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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생의 부모기에 대한 이해와 유아기 자녀교육에 관한 태도연구

Title
고등학생의 부모기에 대한 이해와 유아기 자녀교육에 관한 태도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High School Students' view about the Parenthood And Their Attitude about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Authors
나은경
Issue Date
1992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Keywords
고등학생부모유아기자녀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성은
Abstract
부모교육이 유아교육의 새로운 분야로 대두되고 그 이론이 발달됨에 따라 현재 부모교육은 미래에 부모역할을 하게 될 청소년들에게 부모기에 대한 준비를 하게 해야 한다는 예비부모육이 새로운 한 양상으로 부각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예비부모기 교육은 교육기관에서 정규 교육과정의 일부로 실시하는 것이 보다 기능적이고 효과적이라는 데 그 초점이 모아지고 있으므로 모든 고등학교에서 부모기교육을 정규교과목으로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 교육의 현 실정을 고려할 때 예비부모교육이 인문계고등학교 보다는 우선적으로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으로 실시하는 것이 현실성 뿐만 아니라 필요성도 높은것으로 보여진다. 따라서 본연구는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부모기에 대한 이해 및 유아기 자녀교육에 대한 태도를 조사 분석하여 이들에게 적합한 예비부모기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필요한 참고자료를 얻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실업계 남녀 고등학생의 부모기에 대한 이해는 어떠한가? 1) 부모가 되기 위한 제 조건의 선택은 어떠한가? 2) 부모기에 대한 인식은 어떠한가? 3) 부모기 준비에 대한 현황과 인식은 어떠한가? 2. 예비부모로서 유아기 자녀교육에 대한 의식은 어떠한가? 1) 자녀교육에 대한 일반적 태도는 어떠한가? 2) 유치원 교육에 대한 일반적 인식은 어떠한가? 연구의 방법은 본 연구자가 관계문헌을 참고로하여 작성한 질문지를 대전시내 남여 실업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 582 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전산처리를 하였으며, 성별에 따라 유의도를 검증하였다. (x^(2) 검증 ) 이상의 연구절차에 의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1.부모기이 대한 이해 1) 대부분의 실업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부모되기를 희망하였으며, 자녀는 성별에 관계없이 2명이하의 적은수를 원하고 있다. 부모가 되고자하는 동기는 남을 돌보고 싶은 이타주의적인 동기가 가장 많았으나, 자녀를 독립된 인격체가 아닌 수단으로 보는 도구적인 이유도 상당수 지니고 있다. 2) 실업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부모기의 일반적 통념에 대한 믿음의 정도가 크지는 않지만 부모기를 다소 낭만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기의 주역할인 자녀 양육을 부모가 똑같이 담당해야 한다는 책임의식을 갖고 있다. 그러나 부모가 각기 담당하는 역할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여 어머니의 역할은 자녀를 직접 양육하는 역할로 인식하는 반면, 아버지는 자녀양육을 위한 도구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3) 부모기에 대한 준비정도는, 대부분이 자녀양육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갖지 못하고 있으며, 습득된 지식도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서가 아닌 메스콤이나 부모로부터의 단편적이고 산발적으로 우연히 학습한 것이다. 따라서 전반적으로 실업계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은 부모기에 대한 준비가 미흡하다. 또한 부모기 준비교육에 대해 상당수의 학생들이 그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예비부모로서 유아기 자녀교육에 대한 의견 1) 자녀교육에 대한 일반적 태도는 다소 성인중심적으로 나타났으나, 아직은 확고하게 확립되지는 않았다. 2) 유치원교육을 단순한 보육이나 준비교육 또는 특수교육으로 보려는 입장이 강하며 유치원 교육의 내용도 기능 및 '재롱기르기' 정도로 알고 있는 경향이 있다. 또한 유치원 교육에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낮아 전반적으로 유치원교육에 대해 그릇된 견해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조사결과 남학생들이 부모기에 대한 인식 및 부모기에 대한 준비 등등에 있어서 여학생 보다 덜 바람직한 의식을 갖고 있으므로 부모기교육은 남학생에게 있어 더욱 시급한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이상의 결과는 실업계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예비부모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며, 그 내용은 부모역할에 대한 준비는 물론이거니와 바람직한 교육관의 확립과 유치원교육의 본질과 중요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을 수 있게 하는 내용이 중요하게 다루어 져야 함을 시사해 준다.;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gain the reference materials that shall be needed to develope the preparenthood education program for the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through the research, to investigate and analyze the understanding of the High School Students on their parenthood and their attitudes o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For this purpose, this investigator had drawn up a questionnaire with reference to the relating bibligraphy, then made a survey on the 582 third grade technical High-School students in Taejeon. Now the results are as follows ; 1. Most of the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don't have enough opportunity to gain the knowledge on the child education and they learn by fragmentary means, parents and mass-communication, not by the system of the curriculum. They are short of readiness on parenthood. And also the considerable number of the High school students don't realize the necessity about the pre parenthood educations, especially the High school boys are more lack of the knowledge and readiness on the parenthood than the girls. 2. The general attitude on the childhood Education is the viewpoint of the adult, is not firmly formed yet. 3. Most of High School students have wrong views on preschool education, and lack of the knowledge on the Kindergarten education. They think the kindergarten education is the simple nurture and preparatory education or special education and that the program and purpose of the kindergarten education are just the development of some special skills. The Summary of this paper is as follows; 1. The Preparenthood education is necessary to the curriculum for the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2. The Preparenthood education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should include the contents that educate them to get the desirable attitude on the early childhood education as well as the knowledge of the parenth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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