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941 Download: 0

유치원 동요 분석에 관한 연구

Title
유치원 동요 분석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n) Analysis of the Songs for Kindergarten Children
Authors
김미란
Issue Date
1987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Keywords
유치원동요유아 음악교육유치원 노래유아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이귀자
Abstract
This is a study analyzing the songs most frequently sung by children at kindergarten in order to determine their education value. The following questions were asked relation to the study: 1. The word content (text) of the songs 2.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verse and musical content 3. The general composition and tonality of the songs 4. The time and rhythm of the songs 5. The interval and range (vocal range) 6. Composer of the origins of the songs The following results come from the analysis if the 200 most popular songs being sung today: 1. The verses were primarily related to children's games, also songs about seasons, animals, plants and flowers were popular. It is important to increase a children's awareness of their environment. However no traditional songs were at all. There were frequently verses which related very badly to the melody due to translating foreign songs into Korean. 2. The tonality and composition was almost suitable for children, but time and rhythms are difficult because children have a limited musical knowledge. We found 85%, of the songs were easily learnt. The major problem is the limited voice range. The pitch (octave range) arid key should not be within d", so that songs are suitable for their vocal chords, but 51.5% were not in this range. We conclude that most songs were foreign or "composed by unknown writers, and that our Korean composers should urgently concentrate on writing songs for children, that help their education and general awareness of life.;본 연구는 현재 유치원에서 유아들에게 많이 불려지고 있는 동요들을 분석하여 이 동요들이 유아의 특성에 맞게 되어 있는지 살펴보고, 교육현장에서의 바람직한 동요곡 선정 및 개발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정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에서 유아들이 부르는 동요의 노랫말의 내용은 어떠한가? 2. 유치원에서 유아들이 부르는 동요의 선율과 가사와의 연결은 적절한가? 3. 유치원에서 유아들이 부르는 동요의 조성 및 형식의 구성은 어떠한가? 4. 유치원에서 유아들이 부르는 동요의 박자 및 리듬의 구성은 어떠한가? 5. 유치원에서 유아들이 부르는 동요의 음정 및 음역의 구성은 어떠한가? 6. 유치원에서 유아들이 부르는 동요의 작사자 및 작곡자 위의 문제들을 검토하기 위해 현재 유치원에서 많이 불려지고 있는 노래 200곡을 대상으로 가사의 내용을 검토하고 곡의 구조적인 면, 즉 조성 및 형식, 박자 및 리듬, 음정 및 음역등의 요소를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작사자 및 작곡자의 분석된 자료를 빈도와 백분위로 환산하여 처리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노래의 노랫말의 내용은 매우 다양하였으나 놀이에 관한 노래가 주류를 이루었고 계절, 동식물묘사도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이는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킨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일이겠으나 유아의 지적인 호기심을 자극시킬 수 있는 동요로서의 교육적인 내용의 가사가 부족하다. 선율과 가사와의 연결에 있어서는 자연스럽지 못한 곳이 여러곡 발견되었는데, 국내곡을 비롯하여 외국번역곡도 있으므로 작사가들에 의한 가사의 재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다. 2. 유치원 노래 조성 및 형식은 대체로 유아에게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박자와 리듬에 있어서는 유아에게 어려운 노래들이 여러곡 수록되어 있었는데 리듬에서 보면 당김음, 셋 잇단음, 세분화된 리듬, 계속 반복되는 붓점리듬으로 음악적인 발달이 미숙한 유아에게는 다소 힘들 것 같은 리듬을 사용하고 있다. 음정면에 있어서는 유아노래에 적합한 음정이 86%를 차지하므로 유아들이 악곡을 익히는데 별 무리가 없는 것으로 본다. 반면에 음역에서 최저음 분포는 가창음역 내에 있으나 최고음인 d″를 넘는 곡이 51.5%나 수록되어 있는 것을 볼 때 유아들의 성대를 감안한 곡 선정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3. 작사자 및 작곡자에 있어서는 외국곡이나 작사, 작곡의 미상인 곡들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작가에 의한 동요개발이 시급함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아들의 능력발달이 급속도로 진전하고 있는 요즈음 어린이의 동요에 있어서도 음악적인 가치에 중점을 둔 우수한 동요가 연구되고 보급되어져야 하리라고 생각한다.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