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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지영-
dc.creator김지영-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44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44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otherOAK-000000020241-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8136-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20241-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통해 새롭고 다양한 서비스가 창출되고 있다. 특히, 언제 어디서나 사람과 사물 같은 객체의 위치를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비쿼터스 위치기반 서비스(Ubiquitous Location Based Services: u-LBS)가 중요한 서비스로 대두되고 있다. 본 본문에서는 사용자가 유비쿼터스 홈 네트워크 환경에서 장소를 이동하면서도 끊기지 않는 연속적인 멀티미디어 콘텐츠 스트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기존의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는 사용자를 인식하지 못하고 항상 새로운 세션이 생성됨에 따라 사용자가 기존에 제공받던 멀티미디어를 이어서 보고자 할 때 그 프레임위치를 기억해 놓고 상태바를 재설정 해 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위치인식시스템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위치를 인식하고 사용자의 이동성을 지원하여 개인의 상황(사용자의 위치, 사용자와 가까운 단말기, 기존에 제공받던 미디어를 이어서 전송받기를 원하는지 여부 등)을 고려한 위치인식을 통한 개인화된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시스템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사용자의 장소 이동에 따른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서 시스템은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추적하고, 물리적인 위치인 객체의 좌표점을 알아내어 이 정보를 이용하여 사용자에 관한 각종 정보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서비스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 따라 사용 가능한 단말 장치를 찾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사용자 이동성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이는 사용자의 이동에 따른 사용자에게 서비스하는 단말기가 바뀔 때 발생하는 핸드오프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 제공되던 서비스는 연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의 이동성을 지원하기 위하여 UWB(Ultra-wide band) radio 기술을 이용한 위치인식시스템인 유비센스(Ubisense)를 이용하였다. 이 위치인식시스템을 통해 객체의 위치를 파악하고 사용자의 위치 좌표를 읽어와 사용자의 현재 위치와 가장 가까이 있는 단말기를 찾아 사용자의 정보와 미디어 정보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위치이동을 하여도 연속적으로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데이터를 서비스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In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a user can access their personalized services at anytime, anywhere, through any possible mobile or fixed terminals in a secure way. Current streaming service is a machine-oriented application, in which a user goes to a computer to request a stream data. If the user wants to move to a different location, they need to stop the video play at the current location and makes a new request at the new location. As well, the user needs to manually search for the last frame to be seen at the previous location. In this paper, we proposed an system architecture of a distributed application which addresses the problem of user mobility and provides a session of playing video to the user that can move seamlessly from one machine to another along the user's moving trail. we use a position-recognition system that lets users find and track objects using UWB (Ultra-wide band) radio technology. The system finds the nearest terminal to a user's current position using Ubisense and provides the user with multimedia streaming data service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ⅵ I.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내용 2 II. 관련 기술 및 연구 동향 4 2.1 위치인식서비스 5 2.1.1 위치인식기술 5 2.1.2 위치인식시스템 8 2.2 상황인식컴퓨팅 13 2.3 사용자의 이동성 16 III.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동성 지원 시스템 19 3.1 위치인식시스템 - Ubisense 기술 19 3.2 사용자의 이동성 지원 25 3.3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동성 지원 시스템 설계 26 IV. 실험 결과 31 4.1 시스템 구현 환경 31 4.2 사용자 인터페이스 35 4.3 사용자 이동 시나리오 42 V. 결론 및 향후 과제 46 참고문헌 48 ABSTRACT 52-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75292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c.title위치인식을 통한 멀티미디어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동성 구현-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Implementation of Multimedia Contents Stream service mobility by Location tracking-
dc.creator.othernameKim, Ji Young-
dc.format.pagevii, 5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대학원 컴퓨터학과-
dc.date.awarded2007.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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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 컴퓨터공학과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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