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811 Download: 0

국민학교 저학년 학생의 증발과 응결에 대한 선개념 조사 및 수업을 통한 개념변화

Title
국민학교 저학년 학생의 증발과 응결에 대한 선개념 조사 및 수업을 통한 개념변화
Other Titles
Students' Preconceptions and Conceptual Changes about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Authors
이정화
Issue Date
1994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화학교육분야
Keywords
국민학교 저학년증발응결선개념수업개념변화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박종윤
Abstract
과학지식을 배우기 이전에 학생들은 나름대로 선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이 선개념이 과학적인 개념일 수도 있지만 과학사회가 인정하는 개념과는 다른 오개념일 수도 있다. 따라서 효율적인 학습을 위해서는 관련 후속학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오개념의 유형을 파악해서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적절한 교수전략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민학생을 대상으로 증발과 응결에 대한 선개념을 개별 인터뷰와 지필검사를 통해 유형을 파악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학생 활동 중심의 수업지도안을 개발하여 적용한 후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증발용어에 대해서는 수업 후에 과학적인 용어를 많이 사용하는 경향을 나타냄과 동시에 일상생활에 익숙한 어휘를 여전히 사용하면서, 상황에 따라 다르게 표현하는 것으로 보아 상황 의존적(context dependence)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증발요인 및 증발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는 수업 후 열/태양의 요인 뿐만 아니라 바람, 표면적의 요인을 언급하는 학생수가 증가한 것으로 보아서 과학적 개념이 형성·분화되도록 하는데 수업이 호과적이었다고 볼수 있다. 셋째, 응결에 대한 표현에 있어서는 현상위주의 어휘에서 과학적인 개념을 가지고 표현하는 방향으로 개념변화가 일어났다. 그리고 수업시간에 다루지 않았던 거울에 입김불기 상황에서 응결에 대한 표현은 보이는 현상만을 가지고 설명하는 것으로 보아 구체적 조작기에 있는 학생들이 새로운 상황에 개념을 일반화시켜 과학적인 용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따를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응결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서는 수업 전에 오개념을 가지고 있던 학생들이 모두 과학적인 개념으로 변화된 것으로 보아 문제의 갈등을 유발시키고 그 갈등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수업활동이 효과적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형식적 조작기 수준에 해당되는 개념에 대해 높은 성취도를 보이고 있는것은 교수전략에 따라 성취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과 학습에 참여하는 학생 태도에 따라 성취도가 달라질 수도 있다는 것으로 여겨진다.;Many students have preconceptions before learning science conceptions. Therefore well planned teaching strategy is necessary for categorize the types of misconceptions and scientific conceptions. This study was designed to investigate primary students' preconceptions on evaporation and condensation to see the effectiveness of well organized instruction for the student's conceptual changes. The results are summerized as follows. First, it was showed that students more often used the scientific term without understanding after concerning with the evaporation. However, they used words of every day life. Second, most students mentioned the factor of wind and surface area as well as heat/sun factor concerning with the evaporation and its rate. Even though the scientific conception has formed and differentiated through the intervention, some misconceptions were still remained unchanged. Third, many students used words related to only the observed phenomena. Because the students at concrete operational stage have difficulties in generalizing the conception with scientific term and adapting it to a new context. Forth, by regarnding with the question, "what has made the condensation appear", the misconceptions changed into scientific conception. These high achievements can be due to the teaching strategy and attitude of the student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