교부적응 학생들에 대해 상담, 모니터링 등을 통하여 성희롱 피해를 예방하여 학교적응을 증가시켜야한다. 3. 이처럼 청소년들 사이의 성희롱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고 이러한 성희롱이 학교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므로 학교에서 성희롱 예방교육을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성희롱 피해학생들에 대해 적절한 시기에 개입하여 학교부적응 등 성희롱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청소년들의 학교생활을 도울 수 있도록 학교내 성희롱 상담실 설치·운영도 의무화할 필요가 있다. 4. 본 연구는 설문실시 대상을 서울시내의 인문계고등학교 1, 2학년으로 한정하여 조사하여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타지역이나 전체 우리나라 청소년으로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또한 이 연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실태조사를 하였기 때문에 설문대상자의 실제 경험이 심층적으로 다루어지지 못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사례수의 확대 및 설문조사와 함께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보다 실제적인 실태를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남학생이 학교부적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후속연구에서는 남학생에 대한 연구가 심화되어야 할 것이다.;Recently the adolescent sexual harassment experience is becoming serious social problem. Therefore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he actual condition of adolescent sexual harassment and the analyze to it which has influence on their maladjustment in school in order to find out social welfare implication to prevent sexual harassment. The study task follows; 1. What is the actual condition of adolescent sexual harassment experience? 2. Based on its general characteristics, how does the recognition of sexual harassment differ? 3. Based on its general characteristics, how does the school maladjustment differ? 4. Based on its general characteristics, sexual harassment experience, and the recognition of sexual harassment, how do they have influences on the school maladjustment? To accomplish these experimental task, the study involves question survey conducted to the 1st and 2nd year students of boys and girls of scholastic high school located in Seoul. Totally, out of 420, 26 was considered invalid, due to incomplete information. And 394 is considered valid. To analyze the data better, methods of Frequency, percentage, t-test, One-Way-ANOVA, Multiple Regression is used. 1. The result of analysis on the experience in adolescent sexual harassment, 68%(Boys60%, girls 76%) answered positive to the experience. These victimes have had encountered harassment more than once a year. Physical sexual harassment (42.3%) is ranked No.1, experienced through the same sex (45.6%), and their feeling toward the experience is ´Disgusting´, ´so mad´, ´Retaliation´ and etc. ´Psychologically unstable´, ´feeling blue´ lack of concentration to study´ and etc. is the negative feelings after the sexual harassment. And 78.7% shows passive action of ´non-reacting´ during the sexual harassment, doe to embarrassment. 2.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n the sexual harassment recognition differs from based on sex, year level, age, number of student in school, and kinds of school. So to speak, if the student is a female, the lower the year level, the younger the age, the smaller the number of student in school, and Girls´ high school shows high recognition of sexual harassment. 3. Based on the general characteristics, the analysis of maladjustment in school show meaningful difference statistically according to Sex, Academic grades, Kinds of school, Number of student in school, Socio-economic status and etc. So to speak, if the student is a male, the lower the grades, the poorer the socio-economic status, the greater the number of students, and Boys´ high school shows the greater percentage of positive maladjustment in school. But statistically, there show no difference based on Age, Year level, Place of residence. 4. In analyzing the effect of sexual harassment experience in relation to school maladjustment, according to Multiple Regression method used statistically show positive effect to maladjustment, when sex, year level, academic grades, and socio-economic status are controled. If the student is a female, the higher the year level, the higher the grades, the greater the recognition of sexual harassment, shows lower maladjustment in school. And the bigger the harm after the sexual harassment experience, shows the greater percentage of positive school maladjustment. The experimental result shows the following outcome: 1. The preventive education is necessary to eliminate adolescent sexual harassment. Because the adolescent sexual harassment has influence on the school maladjustment. The preventive education should include its kinds, its right recognition and its counteraction when encountered, and sex education and etc. And first of all, Boys´ high schools and schools with high numbers of student, should give, instruct and educate the students the preventive measures of sexual harassment. It is imperatively necessary to educate them properly to prevent continuous and repetitively occuring sexual harassment. sexual harassment by the ´teachers(12.7%)´ is reported as well. Therefore, sexual harassment preventive programme is necessary toward the teachers. 2. The greater damage they have after experiencing sexual harassment, the bigger the chances of having school maladjustment is evident, which directly affect and influence them their lives in school. It is therefore necessary to provide them a group counselling with direct involvement and as well as crisis intervention to increase adjustment in school. 3. Sexual harassment experience affects the negative school lives among the young adults, therefore it is positively needed and essential to obligatorily give and provide sexual harassment prevention of education through the school guidance counselling system. 4. This experimental study is done based on the information given by the 1st and 2nd year students of scholastic high schools located in Seoul. Therefore the result of this study is difficult to generalize as a whole adolescent. Hence following on the up coming research, maximizing the scope of events and more questionnaire surveys and interviews should be included to analyze better, the practical situation of its happenings. And to focalize more on Boys´ schools and as well as study necessitates, the focus on Boy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ⅰ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B.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4 A. 청소년과 성 = 4 B. 청소년 성희롱과 성희롱에 관한 이론적 고찰 = 7 1. 성희롱의 개념 = 7 2. 성희롱의 범위 및 유형 = 11 3. 성희롱의 실태 및 현황 = 16 C. 성희롱과 학교부적응 = 25 1. 학교부적응 = 25 2. 성희롱과 학교부적응의 관계 = 30 Ⅲ. 연구방법 및 절차 = 32 A.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 32 B.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절차 = 34 C. 조사도구 = 35 D.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 = 39 Ⅳ. 결과 및 분석 = 40 A.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 40 B. 청소년의 성희롱 피해경험 실태 = 42 C.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희롱 인식의 차이 = 58 D. 일반적 특성에 따른 학교부적응의 차이 = 64 E. 일반적 특성 및 성희롱 피해경험, 성희롱 인식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 = 71 Ⅴ. 결론 및 제언 = 73 참고문헌 = 80 설문지 = 8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498587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dc.subject청소년-
dc.subject성희롱-
dc.subject학교부적응-
dc.subject피해경험-
dc.title청소년의 성희롱 피해경험이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서울시내 인문계 고등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the adolescent sexual harassment experience influencing the school maladjustment-
dc.format.pageviii, 96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dc.date.awarded2002.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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