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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발전계획에 관한 연구

Title
대학도서관 발전계획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Development Plans for University Libraries
Authors
김경혜
Issue Date
1993
Department/Major
대학원 도서관학과
Keywords
대학도서관발전계획도서관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정동열
Abstract
University libraries of today are required, not only to achieve the objectives of their parent institution and to support their teaching and research fuction as primary role, but also to develop in accordance with the constantly changing environment. Therefore, the importance of development plan is raised among the university libraries in Korea. In this context, the major concern of this study is to formulate development plan using strategic planning techniqu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crease the understanding about planning theory for planning librarian and to utilized as the tools of planning and evaluation. Methods of literature survey and case study are used in parallel in this study. The nature, purpose and process of university library planning and components of planning documentary are identified through the literature survey. And new planning process model is created here. In case study, in-depth interviews with planners and planning documents analysis are tried in Development Plan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Library, Seoul National Library. Pusan National University Library. The suggestions for bases which can lead to prepare and implement the library development plan successfully are as followings: 1. The development plan of library must be concomitant with the development of the whole university. 2. In formulating the plan, qualitative and quantative development of library should be considered at same time. 3. Each library must develop its own development plan appropriate for its history and present situation and for this, it should use the advantages of strategic planning. 4. It is desired to establish standing planning office in organization. 5. It is very important that librarians should participate in the process of formulating the development plan actively. 6. It is necessary to evaluate the process and outcomes periodically and formally and to feedback timely. 7. Library director plays very important role in the success of failure of development plan. It is essential that the director assume primary responsibility for initiating and overseeing the process.;오늘날 대학도서관은 대학의 목표를 수행하고 교수 및 연구 기능을 지원한다는 본연의 임무를 다하는 이외에도 격변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새로운 위상을 창출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불확실한 환경에서는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에너지를 비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맥락에서도, 도서관이 미래지향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를 달성하기 위해서 현 상황을 심도있게 분석하여 장기적인 종합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것이 도서관내에서 정규적이고 계속적인 활동으로 정착될 것이 요청된다.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발전계획의 성격, 수립배경, 수립과정, 계획문서의 체제를 제시하여 계획수립자를 포함한 도서관 전직원이 계획이론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 아울러 현재 계획을 실행중인 도서관은 중간평가 및 차기 계획수립을 위한 도구로서, 그리고 수립을 검토중인 도서관은 계획수립의 지침서로서, 그밖의 도서관은 계획수립을 위한 자원과 역량을 준비해나가는 데 있어 참고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방법과 사례연구 방법을 병용하였다. 문헌연구를 통해서 발전계획의 성격을 규명하였고,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의 발전계획 수립의 계기가 될 수 있는 대학평가와 이용자 집단에 의한 도서관 개혁운동을 살펴보았다. 전략적 계획수립을 적용한 발전계획의 수립과정의 새 모형을 여기서 개발하였으며, 그밖에 계획문서의 구성과 홍보 등을 둘러싼 사항에 대해 간략히 고찰하였다. 한편, 사례연구에서는 전남대학교 도서관, 서울대학교 도서관, 부산대학교 도서관의 장기발전 계획문서의 분석과 계획수립 실무자와의 면담을 통해 발전계획의 수립배경 및 수립과정, 계획문서의 체제를 조사한 후 비교분석하였다. 대학도서관 발전계획을 합리적으로 수립하고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측면을 주도면밀하고 균형있게 고려해야 하며, 그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도서관 발전은 대학전체의 발전 속에서 모색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학 발전의 기반 위에서 도서관 발전이 도모될 때, 보다 강력한 지원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도서관 당국은 대학발전계획에 구체적인 도서관 발전계획을 포함시킬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양적, 질적 발전이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거시적 및 미시적 환경에서 도서관을 조망하고 그 발전 방안을 모색해야한다. 우리나라 도서관은 법정기준에 집착한 나머지 양적 성장에만 치중하여 도서관의 발전을 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오늘날은 오히려 도서관의 질적 성숙이 요정되는 때인 만큼, 질적 성숙이 간과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이제 도서관은 웅장한 건물로서 지칭되는 도서관이 아닌 정보시스팀으로서 이용자에게 다가가는 도서관이 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발전의 기본 목표점검, 기존의 서비스나 업무수행에 있어 불합리하거나 불충분한 점, 업무를 혁신할 수 있는 방안 등을 반드시 살펴보아야 한다. 세째, 각 도서관은 자관과 소속대학의 고유한 역사와 상장에 맞는 독자적인 발전모형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발전 모형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하며, 발전계획 수립에 있어서도 미래지향적이며 환경의 분석을 중시하는 전략적 계획수립이 갖는 장점등을 활용하여 자체적으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네째, 실행 계획이 구체적이고 합리적일 때, 대학사회로부터 폭넓은 지원을 얻기가 한결 용이할 것이다. 특히, 발전계획은 예산의 획기적 배려가 필요하다. 그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도서관 계획의 목적과 목표가 분명하게 설정되어야 할 뿐 아니라 실행계획도 합리적이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도서관 발전계획의 수립과 실행, 통계를 전담할 수 있는 상설계획기구의 설치 또는 전담요원 배정이 바람직하다. 도서관발전 기획과, 기획실 등의 과 또는 실 단위의 설치가 바람직하지만, 국립대학의 경우 국립대학 설치령의 개정 등 제도적 뒷받침이 따라야 가능하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각 과의 부서장 이상으로 구성된 특별위원회를 조직하거나, 부산대의 경우처럼 각 과별 직원들을 주축으로 하는 발전기획반을 편성하는 방안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여섯째, 발전계획을 탄탄하게 진행시켜 나가는 데 있어 도서관인의 전문직적인 자세와 노력이 특히 중요하다. 계획환경을 개발하는 데서부터, 계획실행에 책임을 지고, 대학당국으로부터 지원을 받아내는 데 이르기까지 도서관장이 발전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갖는가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나, 전문직 관장의 문제와 도서관장의 지위격상 문제 등 우리나라의 현실을 감안할 때, 직원의 능동적 참여에 더 현실적인 기대를 걸 수 있다. 도서관 발전은 직원 개개인의 의지와 실천에서 비롯되기 때문이다. 대학인의 한 일원으로서, 도서관 발전의 주체로서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때, 그리고 직원들이 일체감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도서관장이 계획의 수립과 실행에서 직원들의 참여를 가능한 한 넓은 폭으로 뒷받침할 때, 발전은 더욱 건강하고 지속적일 수 있을 것이다. 일곱째, 연도별 실행결과에 대한 단계별 평가가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계별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장기적 목적이나 목표는 당연시되어 자칫 조직내에 무사안일 위주의 태도를 만연시킬 수 있고, 귀중한 자원이 낭비될 우려도 있다. 따라서 단계별 평가는 계획의 주기적인 갱신으로 연결되어야 하며, 이런 의미에서 연동식 계획을 검토할 필요도 있다. 마지막으로, 계획수립 실무자들이 노력의 중복을 최소화하고, 경험과 교훈은 최대한 공유하기 위하여 계획수립 사례에 대한 현장사서들의 보고가 요청된다. 덧붙여 도서관학 교육에 있어 계획 부문에 대한 본격적인 교육 실시가 필요하며, 학계에서의 이론적인 뒷받침도 요청된다. 특히, 계획수립 이론, 계획의 평가, 전략적 계획의 주체적 수용에 관한 학계의 활발한 연구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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