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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정아-
dc.creator이정아-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57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57Z-
dc.date.issued1996-
dc.identifier.otherOAK-00000002205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827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205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소비자의 시간인식과 정보탐색행동의 실태를 파악하고 시간인식과 정보탐색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정보탐색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시간인식 변인을 밝혀 소비생활에서의 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정보탐색 방안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소비자 개인의 시간배분을 조사하고, 시간압박감, 시간성향, 시간지각 등의 시간인식정도가 정보탐색행동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하여 연구에서는 유의적 표본추출방법에 의해 서울시에 거주하는 결혼한 남녀 소비자 380명을 조사대상으로 하여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한 후 분석하였다. 예비조사와 본조사를 실시하여 얻은 자료를 빈도분석, 백분율,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분석, 요인분석, F-test, t-test, Duncan의 다중범위기법, 회귀분석 등의 통계방법에 의해 분석하였다. 연구에서 살펴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변인과 시간배분에 따라 소비자의 시간인식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소비자의 시간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느 정도인가? 셋째, 개인적 변인과 시간배분, 시간인식에 따라 소비자의 정보탐색행동에는 차이가 있는가? 넷째, 소비자의 정보탐색행동에는 영향을 미치는 제 변인들의 상대적 영향은 어느 정도인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살펴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적 변인에 따른 시간압박감과 시간성향의 집단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시간압박감은 직업, 직업노동시간, 여가시간, 가사노동시간의 하위집단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한편, 시간성향은 성별, 직업, 직업노동시간, 가사노동시간에서 하위집단간 차이를 보였다. 둘째, 소비자들의 시간압박감수준은 중간수준이었으며, 시간성향은 단선적 성향과 복선적 성향의 중간인 동질적 성향에 가까웠다. 시간압박감과 개인적 변인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직업노동시간, 성별, 자녀양육시간이 유의한 변인으로 나타났으며, 제 변인들의 설명력은 25.5%였다. 즉, 남성보다는 여성이, 직업노동시간이 많은 집단이, 자녀양육시간이 많은 집단이 시간압박감을 많이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성향과 개인적 변인과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직종중에서 노동판매직이 유의하였으며, 설명력은 4.9%였다. 즉, 사무직 종사자에 비해서 노동판매직 종사자가 복선적인 시간성향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시간압박감과 시간성향은 소비자가 소유한 자원으로서의 시간배분과 개인적 변인에 따라 영향을 받는 주관적인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세째, 소비자의 정보탐색시간은 가전제품을 구매하기 전까지 4시간 정도 소요하며, 관련정보에 대해서 알아본 횟수는 총16회, 가전제품의 속성에 대해서 탐색한 내용탐색은 중간정도의 수준으로 나타났다. 개인적 변인과 시간변인에 따른 탐색시간의 집단간 차이를 살펴보면 남성보다는 여성이, 전문직 보다는 비취업집단이, 직업노동시간이 적은 집단이, 가사노동시간이 많은 집단, 시간압박감이 적은 집단이 탐색시간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탐색활동의 집단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여성일수록, 취업집단에 비해서 비취업집단이, 가계소득이 높은 집단, 직업노동시간이 낮은 집단, 가사노동시간이 많은 집단의 탐색활동이 활발하였다. 한편, 내용탐색이 집단간 차이는 여성일수록, 비취업집단이, 가사노동시간이 많은 집단, 시간압박감을 낮게 지각한 집단, 시간성향이 복선적인집단이 내용탐색을 많이 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네째, 개인적 변인과 시간관련 변인 및 탐색시간, 활동, 내용탐색의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네시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시간압박감이었다. 그리고 탐색활동에는 미래지향성, 가계소득, 현재지향성이 유의하였고, 내용탐색에는 미래지향성, 시간압박감, 성별, 현재지향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정보탐색행동은 시간을 어떻게 인식하고 사용하는가에 따라서 탐색수준의 차이를 보였다. 즉, 소비자행동중 정보탐색단계는 개인적 특성변인외에도 소비자가 시간을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소비자의 시간개념과 인식을 고려한 머케팅전략수립과 소비자정보가 제공되어야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볼 때 소비자가 시간압박감을 적게 지각할수록, 시간성향이 복선적일수록, 미래지향적일수록 정보탐색행동이 적극적임을 알 수 있었다. 정보탐색수준이 높을수록 소비자의 만족감이 높다는 선행연구를 볼 때 적절한 수준의 정보탐색행동은 소비자의 구매만족을 증진시키고 소비자 불평행동 또한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소비생활을 위해서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시간에 대한 인식이 고려되어야 하고, 이를 보다 심층적으로 파악하여 소비자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데 있어 적절한 형태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 of time cognitions and information search behavior of consumers, to find out the most influential factor on information search behavior of comsumers. The research issue are as follows; 1. Are th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time pressure, time inclination according to the individual and time allocations variables? 2. How much are the effects of related variables on the time pressure, and time inclination of consumer? 3. Are th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information search behavior of consumers according to the individual and time cognitions variables? 4. How much are the effects of related variables on the information search behavior of consumer? For these issues, theortical framework was by literature review and applied to an empirical test. The data was by collected through the questionaire those respondents were 380 married men and women in Seoul. It was analyzed by various statistical methods such as Frequency, Percentile, Factor Analysis, F-test, t-test, Duncan's Multiple Range Test, Pearson'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1.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job, family income, work time, lesure time, household work time level and time pressure. And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sex, job, work time, household work time level and time inclination. 2.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on the time pressure of consumer was work time and the next sex, child care time. And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on the time inclination of consumer was job. 3.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sex, job, work time, househlod work time, time pressure level and information search time.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sex, job, family income, work time, household work time level and information search activity or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between sex, job, household work time, time pressure, time inclination level and content search. 4.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on the information search time of consumers was time pressure, time of information search was increased when the consumer was low enduring time pressure.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on the information search activity of consumers was future perception and the next were family income, present perception. The most influential variable on the content search of consumers was future perception and the next were time pressure, sex, present percep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can be attributed to develop the efficient informations search behavior of consumers and to understand time cognition variables related the consumer search behavior.-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문제제기 = 1 B. 연구의 목적 = 4 Ⅱ. 이론적 배경 = 5 A. 소비자와 시간 = 5 B. 소비자의 정보탐색행동 = 10 C. 관련변인 고찰 = 19 Ⅲ. 연구방법 = 30 A.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 30 B. 측정도구의 구성 = 31 C. 조사대상 및 자료의 수집 = 34 D. 자료의 분석 = 35 Ⅳ. 결과 및 해석 = 36 A. 기초자료 분석 = 36 B. 연구문제 분석 = 46 Ⅴ. 결론 및 제언 = 65 참고문헌 = 70 부록 = 78 ABSTRACT = 89-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4049994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소비자-
dc.subject시간지각-
dc.subject정보탐색행동-
dc.subject가전제품-
dc.title소비자의 시간지각과 정보탐색행동과의 관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가전제품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Study on consumer time cognitions and information searcg behavior : in case of household electric goods-
dc.format.pagevii, 91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가정관리학과-
dc.date.awarded199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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