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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상금-
dc.contributor.author신정숙-
dc.creator신정숙-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56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56Z-
dc.date.issued1986-
dc.identifier.otherOAK-000000014809-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6063-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480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우리나라 3, 4, 5세 유아가 크다-작다를 이해하는데 사용되는 규칙에 관한 조사연구이다. 유아들이 크다-작다를 이해하는데 사용할만한 정확한 규칙, 높이 규칙, 나비 규칙, 현저한 치수 차이 규칙, 현저한 치수 규칙등 다섯개의 규칙들 중에 어느 규칙을 사용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크다-작다를 이해할때 어떤 규칙을 많이 사용하는가? 2. 크다-작다를 이해할때 사용하는 규칙은 연령간에 차이를 보이는가? 3. 크다-작다를 이해할때 사용하는 규칙은 성별간에 차이를 보이는가? 이러한 연구문제의 해답을 얻기 위하여 서울의 Y유치원과 O유치원의 3, 4, 5세 유아 60명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는 개인 면접으로 실시되었으며, 연구에 사용된 도구로는 Ravn과 Gelman(1984)의 도구를 참조하여 제작한 14쌍의 직사각형들이였다. 모든 자료는 사용하는 규칙의 빈도수에 의하여 산출되었고, 각 규칙에 따른 점수는 이원변량분석하여 1% 수준에서 유의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크다-작다를 이해할때 사용하는 규칙은 높이 규칙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크다-작다를 이해할때 사용하는 규칙은 연령간에 의미있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즉 나이가 많을수록 높이 규칙을 더 사용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연령간에 차이를 나타내는 것은 문항곤난도가 낮을때 가장 뚜렷했으며 문항곤난도가 높으면 연령간에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3. 크다-작다를 이해할때 사용하는 규칙은 성별간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his is a study of how children of 3 to 5 years old in Korea use rules in understanding of big and little. The ojbects of this study are to find out what rules are used among the 5 rules; correct rule, height rule, width rule, salient-dimensional difference rule and salient-dimensional rule. The following questions were raised to get the answers through this study: 1. What is the most frequently used rule in children's understanding of big and little? 2.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the age groups in children's understanding of big and little? 3. Is there an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sexes in children's understanding of big and little? The subjects were 60 children from two kindergartens in Seoul aged from 3 to 5 years old. Each child was interviewed personally. Materials used in this study were 14 paris of rectangle which were made with reference to those of the study by Raven and Gelman, (1984). The scores were obtained according to frequency of a rule's usage. A two-way ANOVA was calculated on scores for each rule to yield significance of 1% level. The followings results were obtained: 1. Height rule is the most frequently used in understanding of big and little 2. There is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the age groups. There is apparent tendency that as the children grow older, they increasingly use the hight rule. However, this difference is only significant with the relatively easy items. With the complicated items, the age difference is insignificant. 3. No significant difference has been found within the sexes in rule's usage in understanding big and little.-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논문개요 = ⅴ Ⅰ. 서론 = 1 A. 연구의 필요성 = 1 B. 연구의 목적 및 문제 = 3 C. 용어의 정의 = 4 Ⅱ. 이론적 배경 = 6 A. 아동의 언어와 사고와의 관계 = 6 B. 크다-작다의 이해에 관한 이론적 배경 = 11 Ⅲ. 연구방법 = 21 A. 연구대상 = 21 B. 도구 = 21 C. 연구 절차 = 23 D. 자료처리 = 25 Ⅳ. 결과 및 해석 = 28 Ⅴ. 요약 및 결론 = 37 참고문헌 = 41 부록 = 44 ABSTRACT = 48-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75980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유아-
dc.subject크다-작다-
dc.subject규칙-
dc.subject유아교육-
dc.title유아가 크다-작다를 이해하는데 사용하는 규칙에 관한 연구-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rule usage in children's understanding of "big" and "little"-
dc.format.page57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교육학전공유아교육분야-
dc.date.awarded1986.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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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 유아교육전공 > Theses_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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