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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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조동섭 | - |
dc.contributor.author | 하얀 | - |
dc.creator | 하얀 | - |
dc.date.accessioned | 2016-08-26T10:08:03Z | - |
dc.date.available | 2016-08-26T10:08:03Z | - |
dc.date.issued | 1994 | - |
dc.identifier.other | OAK-000000019709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720 | - |
dc.identifier.uri | 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709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는 프랙탈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프랙탈은 해안선, 나무의 생성 모습 등 자연 현상과 같은 불규칙한 무늬를 그릴 수 있는 기법이다. 이것은 실제 영상과 거의 흡사하게 묘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반복함수의 사용으로 메모리를 절약하는 효과까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프랙탈을 패턴으로 정의하고 도형 내부에 채워지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설계하며 IBM-PC 486상에서 볼랜드 Turbo C++ 3.0을 이용하여 프랙탈 전용 그래픽 에디터를 구현하였다. 여기서 프랙탈 패턴의 사용상의 장점은 주어진 도형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시작점, 초기각, 모선길이를 조정하여 도형 내부에 알맞게 채우는 것이다. 구현된 그래픽 에디터는 단순한 경계 영역 내에서는 매우 효율적이나 복잡한 경계에 대해서는 일부 제한적이다. 따라서 앞으로 이러한 복잡한 경계 영역을 채우는 프랙탈 패턴 필 알고리즘이 계속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Currently many researches on fractal theory have been achieved in application of computer graphics field. It is a possible technique to draw irregular patterns which looks alike natural image such that a coast line and a step of growth in plants. It is not only to display almost same kinds of natural patterns but also to save the size of image by using a primitive function. To implement the proposed fractal pattern filling a sample graphic editor is designed and implemented. The graphic editor uses the automatic pattern generation algorithm. The experimental environment consists of IBM-PC 486 and Turbo C++ 3.0 compiler package. The main idea of fractal pattern filling editor is controlling the starting angle, line length and starting point according to the size and shape of the given polygon boundary. The experimental result is good for simple polygon boundary, but more complex fractal pattern filling algorithm is required for other types of fractal patterns and polygon boundary.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 ⅲ 논문개요 = ⅶ Ⅰ. 서론 = 1 A. 연구 배경 및 목적 = 1 B. 연구 내용 = 3 Ⅱ. 프랙탈의 개념 = 4 A. 개요 = 4 B. 기본 원리 = 5 C. 프랙탈 차원 = 6 D. 분류 = 8 E. 생성 방법 = 9 Ⅲ. 프랙탈 패턴의 필 알고리즘 = 11 A. 프랙탈 패턴의 입력 데이타 = 11 B. 프랙탈 패턴의 필 알고리즘 = 17 1. 도형에 따른 프랙탈 패턴 = 19 2. 프랙탈 패턴의 생성 알고리즘 = 23 Ⅳ. 구현 = 27 A. 전체 흐름도 = 27 B. 구현 환경 = 33 C. 실행 방법 및 예, 평가 = 33 Ⅴ. 결론 = 41 참고문헌 = 43 ABSTRACT = 45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1201353 bytes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subject | 프랙탈 기법 | - |
dc.subject | 무늬 | - |
dc.subject | 자동 생성a | - |
dc.subject | Fractals | - |
dc.title | 프랙탈 기법을 이용한 무늬 자동 생성에 관한 연구 | - |
dc.type | Master's Thesis | - |
dc.title.translated | (A) Study on Automatic Pattern Generation using Fractals | - |
dc.format.page | 54 p. | - |
dc.identifier.thesis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major | 교육대학원 전자계산교육전공 | - |
dc.date.awarded | 1994. 8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