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23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권주현-
dc.creator권주현-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23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23Z-
dc.date.issued199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3583-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889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3583-
dc.description.abstract예술작품이란 작가의 자기표현이다. 작가는 자신의 내면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무언가를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형상화하고, 그것이 객관화되어 감상자에게 공감을 불러 일으킬 때 진정한 의미가 주어진다. 예술의 한 분야인 일러스트레이션은 그 의미가 현대에 와서 많이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일러스트레이션을 거의 예술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으며 그 해석 또한 위에서 언급한 예술의 정의와는 상당히 달랐다. 단지 전달내용을 시각적으로 보조하는 기능으로써 삽화·도안으로만 인식되어 온 것이다. 그러나 대중의 다변적인 욕구로 인하여 점점 작가의 자기표현의 매체로써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특정인이 아닌 대중에게 확실하게 내용을 전달하여야 한다는 점에서는 순수회화와 차이가 있지만 개성적이고 감각적 표현으로 사람들에게 공감을 얻어야하는 점에서는 이제는 하나의 독립된 예술장르인 것이다. 본 연구자는 이러한 일러스트레이션 개념의 변화에 따라 작가의 '자기 표현'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일러스트레이션에서는 자기표현을 함에 있어서 본인이 전달하고자하는 내용이 대중에게 잘 전달이 되는가의 문제를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다. 전달되어지는 내용은 크게 '지적 내용'과 '감성적 내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중 본인은 감성적 내용을 더욱 비중있게 표현함으로써 본인의 감성이 대중에게 전달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즉 일러스트레이션 매체를 통한 본인 자신의 표현 그 중에서도 '감성적 내용'의 표현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감성이란 자극이나 자극의 변화에 대하여 감각이 일어나게 하는 능력으로 감수성을 의미하며 작가의 감정을 이루는 기본적 단계이다. 작가는 성장해오면서 매순간 경험을 하고 있으며 그런 속에서 자연스럽게 그 사람의 감성이 형성되는 것이다. 즉 감성은 그 사람의 경험의 세계를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막연하게 작업에 임하기 보다는 감성표현에 있어서 그 범위를 '본인의 유년시절의 기억'으로 좁혔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Ⅱ장에서는 본 연구의 논리적 전제로써 먼저 표현에 대한 일반적인 고찰과 함께 범위를 좁혀 일러스트레이션에서의 표현을 알아보았고, 다음으로 표현의 내용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인 고찰과 함께 감성적 내용·이미지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표현의 방법에서는 작업시 부분적으로 사용된 대표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해서 기본적인 시각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으로는 이미지를 이루는 주요 요인인 기억에 대해 인지심리학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Ⅲ장에서는 감성표현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Ⅳ장에서는 작품제작 및 설명과 함께 이미지전개에 관한 설명을 하였다. 시각 표현에 있어서 본인의 유년시절의 기억은 다분히 주관적이다. 하지만 유년시절은 누구나 겪는 것이며, 사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사람에게는 공통감각이라는 것이 있고 보편적으로 공통된 감정과 정서가 있기에 공감이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단순히 본인만이 이해할 수 있는 작품이 아니라 보는 사람들 또한 자신의 경험과 상상력을 통해 충분히 '공감'이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본 연구는 기억의 대표적인 이미지를 중심으로 본인 자신의 감성을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더불어 개성적인 표현방법의 모색을 시도하고자 하였다. 또한 단순히 일방적인 전달이 아닌 공감을 통해 나의 감성을 함께 하고자 하였다.;An art work is the self-expression of an artist. An artist images her inner aspect, and is given a true meaning when it is objectified and draws appreciators sympathy. A field of art, illustration, has changed its meaning lately. It was recognized only as a cut or a design playing a role to visually support contents in the past, but gradually started to be acknowledged as a medium of an artist's self-expression. Illustration is different from pure painting in that it has to deliver contents to the masses, not specified people, but it is an independent art genre in that it has to get Sympathy with individualistic and sensitive expressions. I became interested in an artist's 'self-expression' according to the change of the meanings of illustration. In illustration, it is essential to think about the question if the contents she wants to deliver are well-recognized to the general public. Contents to be delivered can be divided into 'intellectual content', and 'emotional content', and I hope that my emotion will be well-transmitted to the masses by expressing emotional content with more gravity. Sensitivity is faculty which arouses senses to stimulation or its change, and it means susceptibility. It is also a basic stage of an artist's emotion. Sensitivity is inseparable from one's experience world. Accordingly, I narrowed the scope of sensitivity expression to 'the memory of my childhood'.patterns in marbling based on coincidence. The composition of this paper is as follows. In chapter Ⅱ, Ⅰ searched general consideration on expressions and expressions in illustration as a logical premise, and examined content and image with general facts about communication in the content of expression, and finally, in the method of expression, I looked at the basic method of visual communication with partly wed representative images. Also, Ⅰ examined an major element of composing image, memory, in terms of perception psychology. In chapter Ⅲ, Ⅰ treated some cases of sensitivity expression. In chapter Ⅳ, Ⅰ made an explanation about the production of work and its image process. The memory of my childhood is quite subjective in visual expression. However, everyone experiences childhood and I think people can sympathy with each other because there are common emotions among human beings. Therefore, I consider my work is not the one only I can understand but others also can have an effect of 'sympathy' through their experience and imagination. This study is intended to express my own sensitivity focusing on the representative image of memory, and group for individualistic expression methods. Also, I attempted to one-way delivery but also through sympathy.-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범위 및 방법 = 2 Ⅱ. 이론적 배경 = 4 A. 표현 = 4 1. 표현의 의미 = 4 2. 표현의 내용 = 7 3. 표현의 방법 = 10 B. 기억 = 12 Ⅲ. 감성표현의 사례 연구 = 15 Ⅳ. 작품제작 및 과정 = 22 A. 표현의 소재 = 22 B. 제작과정 = 24 C. 작품설명 = 27 Ⅴ. 결론 = 43 참고문헌 = 45 ABSTRACT = 4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698958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기억-
dc.subject이미지-
dc.subject감성표현-
dc.subjectsensitivity expression-
dc.title기억속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한 감성표현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sensitivity expression focusing on images in memory-
dc.format.pageviii, 48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정보디자인과-
dc.date.awarded1998. 2-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