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ew : 666 Download: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운식-
dc.contributor.author張殷任-
dc.creator張殷任-
dc.date.accessioned2016-08-26T03:08:39Z-
dc.date.available2016-08-26T03:08:39Z-
dc.date.issued1984-
dc.identifier.otherOAK-000000013597-
dc.identifier.urihttps://dspace.ewha.ac.kr/handle/2015.oak/195698-
dc.identifier.uri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3597-
dc.description.abstractThe study attempts to analyze the consumer behaviour in the four selected shopfing centers in Seoul. For the study the shopping centers were classified into three groups according to the size of the centers and the number of consumers who visit the centers. The data were sampled randomly in the four selected shopping centers. The distributed questionaire totaled 1,600, of which 60% was analyzed in thestudy. The data was analyzed with the aids of the computer techniques. The results of the analyses are summarized as followings, 1. The shopping centers in the study were developed in the late 1960's and most of all shopping centers are located CBD areas. 2. The shopping centers in the CBD area attract more the con sumers than those in the suburbs. ;本 硏究는 쇼핑센타의 發達過程과 쇼핑센타를 利用하는 消費者들의 購買行態를 要因別로 分析하였다. 그 重要한 結果는 서울市을 쇼핑센타들은 대부분 都心에 集中되어 있고, 消費者들의 購買行態는 쇼핑센타의 立地와 階層에 影響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硏究對象은 서울市에 위치한 4개의 쇼핑센타를 利用하는 消費者로 하였고, 資料는 위의 쇼핑센타들에서 行한 직접 質問紙 調査를 通하여 蒐集하였다. 消費者의 移動距離는 消費者의 居住地와 쇼핑센타間의 직선 거리(지도상의 거리)와 시간 거리(移動에 소요된 時間)로 측정하였다. 移動距離의 다양성은 쇼핑센타의 立地와 階層, 消費者의 社會 經濟的 地位에 따라 分析하였다. 分析의 結果 쇼핑센타의 發達은 최근에 이루어진 것이고 그 分布는 都心에 集中되어 있었다. 또한 그 立池와 階層에 따라 消費者의 居住分布도 다양했다. 즉 쇼핑센타의 階層이 높고 都心에 立地 할수록 消費者의 移動距離는 길고, 階層이 낮고 副心에 立地할수록 消費者의 移動距離도 짧았다. 쇼핑센타를 利用하는 消費者의 主된 選好要因은 交通의 便利性과 製品의 다양성이었다. 消費者의 社會 經濟的 地位는 쇼핑센타의 利用과는 무관하였고, 地位集團別 選好要因 移動距離의 다양성에 대한 分析도 무의미하였다. 쇼핑센타 階層은 消費者 地位集團과 正常關係를 갖는다. 즉 쇼핑센타 階層이 높을수록 上位集團의 構成 비율이 높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 ⅲ 論文槪要 = ⅵ Ⅰ. 序論 = 1 A. 硏究目的 = 1 B. 硏究方法 = 2 Ⅱ. 쇼핑 센타의 意羲와 發達過程 = 5 A. 쇼핑센타의 槪念 = 5 B. 쇼핑센타의 發達 = 7 C. 쇼핑센타웨 階層 = 9 Ⅲ. 쇼핑센타와 消費者의 選擇 = 14 A. 消費者의 選好要因 = 14 B. 消費者의 商品別 購買要因 = 17 Ⅳ. 쇼핑센타와 消費者의 移動 = 21 A. 消費者 居注分布 = 21 B. 消費者의 移動 空間距離 = 24 C. 消養者의 移動時間距離 = 26 Ⅴ. 消費者의 社會 經濟的 地位 = 31 A. 消叢者의 特性 = 31 B. 地位集團과 空間 ·時間拒離 = 33 C. 地位集團과 쇼핑센타 階層 = 36 Ⅳ. 結 論 = 39 參考文獻 = 41 부록 = 44 ABSTRACT = 55-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68052 bytes-
dc.languagekor-
dc.publisher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dc.subject서울시-
dc.subject쇼핑센터-
dc.subject지리학-
dc.title서울市 쇼핑센타에 관한 地理學的 考察-
dc.typeMaster's Thesis-
dc.title.translated(A) GEOGRAPHICAL STUDY OF THE SHOPPING CENTERS SEOUL-
dc.format.page61 p.-
dc.identifier.thesisdegreeMaster-
dc.identifier.major교육대학원 사회과교육전공지리교육분야-
dc.date.awarded1984. 8-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지리교육전공 > Theses_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BROWSE