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31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강순희-
dc.contributor.author申賢淑-
dc.creator申賢淑-
dc.date.accessioned2016-08-26T10:08:23Z-
dc.date.available2016-08-26T10:08:23Z-
dc.date.issued1987-
dc.identifier.otherOAK-000000015504-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672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5504-
dc.description.abstract교육으로서 이상적인 과학은 통합성을 지향하는 것에 바람직하므로 우리나라에서도 통합과학을 설정할 필요성이 있다. 왜냐하면 자연현상은 물리학,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으로 분리되어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중학교 수준에 있는 학생들은 자연을 통합된 상태로 보게 되므로 중학교에서의 통합 과학교육은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교육으로서의 중학교 과학교육의 의미를 살펴보고, 우리나라 현행 중학교 과학교육의 문제점을 과학 교육과정 운영면, 과학 교과서 내용면, 그리고 중학교 과학교사 양성 측면에서 고찰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우리나라 현행 중학교 과학 교육과정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4분야의 내용을 단원별로 병합한 것으로, 진정한 의미의 통합 과학 교육과정은 아니다. 2. 현행 과학교사 양성체제는 고등학교 각 전공 과학교사의 양성을 위한 것으로, 중학교 통합 과학교사를 양성하는 데는 부접합하다. 이와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통합 과학교육 이론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고 그에 따른 교과서의 편찬과 현장 적용을 위한 실제적인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그리고 과학교사 양성체제는 중학교 통합 과학교사와 고등학교 각 전공 교사 양성체제로 분리되어야 한다.;A study on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in middle school has been examined nationwidely. In this paper, particularly, the issue of curricula as integrated science in middle school has been focused on the contents of science textbooks and training for science teacher. The current science curricula at middle school in KOREA is only collected of four separated fields - physics, chemistry, biology and earth science. the curricula of training for science teacher is not appropriate for the system of integrated science in middle school. The system of training for science teacher of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in the college of education would be separated for future. This study on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has been concentrated upon solving those problems.-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ⅵ Ⅰ. 서론 = 1 A. 연구의 목적 = 1 B. 연구사 = 2 C. 연구의 제한점 = 5 Ⅱ. 이론적 배경 = 6 A. 교육사조와 과학교육 = 6 B. 우리나라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 13 Ⅲ. 통합교육으로서의 중학교 과학교육의 의미 = 19 A. 통합 및 교육과정 통합에 대한 역사적 배경 = 19 B. 중학교 통합 과학교육과 그 의의 = 28 C. 외국의 통합 과학교육의 경향 = 35 Ⅳ. 통합 과학교육으로서의 현행 중학교 과학교육의 문제점 = 41 A. 중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면 = 41 B. 중학교 과학 교과서 내용면 = 43 C. 중학교 과학교사 양성면 = 58 Ⅴ. 결론 및 제언 = 68 참고문헌 = 70 Abstract = 73-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628951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통합과학교육-
dc.subject중학교-
dc.subject과학교육-
dc.subject화학교육-
dc.title통합과학교육으로서의 중학교 과학교육에 대한 고찰-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STUDY ON MIDDLE SCHOOL SCIENCE EDUCATION AS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dc.format.page79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과학교육전공화학교육분야-
dc.date.awarded1988. 2-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화학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