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54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종희-
dc.contributor.author閔芝泓-
dc.creator閔芝泓-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04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04Z-
dc.date.issued1993-
dc.identifier.otherOAK-00000001881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729-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8819-
dc.description.abstract중국연변의 조선족 자치구의 초급중학교 수학교과서와 한국의 중학교 수학교과서, 중국연변의 고급중학교 수학교과서와 한국의 고등학교 수학교과서에서 기하영역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중학교의 경우 한국교과서는 기하와 대수가 한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학년마다 단원이 반복되어 점차적으로 심화학습하게 하는 학습체계이고 연변의 교과서는 기하와 대수가 분리되어 있으며 단원별로 학습하는 체계이다. 둘째, 고등학교의 경우 한국교과서는 기하와 대수가 한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연변교과서는 기하와 대수가 분리되어 있으며 두나라 교과서 모두 단원별로 학습하는 학습체계이다. 셋째, 단원체계에 있어 한국교과서는 학습자가 뚜렷한 학습목표를 가지고 학습할 수 있도록 교과서에 단원학습목표가 제시되어 있는 반면 연변 교과서는 바로 학습내용을 제시하는 교과서 단원체계를 가지고 있다. 네째, 한국교과서는 현대수학의 기초가 되는 위상수학과 벡터단원을 설정하고 있으나 연변교과서는 전통적인 기하학습과 관련된 단원을 설정하고 있다. 다섯째, 연변교과서와 한국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수학적인 용어와 기호, 학습소재는 많은 차이가 있었으며 연변의 수학적 용어는 한자어로 된 명칭이 많았고 학습소재는 기계부속품에 대한것이 많았다.;The study has been compared and analyzed two cases about geometry: math textbook used in elemantary middle school in Yeon-Byeon China vs. math textbook used in Korean middle school. And also, math textbook used in high middle school in Yeon-Byeon vs math textbook used in Korean high school. The result is as follows. First, Korean math textbook is integrated the scope of geometry and algebra while Yeon-Byeon math textbook is separated geometry and algebra. Second, In comparing of unit organization, Korean textbook has the unit related with topology, vector based on basic of modern mathematics while Yeon-Byeon textbook has the unit related with traditional study of geometry. Third, There are many differences between Yeon-Byeon textbook and Korean textbook about mathematical terminologies, a signs and learning materials. There are many Chinese character and learning materials about apparatus parts in Yeon-Byeon. In general there are differences in the format and feature, sphere and organization of learning contents are not much different from each other because both of textbooks centered mathematical elemantary concepts and characteristic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ⅷ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교육목표비교 = 2 C. 연구문제 = 4 B. 연구의 제한점 = 5 Ⅱ. 연구방법 = 6 A. 연구대상 교과서 선정 = 6 B. 연구방법 = 7 Ⅲ. 연구분석과 결과 = 9 A. 전반적인 외형상의 특징 = 9 (1) 학제비교 = 9 (2) 수업시수비교 = 9 (3) 단원체제비교 = 10 (4) 기하영역의 비율 = 12 (5) 기하의 단원구성 = 15 B. 수학적인 용어, 기호, 학습소재의 차이점 = 19 C. 학습범위 및 내용의 비교 = 29 (1) 학습범위 = 29 (2) 연변의 초급중학교와 한국 중학교의 수학교과서 내용 = 29 (3) 연변의 고급중학교와 한국의 고등학교 수학교과서의 내용 = 38 (4) 한국과 연변교과서에서 공통되지 않은 내용 = 44 D. 학습내용조직의 비교 = 46 Ⅳ. 결론 및 제언 = 52 참고문헌 = 55 Abstract = 57-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856056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한국수학교과서-
dc.subject연변조선자치구-
dc.subject수학교과서-
dc.subject기하영역-
dc.subject.ddc500-
dc.title한국수학교과서와 연변조선자치구의 수학교과서의 비교분석-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기하영역-
dc.title.translated(A) Comparative Analysis of Mathematics Textbooks between Chosun-chok in Yoen-Byeon China and South Korea : The Scope of Geometry-
dc.format.page6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
dc.date.awarded1993.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수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