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90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고용수-
dc.contributor.author김선자-
dc.creator김선자-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42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42Z-
dc.date.issued1993-
dc.identifier.otherOAK-000000019018-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750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901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일선 교육 현장에서 아동 및 청소년에게 바람직한 생활지도를 통해 청소년 비행을 막고. 올바른 인격을 형성시키기 위한 도덕 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자 기독교 교육이 청소년의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바탕을 두고,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 사이의 도덕성 판단수준을 비교하고자 한다. 그리고 종교 유무에 따른 도덕성 판단수준과 도덕행위와의 상관의 차이를 검증하고 마지막으로 부모가 기독교인인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학생의 도덕성 판단수준을 비교하여 도덕성 발달수준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교회와 가정에서의 기독교 교육을 새롭게 조명하고자 한다. 위의 연구과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서울 시내에 소재하는 국민학교 3개교, 중학교 3개교, 고등학교 4개교에 질문지 781부를 배부하여, 국민학교 5학년 227명, 중학교 2학년 161명, 고등학교 2학교 156명으로 총 544명을 피험자로 선정하였다. 이 연구에 사용된 검사도구는 다음과 같다. 1. 도덕성 판단 검사 (콜버그의 전형적 갈등문제를 이훈구가 손충기, 허경철 자료를 이용하여 우리 현실에 맞게 개작한 것임) 2. 도덕 행동검사 (1970년 미국에서 교육 발전의 전국적 평가 연구를 이용해서 이훈구가 제작한 것을 사용) 3.허위 척도 검사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의 한국판을 사용) 조사자료의 통계처리는 K대학 전산실에 의뢰하여 SPSS 프로그램으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료를 분석 검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기독교 교육이 학생의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간의 도덕성 발달 수준에는 P < .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음이 나타났다. 2. 비기독교인에 비해 기독교인의 도덕성 판단과 도덕 행위간에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상관도가 낮다. (P < .05 ) 3. 도덕성 판단 수준은 신앙 경력과 상관이 없음이 밝혀졌다. 4. 부모의 신앙유무와 학생의 도덕성 판단 수준에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 < .001 ) 5.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 모두 남자에 비해 여자가 도덕성 판단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P < .001 ) 결론적으로 기독교 교육은 아동과 청소년의 도덕성 발달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특별히 기독교인 부모의 영향이 크게 작용함을 보여 주었다. 그러므로 도덕교육의 한 방법으로 기독교 교육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조명되어야 할 것이다.;Purpose of the study is to verify influence of christian education on the development of teenagers' morality, in order to prevent their bad behavior through guiding life of youngsters and adolescents at educational field. and establish guideline toward moral education to foster good personality. For that purpose, based on Kohlberg's moral development theroy, the study is to compare moral intellectuality between christians and non-christians, with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Also it is to verify relative difference between moral intellectuality and moral behavior according to their religious view, and lastly, after comparing students' moral intellectuality according to their parents' religious view, it is to focus christian education in church and home, as the influencing factors on moral intellectuality. In order to verify the above study-subject, it distributed 781 copies of questionnaires to 4 senior high schools and selected 544 respondents of 277 5th graders, 161 8th graders and 156 11th graders. Instruments used for the study is as follows; 1. Inspection on intellectuality for morality (Revised Kohlberg's typical conflicting problem, with realistic consideration on Korean situation, by Hon-Cu Lee, using data from Choong-Ki Son and Gyung-chul Hu). 2. Inspection of Moral Behavior(Used Hool-Gu Lee's one, which was produced using 1970's evaluation study of American education) 3. Inspection of fault(Use korean Version of Minnesota's various personality inspection. Statistical process for the research-data has been done, using SPSS program at computer Dept. of K University. Foundings of the study through analyzing and inspecting collected data in as follows; 1. It has been verified that christian education influenced on students' moral development. There appeared noticeable difference in the development of moral intellectuality between christians and non-christians, at P < .001. 2. Unlike non-christians, christians appeared to have relatedness between their moral intellectuality and moral behavior, but significance was low(P < .05). 3. It was verified that there was no relationship between moral intellectuality and years of church attending. 4. There appeared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religious view and students' moral intellectuality (P < .001). 5. There appeared that females have higher morality than males in both christians and non-christians (P < 0.001). Conclusively, christian education deeply influenced youngsters and adolescents on their morality development, and especially christian parents' influence apeared great on them, Thus there should be focus on christian education as moral education. with increased atten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ⅳ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목적 = 3 C. 연구과제 = 4 D.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7 A. 도덕성의 개념화 = 7 B.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11 C. 도덕성 발달에 미치는 기독교 교육의 영향 = 19 Ⅲ. 연구의 방법 = 24 A. 연구의 가설 = 24 B. 연구의 대상 = 24 C. 검사도구 = 25 D. 조사방법 및 절차 = 30 E. 통계 자료 처리 = 33 Ⅳ. 연구결과 및 해석 = 34 A. 도덕성 판단능력(도덕성 발달수준) - 가설 1의 검증 = 34 B. 도덕성 판단 점수와 도덕 행위 점수와의 상관 - 가설 2 검증 = 39 C. 도덕성 판단수준과 신앙 경력과의 상관 - 가설 3의 검증 = 44 D. 부모의 신앙유무와 도덕성 판단 수준과의 상관 - 가설 4의 검증 = 46 E. 기독교인과 비기독교인 남녀간의 도덕성 발달의 차 - 가설 5의 검증 = 48 F. 분석에 대한 종합적인 요약 = 50 Ⅴ. 결론 = 51 A. 요약 및 발견 = 51 B. 제언 = 56 參考文獻 = 58 도덕성 발달 조사를 위한 질문지 = 63 ABSTRACT = 9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66943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기독학생-
dc.subject비기독학생-
dc.subject도덕성 발달수준-
dc.subjectL.Kohlberg-
dc.subject도덕성 발달 이론-
dc.title기독학생과 비기독학생간의 도덕성 발달수준의 비교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subtitle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중심으로-
dc.title.translated(A) Comperativ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Moral Intellectuality Between Christian and Non-Christian Students : Centered on Moral Development Theory by L.Kohlberg-
dc.format.page103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종교교육분야-
dc.date.awarded1993.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종교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