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을 활용한 수행평가가 평가 결과에 미치는 영향 : 중학교 국어 교과를 중심으로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은 구성적이고 학생 중심적이며, 열린교육을 지향하는 것이어야 한다. 학습자는 전달해 주는 지식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과 결부하여 지속적으로 반추하고 개념화하고, 구체적 경험을 통해 얻어진 지식을 추상화된 형대로 표상하고 실생활에 이용해야 한다. 이러한 학습관과 교육관을 바탕으로 최근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웹의 교육적 활용이다. 학습에 있어서 학습자의 구성적 과정을 중요시하는 만큼 평가의 대상도 학습자가 학습해나가는 과정 자체가 되어야 하며, 얼마나 하는가의 문제보다는 무엇을 할 수 있게 되었는가가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따라서 단순히 어떤 지식을 습득했는가의 측면 이외에 어떤 것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는가에 대한 검증 체제가 필요하며, 이러한 수행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준거와 그러한 능력을 터득하게 되는 과정을 자세히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는 것이 수행평가이다. 웹이 지니는 탁월한 상호작용 기능은 효과적인 수행평가를 가능하게 해주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연구들이 나오고 있다(류완영, 1999).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이론적인 근거를 통해 도출된 하나의 제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웹이 지니는 기능이 효과적인 수행평가를 가능하게 해주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를 실제 학교 현장에서 실험 검증해 봄으로써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의 효과를 밝히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의 효과를 실험 검증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 실시집단과 전통적 수행평가 실시집단간의 국어사용 능력 성취도에 차이가 있는가? 가. 수행평가 실시방법에 따라 집단간 성취도의 차이가 있는가? 나. 학습능력에 따라 집단간 성취도의 차이가 있는가? 다. 성별에 따라 집단간 성취도의 차이가 있는가? 2.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를 경험한 학생들은 이러한 방식의 수행평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2. 이야기의 구조 단원에서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를 실시하여 국어사용능력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를 전통적 수행평가를 실시한 집단과 비교 분석하였다. 그리고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를 경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에 대한 반응을 설문조사하였다. 연구대상으로 서울에 있는 중학교 2학년 2개반을 선택하여 1개반은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를 실시하고, 다른 1개반은 전통적 수행평가를 실시하였다. 수행평가 실시 방식에 따라 두 집단간 성취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학습능력별, 성별에 따라 두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검증하였다. 그리고 실험집단에만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였다. 이상의 자료 분석에 유의도 α=.05로 검정하였고, 통계처리는 SPSSWIN 10.0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 실시집단과 전통적인 수행평가 실시집단간의 국어사용능력 성취도는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웹을 활용하여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전통적인 수행평가를 실시하는 것보다 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여러 평가 준거 중에서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 실시집단과 전통적 수행평가 실시집단간의 국어사용능력 성취도 수행평가의 평가 준거별 통계적 유의성 검증 결과 총 5개의 평가 준거 중에서 영웅이야기를 찾아 구조를 파악하며 효과적으로 쓰기 와 우리말 사용법 에 관한 2가지의 평가 준거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5). 이것은 학습자가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인터넷 검색엔진을 통해 찾아 글을 쓴 결과 내용이 풍부해졌으며, 컴퓨터로 글쓰기를 할 때의 수월성과 편리성이 학습자로 하여금 글을 많이 쓰고 자신의 글을 쉽게 수정할 수 있게 해 주었기 때문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학습능력 상위수준과 하위수준의 학습자는 국어사용능력 성취도에 있어서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 실시집단과 전통적 수행평가 실시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중위수준의 학습자는 두 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5). 셋째,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의 경우 국어사용능력 성취도에 있어서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 실시집단과 전통적 수행평가 실시집단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5). 넷째,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 반응 조사에서는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에 대한 선호도, 수행과제에 대한 교사의 조언에 대한 반응, 수행활동에 대한 참여 정도,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에 대한 계속적 참여 희망을 묻는 질문에 모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는 쉽고 편리하게 수행평가에 참여할 수 있게 한다는 것과 웹을 활용하여 수행활동을 하는 것이 흥미롭고 재미있다는 좋은점이 있으나, 일반 교실에서 수행평가를 실시할 때보다 소란스럽고 집중을 하기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웹을 활용한 수행평가가 국어사용능력 성취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며, 특히 남학생의 경우, 그리고 중위 수준의 학습능력을 지닌 학습자에게 높은 효과를 지님을 입증하였다.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ffects of performance assessment by using the web approach on the korean communication skill achievement a compared to a traditional one, taking performance assessment by using the web classes about chapter 2. Structure of Plot of 2nd grade middle school. And we asked only experiment class of their response about performance assessment by using the web. Objects of the study were consisted of 2 classes among 2nd grade students in a middle school located in Seoul City. Experimental performance assessment by using the web was conducted in 1 of them and traditional one in another 1 of them. To know an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ir learning achievement of korean communication skill according to a instruction learning ability and sex, we performed an analysis of t-test. And we asked only experiment class of their response about performance assessment by using the web. A significant level α=.05 was used for the about tests. We used SPSSWIN 10.0 to obtain the following analytical result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as ther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academic achievement according to implemental method of performance assessment, it could be told that performance assessment by using the web affected more affirmative influence on the improvement of academic achievement than traditional one. Second, while high and low-level ability students showe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ir achievement, middle-level ability student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Third, while in terms of sex female students showed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ir achievement, male students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 Forth, according to students responses on the performance assessment by using the web, they answered in the affirmative about the preference of performance assessment by using the web, the feedback of teacher, the participation to performance products, the continuously wishes to performance assessment by using the web. There were such merits as performance assessment by using the web makes it possible to participate conveniently and attractively into the class, there were such demerits as it is noisy and vague. In short, it could be told that performance assessment by using the web affected more affirmative influence on the improvement of academic achievement than traditional o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