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1117 Download: 0

대입 학력고사와 고등학교 불어교육

Title
대입 학력고사와 고등학교 불어교육
Other Titles
L'examen d'entre´e a`ㅣ'Universite´(Baccalaure´at) et L'enseignement du francais
Authors
이경원
Issue Date
1986
Department/Major
교육대학원 어학교육전공불어교육분야
Keywords
대입 학력고사고등학교불어교육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dvisors
황경자
Abstract
학습과 평가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므로, 이미 정해진 학습목표에 따라 학습이 이루어진 후, 그 학습내용을 평가해야 하며, 따라서 평가에 대한 연구는 효과적인 외국어 교육을 위해 필수적이다. 평가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대입 학력고사에 확대시켜 볼 때, 대입 학력고사가 고등학교 불어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상급학교 진학을 위해 학력고사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우리의 상황에선 클 것이다. 따라서 평가 문제에 대한 분석 연구는 외국어 교육의 발전을 위해 의미있는 일이라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대입 학력고사가 불어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그 개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우선 일반 평가이론을 연구하여 평가의 의미를 살펴본 후, 대입 학력고사는 고등학교 3년의 학습을 정리하는 학력평가이므로 그 내용은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에 일치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고등학교 불어과 교육목표 및 그 내용을 분석하고 이에 따라 불어 평가전략을 찾아 보았다. 그 다음, 위의 평가전략에서 나온 방법에 의해서 대입 학력고사 문제의 내용을 실제로 분석하여 교육과정과 비교, 그 내용상의 문제점을 찾고, 끝으로 질문지 조사를 통해 대입 학력고사가 교육의 실제 상황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에 의해 나온 결과를 종합적으로 결론지으면 다음과 같다.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평가의 역할은 모든 학습활동에 못지 않게 중요하며, 학습 효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학습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올바른 방법으로 평가해야 한다. 따라서 현행 교육과정이 명시하는 불어교육의 방안은 종래의 문법암기 위주의 학습으로 인한 불어교육의 비능률성을 해결하기 위해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네 기능의 고른 발달'에 그 강조점을 두고 있으므로 정상적인 불어교육을 위해서는 불어학습의 평가도 네 기능에 걸쳐 그 적당한 평가 형태를 선택하여 실시되어야 한다. 그러나 대입 학력고사는 위와 같은 평가의 방향과는 큰 거리를 두고 있다. 대입 학력고사의 문제는 첫째, 지필고사로만 실시되고 있으며, 둘째, 문법지식의 독해 문제가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셋째, 언어의 네 기능 중 실질적인 듣기, 말하기, 쓰기에 대한 평가는 실시되지 않고 '읽기 '능력의 문제로만 일관하고 있으며, 넷째, 평가에 사용된 언어는 대부분이 서술체로 구성되어 있어 일상생활의 대화에서 사용되는 구두어는 경시되고 있다. 이런 사실은 어휘 선정에서도 글의 독해를 위해 고등학교 학생들의 수준에 어려운 문어적인 어휘가 많이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문제 분석을 통해 나온 위와 같은 사실은 불어 교사로 하여금 계속 문법 번역식 수업 방식을 사용하게 하며, 따라서 언어 습득의 불균형을 일으켜 바람직한 불어학습을 도모하지 못하게 하는 한 이유가 되고 있다. 한편 대입 학력고사가 불어학습에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지 못한다는 사실과는 달리, 우리의 상황에서는 대입 학력고사에 필수과목으로 들어가는 것이 학생들의 불어학습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을 인식시켜 불어학습을 활성화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한다. 따라서 고등학교 불어교육을 정상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우선 행정적인 측면에서 불어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일관성있는 계획으로 불어의 위치를 확고히 한 후, 불어 교육목표와 일치하는 평가목표를 세우고 적당한 평가방법을 모색하여 그 평가내용을 개선, 실시해야 한다. 이상과 같이 입시에 대한 전반적인 방향전환을 위해 개선의 노력이 경주될 때, 정상적인 불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믿는다.;L'apprentissage et l'e´valuation sont lie´s entre eux par un rapport de de´pendance. L'e´valuation a, donc, une place tre`s importante au cycle d'enseignement. En conside´rant l'influence que le Baccalaure´at exerce sur l'enseignement du franc¸ais en Core´e,nous avons focalise´ notre attention sur l'examen de Baccalaure´atpour promouvoir l'enseignement du franc¸ais. Four cela, nous avons examine´ la the´orie ge´ne´rale d'e´valuation, ensuite, l'objectif et le contenu de l'enseignement du fanc¸ais. Et apre´s, nous avons analyse´ les questions de l'examen de Baccalaure´at et nous avons fait une enque^te sur les conditions de l'enseignement du franc¸ais aux lyce´es pour savoir la relation entre l'examen de Baccalaure´at et l'enseignement du franc¸ais. Par ces proce´de´s, nous avons pu tirer lesconclusions suivantes: 1. Nous avons trouve´ que le contenu de Baccalaure´at ne coi¨ncidait pas avec l'objectif de l'enseignement du franc¸ais ; premie´rement, la grammaire et la compre´hension e´crite avaient une grande place au Baccalaure´at , deuxie`mement, les quatre zones d'apprentissage du franc¸ais e´taient de´se´quilibre´s. 2. Nous avons trouve´ que ce de´se´quilibre du contenu de l'examen de Baccalaure´at empe^chait l'enseignement du franc¸ais de de´velopper les compe´tences communicatives des lyce´ens apprenant le franc¸ais. 3. D'apre`s le re´sultat de l'enque^te, nous avons pu savoir qu'aux yeux d'un e´tudiant, l'inte´re^t pour la langue franc¸aise est en fonction de la programme des matie`res de l'examen d'entre´e a` l'Universite´. Par conse´quent, pour promouvoir l'enseignement du franc¸ais, il faut que le franc¸ais devienne d'abord une matie`re obligatoire au Baccalaure´at, et qu'on doive e´tudier ensuite le contenu et les me´thodes de 1'e´valuation adapte´s a` l'objectif de l'enseignement du franc¸ais .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불어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