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28 Download: 0

디자인 리더십에 관한 연구

Title
디자인 리더십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지윤
Issue Date
2002
Department/Major
대학원 디자인학부시각정보디자인전공
Publisher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디자인이 지닌 여러 가지 특성 중 리더(Leader)로서의 디자인 특성 에 관한 연구이며, 디자인이 사회와 문화, 시장 내에서 현재 어떠한 모습을 지니고 있는지, 그리고 미래의 디자인은 어떠한 형태와 역할을 맡게 될 것인가에 대한 연구이다. 오늘날의 시장, 그리고 다가올 미래의 시장 형태는 점점 더 불연속적이며 불확실한 상태로 변화해 나갈 것이다. 이미 시장의 환경이 급속도로 변화하는 현 시점에서도 기술과 상품은 소비자가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발달하여, 시장은 기술과 정보의 과잉공급으로 인한 포화상태, 혼란의 상태에 다다르게 되었다. 소비자들은 혼란스러운 시장상태로 인하여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파악하지 못한 채, 시장의 흐름에 따라 자신들의 감각과 생활양식을 맞추어 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소비자들의 소비능력과 다양성에 대한 강조가 점점 높아져감에 따라 이들은 더욱 더 새로운 감동을 주는 것, 자신의 감성을 자극하는 것, 창의적이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들을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다. 이렇듯 불확실하고 불연속적인 시장 환경 속에서 기업은 이제 시장의 진입이 아닌 시장의 창출과 지속적 경쟁우위 확보가 가장 큰 관건이 되었으며, 이를 위하여 기업과 조직들은 보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디자인은 본질상 그것을 통한 총체적인 경험과 이미지를 형성하여 객체와의 완벽한 커뮤니케이션을 이루어 내는 사회적 도구이다. 디자인은 지식기반활동이며, 그것이 지닌 무한한 창의성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우리가 미처 깨닫지 못했던 필요와 소망들을 실현시킴으로서, 꿈을 현실로 확정지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디자인은 근본적으로 창조적 아이디어 개발과 가치 창출을 핵심역량으로 여기는 분야이며, 이에 따라 그것을 실현시켜내는 요소들, 즉 문화와 사회,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심, 그리고 궁극적으로 그것을 이루어낼 수 있는 자원인 인간을 중시한다. 리더십(Leadership)이란 다양하고 혼란스러운 환경의 소용돌이 속에서 변화를 추구하고 주도하며,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를 바라보아 그 속에서 기회를 발견하고 비전을 창출하는 행위이다. 그리고 이를 원동력으로 새로운 가치를 향해 나아가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 리더십의 이와 같은 특성을 살펴볼 때, 오늘의 디자인이 사회와 문화, 시장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들이 리더십의 본질과 부합됨을 알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 리더십 에 관한 객관적인 특성 연구가 더욱 절실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진행되었으며, 이를 위하여 첫 번째로 디자인 개념 및 역할의 변화를 고찰하였으며,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인 리더십에 관한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디자인과 리더십에 대한 관계를 정립하였다. 다음으로는 디자인을 담아내는 그릇인 문화와 시장의 형태와 특성에 대하여 고찰하여보았으며, 이러한 요소들을 이끌어 가는 디자인 주체인 디자이너와 디자인 매니저, 디자인 경영자의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실제로 디자인이 진행되는 과정과 형태에 대한 사례연구를 진행함으로써 디자인의 현 주소와 변화의 흐름, 그리고 미래의 디자인은 어떠한 모습을 갖추어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자 하였다. 오늘날의 디자인은 시대적 변화의 흐름에 맞추어 그 형태가 점점 다양해지고, 역할의 범위도 매우 확장되어 나가고 있으며 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기대도 점차 높아져 나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을 수용하고, 나아가 그 흐름을 주도하기 위하여 디자인은 보다 전문적이면서도 다양한 사회 현상들을 종합해 내어야 하는 두 가지 측면이 모두 강조되어지고 있다. 실제로, 현재 디자인이 수행됨에 있어서도 이전의 기업 내 부차적 이익을 내던 조직 프로세스와는 달리 시장 주도적, 지속적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경영의 핵심요소로서 디자인이 인식됨에 따라, 기업경영의 중심에서 활발한 네트워크를 통한 종합적 디자인 프로세스로의 이행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흐름들을 종합하여 볼 때, 앞으로의 디자인은 더욱 전문적이면서도 종합적인 지식과 능력을 바탕으로 문화와 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이며, 무한한 창의성 및 변화주도를 통하여 새로운 시장을 지속적으로 창출해내는 사회적 리더로서 자리잡을 것이다. ; It is the time of change. Human technology and knowledge accumulated for a long time shows rapid development, thanks to the digital revolution. The digital revolution made big changes in the traditional sense of values and existing knowledge systems. It integrates the world, overcoming the boundaries of fields. Present situations where various kinds of information are shared, technological benefits are enjoyed, providing a new style of life. However, it has added chaos to the lives of human beings, because it could not propose a direction in which man should go in the future, in the flood of culture and information. We cannot overcome this chaos with logic and technology. What we need in the future is the existence of a leader who provides a vision in the chaos, and proposes value and purpose to life. This leader will provide a direction for us to go forward in change and chaos, and see the problems in creative and innovative perspectives. He will respond to the changes actively by providing a vision on the future Utopia, pursue change and create new opportunities through this. As time goes by, design paradigm is changing as well. The nature of design is to burn present, pursue change and provide a new vision by creating new knowledge and emotion based on deep understanding of human beings and creativity. The nature of design is compatible with characteristics of leadership. In the future Design will compose a new market and life style overcoming chaos and provide a vision as to where society should go. This is design leadership and management policy for enterprises and organizations that want to occupy competitive advantages continuously.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s of design leadership were specified to compose a new future through this.
Fulltext
Show the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일반대학원 > 디자인학부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